우리아기 음시궁합 몇가지

조회 2531 | 2013-05-11 13:08
http://www.momtoday.co.kr/board/13097
야채. 과일의 음식 궁합
 
< 100점 궁합 >
 
1. 당근+식용유 - 당근에 들어 있는 비타민A 는 지용성이어서 기름에 볶아야 음식이 부드러워지고, 소화 흡수도 잘된다.
 
추천 메뉴 - 당근감자볶음
 
 2. 애호박. 당근. 시금치. 피망+달걀 - 완전 식품인 달걀에 부족한 것이 비타민C.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한 애호박, 당근, 시금치, 피망 같은 야채와 함께 조리하면 영양상으로도 완벽해진다.
 
추천 메뉴 - 야채달걀전
 
3. 콩나물+양파 - 양파를 썰 때 눈물이 나는 건 알리티아민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바로 이것이 비타민B의 흡수를 도와준다.
 
추천 메뉴 - 콩나물양파무침 ( 콩나물을 무칠 때 살짝 볶은 양파를 함께 넣는다)
 
4. 단호박+팥 - 팥에 함유된 섬유소는 변비에 좋지만, 위장이 약한 경우 소화가 잘 안된다. 이럴 땐 단호박과 함께 조리하면 호박에 들어 있는 당분이 소화 흡수를 잘되게 도와준다.
 
추천 메뉴 - 단호박팥매시트 ( 껍질을 벗긴 단호박과 팥을 쪄 으깬 후 생크림을 약간 넣고 섞는다.)
 
5. 오이+레몬.식초 - 오이는 잘게 썰거나 다른 채소와 함께 조리하면 아르코스빈산 성분이 다른 채소와 비타민C까지 파괴한다. 이 때 레몬즙이나 식초를 한 방울 떨어뜨리면 레몬이나 식초가 비타민C를 보존해준다.
 
추천 메뉴 - 오이냉채 ( 오이를 채썰어 생수를 붓고 갖은 양념으로 간한 뒤 레몬즙이나 식초를 2~3방울 떨어뜨린다.)
 
6. 바나나+사과. 키위 - 바나나는 단맛이 강하고, 사과와 키위는 신맛이 강해 두 가지를 섞어 주스를 만들면 새콤달콤한 맛이 잘 산다.
 
추천 메뉴 - 바나나사과주스. 바나나키위주스
 
< 0점 궁합 >
 
1. 당근+오이 - 오이를 칼로 자르면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르코르빈산이라는 성뷴이 나오는데, 이 때 당근과 함께 조리하면 당근의 비타민C까지 파괴한다. 김밥 재료로 오이 대신 시금치를 쓰는 것이 좋다. 
 
2. 토마토+설탕 - 설탕이 체내에서 분해되려면 비타민B1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토마토에 뿌리면 토마토의 비타민B1이 설탕 대사에 쓰여 정작 몸에는 흡수 되지 않는다.
 
3. 콩+치즈 - 함께 조리하면 콩의 인산과 치즈의 칼슘이 만나 인산칼슘이 만들어지는데, 인산칼슘은 몸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빠져나간다. 아이 밥에 치즈를 얹거나 비벼줄 때는 콩밥은 피하도록.
 
*육류. 어패류의 음식 궁합
 
< 100점 궁합 >
 
1. 새우. 돼지고기+표고버섯 - 새우와 돼지고기에는 성장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지만,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다는 선입견 때문에 선뜻 손이 가지 않는다. 하지만 표고버섯을 함께 넣어 조리하면 버섯에 들어 있는 에르고스테린 성분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소화도 잘 되게 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추천 메뉴 - 새우버섯볶음밥. 돼지고기버섯감자조림
 
2. 쇠고기+파인애플 - 불고기를 할 때 파인애플즙을 넣으면 파인애플이 쇠고기를 부드럽게 해주고 소화도 잘 되게 한다. 아이는 어른에 비해 장 기능이 약하므로 고기를 먹일 때 특히 파인애플과 함께 먹이면 좋다.
 
추천 메뉴 - 쇠고기파인애플탕수 (쇠고기탕수육을 할 때 파인애플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소스와 함께 버무린다)
  
3. 쇠고기. 돼지고기+키위 - 키위는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 육류와 함께 먹으면 고기의 단백질을 빨리 분해해 소화가 잘 된다.
 
추천 메뉴 - 스테이크 ( 스테이크를 먹일 때 키위소스를 뿌린 샐러드를 곁들인다)
 
4. 쇠고기. 돼지고기+무 - 무에는 지방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고기를 재울 때 무를 갈아서 넣으면 고기가 한결 부드러워진다. 또 장조림이나 찜을 할 때도 무를 크게 조각내어 조리하면 육질이 부드러워진다.
 
추천 메뉴 - 돼지고기무물만두 (만두소를 만들 때 돼지고기와 무 삶은 것을 다져 넣는다)
 
5. 오징어+양배추 - 양배추에 있는 비타민C가 오징어에 있는 비타민E의 흡수를 도와주어 영양이 배가된다.
 
추천 메뉴 - 양배추오징어볶음 ( 오징어를 볶을 때 채썬 양배추를 함께 넣는다)
 
6. 게+브로콜리 - 브로콜리는 몸속의 노폐물을 걸러내는데, 게에 풍부한 키토산이 브로콜리가 밀어낸 노폐물을 깨끗하게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게 도와준다.
 
추천 메뉴 - 브로콜리게살스프 (브코콜리와 게살에 우유와 크림을 넣고 함께 끓이다가 분쇄기에 간 후 체에 거른다)
 
< 0점 궁합 >
 
1. 조개+옥수수 - 조개류는 산란기에 특히 독성 물질을 많이 만들어 내는데, 소화를 시키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옥수수와 함께 먹으면 배탈이 나기 쉽다.
 
2. 돼지고기. 쇠고기+ 버터 -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돼지고기나 쇠고기를 버터에 볶으면 맛은 고소하지만, 칼로리가 높고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아진다.
 
*잘못 알고 있는 음식 궁합
 
1. 우유+소금. 설탕 = X
우유를 좋아하지 않는 아이에게 설탕이나 소금을 넣어 주는 경우가 있는데, 우유에는 알맞은 염분이 들어 있어 그 이상은 곤란하다. 설탕을 넣으면 단맛 때문에 마시기는 좋으나 비타민B1의 손실이 커진다.
 
2. 김+기름 . 소금 = X
지방이 전혀 들어 있지 않은 김에 기름을 발라 구우면 고소한 맛이 있으나,  아무리 신선한 기름을 사용했더라도 유통 중 공기와 햇빛에 노출되면 유해 성분이 생기기 쉽다. 또한 김에는 3%의 염분이 들어 있어 소금을 뿌리지 않아도 된다. 김은 소금과 기름 바르지 않고 먹어야 제 맛을 음미할 수 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