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세.기억을 거의.못하는 이유?

조회 2253 | 2013-06-06 20:34
http://www.momtoday.co.kr/board/14002
[서울신문 나우뉴스]우리가 3~4세 이전에 관한 기억을 거의 하지 못하는 이유는 뇌의 급격한 발달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세계적인 아동병원 ‘하스피탈 포 식 칠드런’(Hospital for Sick Children)의 뇌신경학자 폴 프랭클랜드 박사와 시나 조셀린 박사는 24일(이하 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캐나다 신경과학회 연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 증상은 ‘유아 기억상실증’으로 불리며, 지금까지 시간과 함께 기억이 퇴색해 발생하거나 기억 형성에는 언어 습득이 필요하다는 등 다양한 가설이 나왔다.
하지만 이들 학자는 “유아 기억상실증은 뇌의 기억 중추인 해마의 급격한 발달로 이미 존재했던 세포 결합이 손상되기 때문에 기억을 손실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실험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서 밝혀졌다. 학자들은 성인 쥐의 해마를 인위적으로 성장시키는 실험을 통해 이들 쥐가 아이들처럼 기억력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즉 유아기 기억력이 사라지는 것은 뇌성장의 증거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아이들이 종종 생일파티 등의 즐거운 행사를 몇 주나 몇 달 만에 잊어버리는 것도 뇌 성장 과정의 하나로 볼 수 있다고 이들은 설명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