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가 심해지면 폐렴?

조회 3588 | 2013-10-23 01:37
http://www.momtoday.co.kr/board/19776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에 잘 걸리는데, 감기와 폐렴은 초기 증상이 비슷해서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와 폐렴을 혼동하는 것은 폐렴 초기의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폐렴 초기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 감기라고 생각되더라도, 2주 이상 고열과 기침, 흉통,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지속되면 폐렴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감기가 심해지면 폐렴이 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감기와 폐렴은 둘 다 호흡기계 감염성 질환이라는 공통점 외에는 전혀 다른 병이기 때문입니다.


감기는 해부학적으로 코와 인두 등에서 발생하는 상기도 감염이고, 폐렴은 폐 조직에 발생하는 하기도 감염입니다. 미생물학적으로 비교하자면, 감기는 바이러스형 비인두염 또는 급성 비염이지만, 폐렴은 원인을 세균성, 바이러스성, 진균성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인 감기는 대부분 가벼운 증상을 보이고 수일 지나면 저절로 호전되는 질환인 반면, 폐렴은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시작하더라도 심한 호흡기계 증상을 보이며, 특히 고열과 심한 기침, 누런 가래, 호흡곤란 등의 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폐렴은 감염성 질환 중 사망률 1위의 질병으로 특히 노인에서의 폐렴은 사망률이 더욱 높습니다. 감기에 걸렸다고 생각되어도, 2주 이상 심한 감기 증상이 지속된다면 폐렴을 의심할 수 있고, 이럴 경우 반드시 내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본 내용은 참고자료이며,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