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체크표. 우리아이한번 체크해보세요

조회 1789 | 2015-08-20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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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 Check-List

 

 <논리 수학 지능>

 <언어지능>

① 숫자를 가지고 하는 놀이를 즐기고 암산에 능숙하다.
② 수학과 과학이 학과목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과목들이다.
③ 규칙들을 잘 만들거나 쉽게 이해한다.(방학 때 계획 세우는 것을 좋아한다.)
④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왜 그럴까?’하는 궁금증을 자주 가진다.
⑤ 실험하는 것을 좋아한다.
⑥ 두뇌 개발용 게임이나 퍼즐 등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
⑦ 어떤 사실에 대한 예시를 잘 찾아낸다.
⑧ 다른 사람들의 말에서 앞뒤의 논리적 연결이 안 되는 부분을 잘 찾아낸다.
⑨ 문제를 해결할 때 단계별로 하나씩 체계적으로 풀어나가는 편이다.
⑩ 물건의 양이 많거나 그룹이 지어져 있을 경우 그것들을 분류하고 그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는 한다.

① 단어 놀이와 새로운 말을 배우기를 좋아한다.
② 책 읽기를 좋아한다.
③ 말 또는 글로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기를 좋아한다.
④ 다른 아이들이 나의 이야기를 재미있어 한다.
⑤ 다른 아이들과 이야기할 때 책에서 봤거나 들은 이야기를 자주 말한다.
⑥ 낱말 맞추기나 끝말잇기 등을 좋아한다.
⑦ 다른 아이들보다 단어의 뜻을 쉽게 이해한다.
⑧ 국어 역사 사회 과목이 재미있다.
⑨ 말싸움에 자신이 있다.(다른 아이들과 말싸움에서 이긴 적이 많다.)
⑩ 일이나 사물에 대해 말로 잘 설명한다.
⑪ 라디오나 카세트테이프 듣기를 좋아한다.


 

 <대인 관계 지능>

 <자기 이해 지능>

① 혼자 집에서 TV나 비디오를 보는 것보다 여러 사람이 어울려서 즐기는 모임에 나가는 것을 더 좋아하는 편이다.
② 사람들과 대화하는 능력이 뛰어난 편이며 사람들의 논쟁이나 말다툼 등을 잘 해결해주는 편이다.
③ 다른 사람들이 슬픔에 잠겨 있는 것을 볼 때 같이 슬픔을 느낀다.
④ 조깅같이 혼자 하는 운동보다는 농구나 축구처럼 단체 경기를 좋아한다.
⑤ 앞장서서 일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일하는 방법을 보여주고는 한다.
⑥ 행복해하는 사람들과 있을 때 나도 행복해진다.
⑦ 아주 친한 친구가 세 명 이상 있다.
⑧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자가 되어줄 수 있다는 것을 자랑스러워한다.
⑨ 어떤 문제를 혼자 힘으로 해결하기 위해 끙끙대지 않고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협력한다.

① 홀로 사색하면서 보내는 시간을 좋아한다.
② 미래와 장래의 꿈에 대해 많이 생각한다.
③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을 즉시 알 수 있다.
④ 나의 생각과 느낌들을 메모나 일기로 꾸준히 쓰고 있다.
⑤ 자신과 생활에 대한 중요한 문제에 대해 조용히 생각해보고는 한다.
⑥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지 않는 혼자만의 취미나 관심사가 있다.
⑦ 스스로의 마음을 가장 잘 알고 있으며 혼자서 생각한 후 결심을 하는 편이다.
⑧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홀로 집에 있고 싶어할 때가 많다.
⑨ 일을 할 때 홀로 심사숙고하는 경우가 많다.

 

 

 

 

 

 

 

   <논리 수학 지능>

        개 

 <언어지능>

       개

 

 

 

   <대인 관계 지능>

        개 

 <자기 이해 지능>

       개

 

 

 

<신체 지능> 

 <음악 지능>

① 수업 시간 중 체육 시간이나 무언가를 직접 만드는 시간을 가장 좋아한다.
② 운동이나 춤추는 것을 아주 좋아하고 자주 한다.
③ 실내보다 실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④ 새로운 스포츠나 댄스를 쉽게 배우며 실력이 빨리 향상된다.
⑤ 무언가를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직접 다뤄봐야만 한다.
⑥ 혼자 힘으로 무엇을 조립하거나 만드는 등 손재주가 있다.
⑦ 산책 조깅 등의 육체 활동을 하면서 잘 안 풀리는 문제 등을 생각하고는 한다.
⑧ 놀이 동산에 가면 가장 스릴 있는 것을 골라서 타고는 한다.
⑨ 이야기를 하면서 손짓 또는 제스처 등 다양한 바디 랭귀지를 활용하는 편이다.
⑩ 새로운 것을 배울 때 교본을 읽거나 비디오 테이프를 보는 것보다 직접 경험하기를 좋아한다.
① 음악을 듣거나 노래 부르기를 좋아한다.
②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노래를 잘한다고 얘기한다.
③ 세상에 음악이 사라지면 매우 슬플 것 같다.
④ 많은 노래를 기억하며 부를 수 있다.
⑤ 음악을 몇 번 들은 후에 쉽게 따라 부르거나 그 멜로디를 쉽게 기억할 수 있다.
⑥ 악기 연주를 쉽고 재미있게 배운다.
⑦ 음악을 들을 때 나도 모르게 음악에 맞춰 손으로 박자를 맞추곤 한다.
⑧ 음악을 듣고 악기들의 소리를 구별할 수 있다.
⑨ 들어 본 영화 음악이나 광고 음악 등이 머리 속에 떠오르고는 한다.
⑩ 음악을 틀어놓고 일하거나 공부하기를 좋아한다.

 <공간 지능>

 <자연 탐구 지능>

① 그림을 감상하거나 그리기를 좋아한다.
② 사진을 찍거나 캠코더로 다양한 일들의 기록을 남기는 것을 좋아한다.
③ 골똘히 생각하고 있을 때 나도 모르게 낙서를 하고 있곤 한다.
④ 지도를 보고 길을 찾아가는 것이 어렵지 않다.
⑤ 조각 그림 맞추거나 미로 찾기 게임 등이 재미있다.
⑥ 물건들을 분해하고 다시 조립하는 일에 꽤 능숙하다.
⑦ 학교 수업 중에서 미술 과목을 좋아하고 수학보다는 지리 과목을 더 선호한다.
⑧ 내 생각을 설명할 때 도표나 그림 등을 그려서 설명하고는 한다.
⑨ 어떤 물건을 다른 방향에서 봤을 때 어떻게 보일지를 쉽게 머리 속에 그릴 수 있다.
⑩ 그림이나 삽화가 많이 들어가 있는 책을 그렇지 않은 책보다 더 좋아한다.

① 신체의 주요 기관들의 위치와 작용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잘 알고 있는 편이다.
② 숲이나 산속을 걸어갈 때 동물의 발자국이나 새들의 둥지 등에 관심을 갖고 날씨 신호를 구분할 수 있다.
③ 천문학, 우주의 탄생, 생명의 진화 등에 대해 관심이 많다.
④ 여러 종류의 나무, 꽃, 식물 등을 구분할 수 있고 이름을 잘 기억한다.
⑤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거나 애완동물을 좋아한다.
⑥ 농부 또는 어부가 되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다.
⑦ 세계적인 주요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있다.
⑧ 자원의 보존의 현대 사회의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신체 지능>

        개 

 <음악 지능>

       개

 

 

   <공간 지능>

        개 

 <자연 탐구 지능>

       개

 


※모두 상 중 하로 응답.

※‘상’이 5개 이상이면 해당 지능이 높으며 3∼4개는 보통, 2개 이하는 낮은 것으로 볼 수 있음.

1) 신체운동 지능

대, 소 근육과 몸 전체를 아름답고 재빠르게 사용하는 능력

신체운동 지능은 가드너의 지능들 중에서 가장 논란이 많이 되는 것으로서 사람마다 자신의 운동, 균형, 민첩성, 태도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본다. 농구선수 허재, 야구 선수 박찬호, 축구선수 황선홍 등과 같은 유명 운동선수들은 신체-운동적 지능에 강하고, 이러한 유명 운동선수들의 지능은 선수가 되기 이전부터 이미 나타났다고 가드너는 주장한다. 유명 운동선수들은 어떻게 몸을 움직여야 하고 어떻게 반사적인 행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타고난 감각을 가졌다고 한다.
신체운동지능이 높은 사람은 생각이나 느낌을 글이나 그림보다는 몸 동작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가수들이 노래할 때 병행하는 율동을 쉽게 따라하거나 레크리에이션 등에서 하는 무용, 연극 등을 잘한다. 또, 손으로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 손재주가 있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자동차 운전은 물론 스케이트나 자전거를 다른 사람보다 쉽게 배워버린다든지 나무를 잘 타고 오르는 능력이 있다. 즉 몸의 균형 감각과 촉각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발달되어 있다.

-> 운동선수, 배우, 무용가, 외과의사, 기술자, 운동코치

2) 자기성찰 지능

자신의 내적 감정, 꿈, 이상에 관심이 많고, 이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능력이 뛰어남

자기성찰 지능은 대인관계 지능과 유사한 특성을 지녔으며,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을 말한다. 자신이 누구인가?, 자신은 어떤 감정을 가졌는가?, 왜 이렇게 행동하는가? 등과 같은 자기 존재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다. 화를 내거나 기쁨을 표현하는 무형의 것이 있는가 하면, 시나 그림으로 표현하는 유형의 것들과 같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지 않은 한 자기성찰 지능은 인식하기가 힘들다.
자기성찰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기 존중감, 자기 향상, 자기가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성격이 강하다. 하지만, 자기성찰 기능이 낮은 사람들은 (예를 들어,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처럼) 자신을 주변환경으로부터 독립된 존재로서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종교인, 작가, 심리학자, 예술가, 극작가

3) 인간친화 지능

다른 사람의 행복과 복지에 민감하고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함께 잘 지내는 능력

인간친화 지능은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이해하며, 그들의 행동을 해석하는 능력이다. 다른 사람들의 기분, 감정, 의향, 동기 등을 인식하고 구분할 수 있는 능력과 얼굴 표정, 음성, 몸짓 등에 대한 감수성,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다양한 힌트, 신호, 단서, 암시 등을 변별하는 역량, 또 이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다.
대인관계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친구들을 많이 사귀고, 교우도에서 중앙에 위치한다. 유능한 정치인, 지도자, 또는 성직자들은 대인관계 지능이 우수한 사람들이 많다.

-> 교사, 치료사, 간호사, 비서, 상담가, 코치, 정치가, 행정가, 판매원, 전도사

4) 논리수학 지능

숫자와 상징을 조절하여 패턴, 범주, 관계를 탐색하는 능력, 통제되고 정돈된 방식으로 실험하는 능력

논리수학 지능은 기존 지능의 핵심으로 간주되어왔고, 유럽 학자들은 인지적 능력으로서 가장 중요시하였다. 또, 다중지능 이론에서도 가장 중심에 위치한다 하겠다.
논리수학 지능은 논리적 문제나 방정식을 풀어 가는 정신적 과정에 관한 능력으로 때에 따라서는 언어 사용이 요구되지 않는 지능이다. 논리수학 지능이 높은 사람은 논리적 과정에 대한 문제들을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해결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추론을 잘 이끌어 내며, 문제파악을 주먹구구식이 아닌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한다. 숫자에 강하고, 차량번호나 전화번호 등도 남들에 비해 잘 기억하는 경우가 많다

-> 회계사, 통계학자, 변호사, 철학자, 과학자, 무역업자

5) 언어 지능

언어(읽기, 쓰기, 말하기)를 통하여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즐겁게 하고, 설득하고, 고무시키고,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

언어 지능은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이나 언어의 다른 기능에 대한 민감성 등과 관련된 능력이다. 오래 전부터 사람들은 언어와 두뇌와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다. 어떤 사람의 두뇌에 브로카의 영역(Broca's Area)이라고 부르는 부분이 손상되면, 비록 그 사람의 단어나 문장 인식의 능력은 그대로 남아있다 할지라도 자신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드너는 유아나 청각 장애자들도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한 언어를 개발하기 시작한다고 말하고 있다.
언어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토론 학습 시간에 두각을 나타내며, 유머나 말 잇기 게임, 낱말 맞추기 등을 잘한다. 다양한 단어를 잘 활용하여 말을 잘하는 달변가가 많으며, 똑 같은 글을 써도 심금을 울리기도 하고, 웃음을 자아내게도 한다.

-> 작가, 판매원, 교사, 변호사, 기자, 방송인, 상담자

6) 음악 지능

음악을 즐기고, 연주하며, 작곡하는 능력

음악 지능에 대해서 가드너는 바이올린이스트 Yehudi Menuhin을 좋은 예로 들었다. Menuhin은 세 살 때, 그의 부모와 함께 미국 San Francisco Orchestra 음악회에 참석하였다. Louis Persinger의 바이올린 소리에 감동되어, 그는 그의 생일 선물로 바이올린을 사줄 것과 Louis Persinger를 자기 교사로 해달라고 부모를 졸랐다. 그는 둘 다 가질 수 있었고, 그가 열 살이 되던 해에 이미 국제적인 연주가가 되어 있었다.
Menuhin처럼 음악적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소리, 리듬, 진동과 같은 음의 세계에 민감하고, 사람의 목소리와 같은 언어적인 형태의 소리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소리에도 예민하다. 예를 들어, 발자국 소리만으로도 누가 오고 있는지를 알아내는 사람은 음악적 지능이 높다고 하겠다. 또한 음악의 형태를 잘 감지하고, 음악적 유형을 잘 구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음악 형태로 변형시키기도 한다. 이런 아이는 Menuhin처럼 악기 연주를 좋아하고 작곡하는 것을 좋아한다. 단순히 음악이나 리듬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소리의 전체를 다루기 때문에 ‘청각-진동적인 지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오케스트라 연주자, 작곡가, 합창단, 지휘자, 가수, 무용가, 음악비평가 등..

7) 공간 지능

평면과 입체의 사고 전환이 빠르고 정확한 능력, 시작적 혹은 공간적 대상물에서 긴장, 슌형, 구성을 지각하고 창조하는 능력

공간 지능은 시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능력과 건축가, 미술가, 발명가 등과 같이 3차원의 세계를 잘 변형시키는 능력이다. 공간 지능은 색깔, 선, 모양, 형태, 공간, 그리고 이런 요소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민감성과 관련 있다. 신경과학에 의하면, 인간 두뇌의 우측반구가 공간 지능에 관련되어 있으며, 공간 지능은 시각 능력과 관계가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간 지능이 높은 사람은 밤하늘의 별을 보고 방향을 잘 찾아내며, 처음 방문한 곳도 다시 찾아가는 데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잘 찾아간다. 또, 시공간적 아이디어들을 도표, 지도, 그림 등으로 잘 나타내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 그림 그리기, 만들기 등을 좋아한다.

-> 항해사, 디자이너, 건축가, 미술가, 건설자, 사진작가

8) 자연친화 지능

자연세계에 대한 민감성 식물이나 동물을 이해하고 과학적 연구나 활동에 몰두하는 능력

자연친화 지능은 자연 현상에 대한 유형을 규정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말한다. 원시 사회에서는 어떤 식물이나 동물이 먹을 수 있는지를 그들의 자연친화 지능에 의존하여 알아냈다. 현대 사회에서는 기후 형태의 변화에 대한 감수성과 같은 것을 자연친화 능력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자연친화 지능이 높은 사람은 영화에 나오는 타잔처럼 자연 친화적이고, 동물이나 식물 채집을 좋아하며, 이를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이 높다. 산에 가더라도 나뭇잎의 모양이나, 크기, 지형 등에 관심이 많고, 이들을 종류대로 잘 분류하기도 한다

-> 식물학자, 동물학자, 과학자, 조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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