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사귀기 기본원칙//칠칠치못한사람까지포용하라

조회 1306 | 2013-05-15 23:41
http://www.momtoday.co.kr/board/13259
7) 칠칠치 못한 사람까지 포용하라.

사람들은 끼리끼리 어울려 살며 '그들만의 세상'을 형성한다. 상류층은 상류층대로의 세상이 있으며 서민들은 또 그들 나름의 세상이 있다. 상류층들이 생각할 때 서민들의 삶이 구차하고 피곤하고 조금은 너저분하게 생각될지 모르나 천만의 말씀이다. 서민들에게는 서민만의 체취와 분위기와 그리고 그들만의 행복이 있다. 상류층이 전혀 맛볼 수 없는 ―.

우리는 세상을 살면서 타인을 자기의 잣대로 평가하곤 한다. 그래서 상대가 변변치 못하다고 생각되면 업신여기고 깔보고 홀대하고 차별한다. 이처럼 멍청한 일이 없을 것이다.

사람을 사귐에 있어서 마음속에 확실히 담아둘 기준의 하나 는 어떤 경우라도 사람을 깔보거나 차별하지 말라는 것이다. 사람이 뛰어나다는 것이 무엇을 기준한 것이냐고 묻는다면 쉽게 대답하지 못할 것이다. 사람이 칠칠치 못하다는 것 또한 어떤 기준에 의한 것인가. 일류대학을 나오면 뛰어난 건가. IQ가 높으면 뛰어난 건가. EQ가 높으면 뛰어난 건가. 적어도 인간관계에서는 일류대학도, IQ도, EQ도 별다른 의미가 있지 못한다.

일류대학 출신이 부부관계가 더 좋다는 법도 없으며 사법고시 합격자가 동료와의 인간관계가 더 좋다는 보고도 없다. 오히려, 수년 전 서울의 대기업 사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을 보면 머리 좋기로 소문난 모 일류대학 출신자가 회사 내에서의 인간관계에 문제점이 많다는 분석이 나왔었 다.

인간관계는 그 누구든 포용할 수 있는 넉넉함을 가지고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누구든지 포용할 수 있으려면 소위, 칠칠치 못한 사람까지도 한 인격으로서 존중할 줄 알아야만 한다. 그들만의 세상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