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꼭 필요해요

조회 1763 | 2013-06-09 21:49
http://www.momtoday.co.kr/board/14091
이유식은 영양 보충식

1. 이유기가 시작되면서 성장발육이 더욱 왕성해지는 아기! 더 이상 수분이 많은 모유나 조제분유만으로는 아기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와 칼로리를 충분하게 공급할 수 없습니다. 수분이 적고 영양소와 칼로리가 농축된 음식을 주어 필요한 영양을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합니다.

2. 정상적으로 만삭아는 4~6개월, 미숙아는 2개월이면 모체로 받은 철분이 고갈되므로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또 태어나면서 아기가 저장해 가지고 있던 철분도 고갈되어 갑니다. 3. 아기의 순조로운 성장발육을 위해 단백질도 곡류, 전분 등과 함께 주어 원활한 단백질 대사를 유도해야 합니다.
* 영아가 먹고 싶은 만큼 모유를 충분히 먹이며, 보충식을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모유만으로도 6개월간의 영양은 충분합니다. 보충식을 4~6개월 사이에 미리주어도 특별한 장점은 없습니다.


이유식은 훈련식

1. 아기가 젖을 빠는 동작 대신 숟가락으로 음식을 먹고, 씹고, 삼키면서 새로운 맛에 적응해 가는 것은 마치 초등학생이 고등학교 과정을 익히는 것만큼이나 어렵습니다. 이를 해내기 위해서는 꾸준한 훈련이 필요하며 이유식은 이러한 훈련에 적합한 음식입니다.

2. 곡류 등으로 만들어주는 이유식은 발달된 아기의 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화 기능에 문제가 없는 수술환자도 수일 간의 금식 후에는 쉬고 있던 장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유동식 음식부터 섭취하는 것처럼, 새로운 음식을 접하는 아기의 소화장관이 이들을 무리 없이 잘 소화시킬 수 있기 위해서는 이유식을 통한 단계적인 적응이 필요합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