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을 키우는 구체적 전략-단계별로 접근하기

조회 2156 | 2013-10-27 17:09
http://www.momtoday.co.kr/board/19940
사회성 발달에도 순서가 있습니다. 걸음마를 하는 아이에게 뛰라고 강요 할 수 없는 것처럼 사회성도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면서 발달하도록 도와 야 합니다. 다음의 세 단계를 통해 사회성의 발달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접근하기
기초단계
지시 따르기, 인사 나누기, 다른 사람에게 관심 보이기, 대화에 참여하기, 거절하기 등.

중간단계
분노 조절하기, 칭찬 받아들이기, 도움 요청하기, 대화 시작하고 끝내기, 질문하기, 적절한 음성과 표정 만들기, 규칙 지키기, 남 도와주기, 다른 사람의 말 경청하기, 식사예절과 전화예절 지키기 등.

고급단계
충동 조절하기, 사회적 상황 파악하기, 협상하기, 적절하게 감정 표현하기, 감정 조절하기, 실패 견뎌내기, 놀리는 친구 대처하기, 스포츠맨십 발휘하기, 갈등 해결하기, 공감하기, 시간관리 하기 등.
이렇듯 사회적 기술이 고급단계로 발달할수록 좀 더 세심하고 복잡한 능 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기초단계부터 차근차근 훈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놀이를 활용한다면 좀 더 즐겁고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자신의 의견을 주장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요청할 수 있는 사회성 발달에 필요한 몇 가지 놀이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성 키우는 놀이
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내용에 대해 질문하기
예를 들어,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를 들려준 다음 짚으로 집을 지은 돼지는 누구야? 하며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이때 난이도가 다른 몇 가지 질문을 해보면서 아이의 이해 수준을 파악한 다음 질문을 이어갑니다.
너무 어려운 질문을 하면 아이가 게임에 싫증을 낼 수 있습니다.


② ‘청기 올려! 백기 올려!’게임
1단계: 청기 올려! 백기 올려!
2단계: 고양이 올려! 강아지 올려!
3단계: 야옹이 올려! 멍멍이 올려!

처음에는 청기, 백기로 시작하여 다양한 이름들을 가지고 게임을 진행 합니다. 이때 규칙은 ‘야옹이’, ‘멍멍이’ 등의 단어를 외칠 때는 가만히 있어야 하고 ‘야옹이 올려!’, ‘멍멍이 올려!’ 등의 완전한 명령어를 외칠 때 움직여야 합니다. 이 게임을 통해 아이가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는 문장을 끝까지 듣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③ ‘시장에 가면’게임
앞사람이 이야기한 내용을 그대로 따라서 말하고 자신의 것을 추가합니다.
예를 들면, 앞사람이 “시장에 가면 두부도 있고”라고 말하면 그 다음 사람은 “시장에 가면 두부도 있고, 바나나도 있고” 식으로 계속 말을 이어갑니다. 이때 틀리거나 잊어버리는 사람이 지게 됩니다.
이 게임을 ‘문방구에 가면’, ‘백화점에 가면’ 등으로 장소를 바꾸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놀이를 통해 아이는 앞사람의 이야기를 주의해서 듣고,기억하고, 생각하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④ 끝말 이어가기
아이와 가장 쉽게 해볼 수 있는 게임으로 앞사람이 이야기하는 단어의 맨 끝 글자로 시작되는 단어를 이야기하면 됩니다.
이 게임을 할 때 주의할 점은 아이의 어휘력을 감안해서 아이가 계속 게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단어를 잘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너무 어려운 단어를 제시할 경우 아이가 끝말을 이어갈 수 없습니다. 어휘력이 많이 부족한 아이와 게임을 할 경우에는 게임의 규칙을 완화해서 재미있게 이끌어 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드름’이라는 단어가 나왔을 경우 아이가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말하기 힘듭니다. 이때는 ‘드’로 시작하는 단어를 말하도록 해서 ‘드럼’ 등의 단어를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하거나 소리나 몸짓 등으로 힌트를 줘서 게임을 이어가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사람이말하는단어의뜻을 아이가 잘모를 경우, 단어의 뜻을간단히 설명해줘도 됩니다. 이 게임을 통해 아이는 다른 사람의 말을 집중해서 듣는 능력과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⑤ 단어에 박수치기
1) 책을 한 권 정한다. (예: 토끼와 거북이)
2) 특정한 단어를 한 개 정한다. (예: 거북이)
3) 책을 읽어주면서 함께 정한 단어가 나올 때마다 박수를 치게 한다.
4) 박수를 치는 대신 가만히 듣고 있다가 함께 정한 단어가 몇 번 나오는지 맞히게 한다.
이때 내용이 너무 길지 않고 잘 알고 있는 재미있는 책으로 골라 아이가 게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 아이가 잘 아는 동요를 정해서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게임을 통해 아이는 긴 문장 속에서 특정 단어를 찾기 위해 집중하게 되므로 듣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⑥ 스피드 퀴즈
10초 안에 하나의 단어 카드를 보여주면서 설명을 하고 단어를 맞히는게임입니다. 이때 엄마는 아이의 어휘력 수준을 파악해 단어를 맞히는 시간을 조정하거나, 설명하기 쉬운 단어들로 시작해 단어의 난이도를 높여가면서 아이가 게임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게임은 짧은 시간 내에 상대방에게 단어를 설명하고 들어야 하므로,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빨리 정리해서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⑦ ‘가라사대’게임
‘가라사대’라는 말을 먼저 하고 지시를 할 경우에만 지시를 따르고 ‘가라사대’라고 말하지 않고 지시를 하는 경우에는 가만히 있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비슷한 동작을 반복적으로 지시해서 재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엄마 또는 진행자가 “가라사대, 고릴라처럼 가슴을 쿵쾅쿵쾅 두드려!”, “가라사대, 왼손 들고, 오른발 들고, 오른손으로 머리를 긁어!” 등의 다양한 동작들을 지시하고 동작하게 해서 아이가 동작에 대한 생각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아이는 이 게임을 통해 상대방을 움직이게 할 다양한 행동을 생각하게 되고, 자신의 지시에 따라 여러 사람을 이끌어가는 연습을 하게 된다.


⑧ 그림 설명하기
재미있는 자세나 동작의 모습이 담겨 있는 그림이나 사진을 여러 장 준비합니다. 그리고 한 아이에게 그림(사진)을 보여주며 그림 속 주인공이 어떤행동을 하고 있는지기억하게한뒤다른아이에게 그림속 주인공의자세 또는 동작을 말로 설명하게 합니다. 다른 아이는 아이가 설명한 대로 자세를 취하거나 동작을 합니다. 이때 그림과 비교해 자세나 동작이 잘 표현되었으면 설명한 아이에게 상을 줍니다.
이 게임을 통해 아이는 기억한 이미지를 언어로 표현하고, 그 표현이 잘구현되도록 다른 아이에게 요청하는 연습들을 자연스레 하게 됩니다.
이 밖에 가장 화가 났던 일, 속상했던 일, 사랑과 행복을 느꼈던 일, 가장 기뻤던 일에 대해 그림 그려보게 하기, 거울 앞에 서서 거울 속 자신과 대화 나누어보기,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나의 모습 20가지 적어보기 등의 놀이 활동을 통해서 아이가 자신의 마음을 잘 표현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