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노하우

조회 1497 | 2013-11-07 18:49
http://www.momtoday.co.kr/board/20557

청약통장은 필수이다.

청약통장은 빨리 만들수록 유리하며 청약 가점제에 가입기간이 17점 무주택, 기간은 32점, 부양가족에 따른 점수가 35점으로 구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빨리 만들어서 점수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금액은 2~10만원이 적당하다.)

 

- 반전세나 반월세, 혹은 월세라면 꼭 전세자금이 먼저이다.

월세를 대출로 따져도 이율이 높은 편이라서 지금 월세에 있다면 당분간 전세자금을 모을 시기에만 조금 저렴한 지역이나 불편하더라도 최대한 전세자금을 먼저 모은 후 월세로 나가는 돈을 모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결혼을 했다면 통장은 합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내집마련시 대출 비율 정하기

자신이 모은 자금만으로 구입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어느 정도 대출을 감안하고 내집마련을 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때 미리 월급통장을 이용해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 놓거나 해당 은행의 카드를 이용하는 등 미리미리 대출과 신용에 대해서 준비해 놓으면 좋습니다. 주택금융공사의 모기지론도 있고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도 있기 때문에 이자가 저렴한 곳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무모한 자신감에 무리한 대출은 금물!)

 

- 자신이 이사 갈 곳 미리 정해놓기

집을 알아 볼 때는 인터넷으로 시세를 확인하고 실제를 방문해보고 대중교통도 이용해보고, 운동 삼아 근처를 배회해 보면서 편의시설은 잘 되어있는지 학군은 어떤지 사기 전에 미리 조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매할때는 위치와 , 물의 수압, 누수나 곰팡이 여부, 집의 빙향, 햇볕이 잘 드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 위험관리를 위해 보험은 필수

그 이유는 바로 아프거니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내집마련은 물론이고 일하는데 지장이 생기므로 여유자금을 따로 준비했더라도 장기간 입원이나 수술을 해야 한다면 큰 돈 나가는건 일도 아닙니다. 더군다나 외벌이 가장이 이런 상황이 됐는데 보험하나 없다면 당장 급한 병원비 내느라 그 동안 모아놓은 돈이 흩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보험은 필수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른이나 아이 할 것 없이 꼭 필요한 의료실비보험과 건강보험, 비갱신형 암보험 끼지는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