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피부, 남자보다 빨리 늙는 이유는

조회 1730 | 2014-03-09 19:32
http://www.momtoday.co.kr/board/24891

◆ 여성 피부는 남성 피부보다 빨리 늙는다 

겉으로 보기에 여성피부는 남성보다 더 부드럽고 좋은 것처럼 보이지만 피부 노화에는 더 취약하다. 일단 남성 피부는 여성보다 약 24% 더 두껍다. 같은 양의 햇빛을 받아도 남성피부보다 여성 피부에 더 짙은 기미와 잡티, 주근깨 같은 과(過)색소 질환이 생기기 쉽다. 또한 남성피부는 피부탄력을 유지해주는 진피층의 콜라겐 섬유와 엘라스틴 섬유량이 더 많아 노화 발생 자체가 느리다.

하지만 여성은 콜라겐 함량이 남성보다 약 25%가 적어 볼살이 빨리 처지며 주름살도 빨리 나타난다. 특히, 40대 후반 전후로 폐경이 되면 여성의 체내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콜라겐 함량이 급격히 떨어지고 피부 두께가 얇아진다. 같은 연령대의 남성보다 피부 탄력이 줄고 주름살은 더 늘어나며 깊어지는 것. 더구나 난소 기능이 약화되면서 피지분비가 줄어 피부 건조가 가속화되면서 피부 노화는 더욱 촉진된다.

◆ 기미, 잔주름 많으면 금방 ‘누님’ 티나 

남녀 모두 노화는 피할 수 없고 개인차가 있으므로 연상녀라고 반드시 연하남보다 나이 들어 보이란 법은 없다. 얼굴이 동안이고 각별히 관리만 한다면 10년 아래 연하남만큼 젊은 피부도 가능할 수 있다. 그러나 남다른 정성 없이는 세월의 흔적을 비켜갈 수 없다.

우선, 자외선에 노출이 잦으면 기미, 주근깨, 잡티 등이 노화의 흔적으로 나타난다. 젊은 여성들이 한 달 주기로 표피세포를 교체하는데 비해, 나이든 피부는 두 달 주기로 이 과정이 이루어져 멜라닌 색소가 많이 남게 된다. 이때 자외선, 임신∙출산기의 호르몬 변화, 유전, 내분비질환, 스트레스 등이 함께 작용하면 이 멜라닌 색소가 더욱 많아지고 짙어진다.

25세 전후로 서서히 나타나는 주름은 보통 눈가, 입가, 미간, 이마, 목주름 순으로 진행되는데 자외선, 자주 짓는 표정, 흡연, 생활습관 등에 의해 진행 속도와 주름의 양상이 달라진다. 또 팔자주름, 미간주름, 눈 밑 주름은 나이와 상관없이 얼굴생김새에 따라서 유난히 빨리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기미는 심한 정도에 따라 하이드로퀴논 등의 약제를 바르거나 표피를 벗겨내는 탈피(脫皮)술, IPL, 소프트 레이저 필링, 해초박피, 이온자임, 옥시젯 등의 방법을 복합적으로 시술한다. 주름의 경우 잔주름은 피부 보습과 영양에만 신경써도 좋아질 수 있다. 눈가와 미간, 팔자등 깊은 주름에는 보톡스와 필러주사를 병행해 근육을 펴주고 골을 채우면 효과가 좋다. 이들 주름이 더 깊어지면 타이탄 리프트(Titan Lift) 레이저가 효과적인데 피부의 깊은 곳인 진피층까지 도달해 콜라겐의 재생을 촉진한다. 목주름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피부 탄력도 증가된다. 특히 40대 이후 여성들의 가장 큰 고민인 눈꺼풀 처짐, 나이로 인해 축 처진 볼 살, 턱살도 자연스럽게 올려준다.

◆ 피곤한 ‘팬더곰’ 다크서클 관리는?

눈가 피부는 매우 얇기 때문에 잔주름이 쉽게 생기고 피로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멜라닌 색소가 침착돼 검게 보여 피곤하고 나이들어 보이게 된다. 

눈 밑 피부 속 혈관이 확장돼 검푸르게 보이는 경우라면 혈관레이저나 IPL을 이용해 혈관을 파괴하거나 축소한다. 눈밑에 주름이 지거나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색소침착이 된 경우라면 주름과 레이저 미백치료를 병행한다. 눈 밑의 지방이 튀어나와서 그 아래로 그늘이 생기는 경우에는 레이저 시술로 지방을 빼는 방법이 있다.

◆ 네모난 얼굴을 계란형으로, 어리고 귀엽게!

얼굴형이 둥글둥글하면 어리고 귀여워 보이는 효과가 있다. 반면 사각턱은 강하고 날카로운 인상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각턱은 뼈가 커서 생기는 경우가 있고 근육이 발달돼 생기는 경우도 있다. 턱뼈가 큰 경우는 안면윤곽술을 통해 턱뼈을 부드럽게 할 수 있다. 반면 근육이 발달돼 생긴 사각턱은 절개 수술 없이 과도하게 발달된 턱 근육인 교근(咬筋)을 축소하는 방법이 쓰인다. 우선 보톡스를 주사해 근육을 마비시켜 근육이 스스로 퇴화되게 만들 수 있다. 단, 효과가 3~6개월로 좀 짧은 편이다. 반영구적인 효과를 보고 싶으면 ‘중・고주파 교근 축소술’이 좋다. 구강 안쪽에 특수한 바늘을 교근에 삽입해 전류를 흘려보내 근육조직을 응고, 파괴시켜서 근육의 수축과 함께 볼륨을 줄여주는 시술로서, 근육세포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효과가 지속된다.

TIP. 앳된 얼굴 유지하는 생활습관은?

▲ 물은 하루에 8잔 이상 충분히 마신다. 
▲ 세안 시 미지근한 물로 세안한 후 찬물로 마무리 한다. 
▲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선글라스와 양산, 모자를 이용해 햇빛을 최대한 가린다.

▲ 외출 후 화장은 클렌징 제품으로 지우고 클렌징 폼을 사용해 이중세안 한다.
▲ 6시간 이상 잠을 자고, 밤 12시~4시 사이는 반드시 잔다.
▲ 적당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 원푸드 다이어트는 피하고, 균형잡힌 식단으로 조금씩 자주 먹는다.
▲ 눈 전용 아이크림 등 기능성 화장품을 피부 타입에 맞게 적당히 사용한다.
▲ 술, 담배, 커피를 멀리한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