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가족 모두를 위한 절약 방법

조회 1621 | 2014-03-26 15:51
http://www.momtoday.co.kr/board/25382
나와 가족 모두를 위한 절약

▣ Happy Style 1. 좋은 목욕제로 나만의 휴식 시간 갖기.
다른 건 몰라도 휴식을 위한 것에는 아끼지 않는 것이 원칙.
목욕제만큼은 사치를 허용한다. 좋은 향 때문에 목욕 시간 내내 기분이 좋고,
목욕 후,숙면에 들어갈 수 있어, 깨어나면 몸에 활력이 생기고 일에도 의욕이 넘친다.

▣ Happy Style 2. 유행 타지 않는 옷은 약간 비싸도 좋다.

절약을 할 때 놓쳐서는 안 될 것은 ‘싼 게 비지떡’이라는 명제다.
1만원짜리는 무조건 사고 보자는 ‘1만원병’을 경계한다.
유행을 타지 않는 베이식한 스타일의 흰 셔츠나 셔츠는 오래 입고 어떤 옷에도 어울려 실용적이기 때문에
조금 비싸도 구매한다.

▣ Happy Style 3. 여행은 기획 상품을 노린다

여행 적금을 붓고 있을 만큼 여행을 좋아한다. 하지만 매번 경비를 부담하기가 힘든 편.
여행사에서 비수기에 기획 상품으로 파는 것들을 비교 분석해 날짜와 시간을 따진다.
4~5월, 10~11월에는 원래 가격의 50% 이상 저렴한 상품이 많다.

▣ Happy Style 4. 테이블에 작은 꽃으로 생기를 준다

2주일에 한 번 싱싱한 제철 꽃을 구입해 테이블을 장식한다. 단 3천원의 한도 내에서 구입
하는데 적은 양이지만 집 안에 꽃이 있는 것만으로도 한결 생기가 돌고 즐겁다.
봄에는 프리지어, 여름에는 장미나 해바라기 등 계절을 집 안으로 끌어들여 화사하게 만든다.

▣ Happy Style 5 .가족이 좋아하는 메뉴는 푸짐하게 준비한다
즐겁게 알뜰 살림을 하려면 가족이 좋아하는 것에 인색하면 안 된다.
남편이 좋아하는 새우 튀김은 조금 비싸더라도 한 달에 한 번은 푸짐하게 사서 대접한다.
가락시장, 노량진 수산 시장과 같은 대형 재래 시장에 가면 싱싱한 새우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 Happy Style 6. 공공 기관 이용
집 근처에 공공 기관을 적극 활용한다. 구민 회관에서는 5일장 정보나 바자회와 같은 지역
별 살림 정보를 꼼꼼하게 알려 주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게시판을 확인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구청이나 동네에서 운영하는 문화 센터를 이용하면 다양한 스포츠 강습을 30% 이상
저렴하게 수강할 수 있다.

▣ Happy Style 7. 저축

수입의 50% 이상은 저축을 하는 습관을 기르자. 여유자금 없이 시작하는 결혼 생활이라면 수입의 70~80는 저축한다.
짧은 시간에 나타나는 효과가 아니므로, 긴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단점은 있지만,
보통의 가정에서의 재테크는 , 시간이 지날수록 쌓이는 재미를 느낄 수있다.
생활비중 남은 금액을 이용해 적금처럼 기간이 없는 CMA 통장을 개설해,자유롭게 넣고 찾을 수 있고,
짧은 기간 예치해도 이자가 높다.
여유가 된다면, 기간은 짧게, 저축 단위는 높게 잡으면, 돈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목돈이 생기면, 저축 금액을 낮추고, 펀드 등 다른 재테크 비율을 높여 분산 투자를 생각해 보자.

▣ Happy Style 8. 똑똑한 대출

신혼부부의 소망이기도 하는 내집 마련의 꿈..
저축을 통한 방법과 20%이내의 은행 대출을 활용한다면,재테크에 도움이 된다.
▣ Happy Style 9. 가전제품 동시에 사용하지 않기.

다리미, 전자레인지, 전기 밥솥 등 순간 전력 소비가 높은 가전제품을 동시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에어컨을 켜 놓은 상태에서 다리미, 진공 청소기 등을 함께 사용하면, 에어컨 두대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 같은 전력이 소모된다.

▣ Happy Style 10. 모든 배터리 충전시간 엄수

충전용 배터리의 충전 적정 시간이 초과도면 배터리의 수명도 줄어들 뿐 아니라, 전기세도 많이 나간다.

▣ Happy Style 11. 컴퓨터 사용시 절전 모드는 필수

컴퓨터에 절전 모드를 설정하면,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와 비교했을 시 20%의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
컴퓨터에서 전력 소모가 가장 많은 부분이 모니터다. 잠시 다른 일을 할 때는 모니터만이라도 꺼두는 습관을 길들이자.

▣ Happy Style 12. 가계부

가계부를 쓰면서 통장 잔고가 찍힌 명세서를 붙이면,현재의 자산을 매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다.
매일 매일 가계부를 쓰는 것은 자신의 지출의 내용을 쉽게 파악해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지출 내용을 기록할 때는 최대한 자세하게 기록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