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에 따라 광택을 좌우하는 소재별 액세서리 보관법

조회 1709 | 2014-08-06 16:52
http://www.momtoday.co.kr/board/29837

특유의 빛깔을 자랑하는 골드
골드는 부드러운 금속이기 때문에 거칠고 딱딱한 것에 표면이 긁히면 광택을 잃을 수 있다. 화이트 골드는 오랜 시간 착용하면 도금이 벗겨질 수 있고, 순금은 염산과 탄산음료가 닿으면 빛깔을 잃기 때문에 주의한다. 목욕이나 세안을 할 때, 골드 액세서리에 클렌저나 물이 묻으면 표면에 얇은 막이 형성되어 광채가 약해지기 때문에 착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화장품은 골드 특유의 빛을 변색되게 하므로 화장품 사용 후 액세서리를 착용할 때는 반드시 손을 씻는다. 세척은 중성세제에 따뜻한 물 또는 소량의 암모니아를 섞어 칫솔로 부드럽게 문질러 닦는다. 헝겊으로 물기를 제거하고 부드러운 가죽이나 천으로 광택을 내면 구입한 지 며칠 지나지 않은 것처럼 깨끗해진다. 또는 우유를 전자레인지에 1분간 데운 후 10분간 담가 세척한다.

변색이 쉬운 실버
실버 제품을 착용하다 보면 색이 바래는 경우가 많다. 실버는 대기 중에 방치하거나 가열하면 산화막이 생겨 유황과 유화수소에 의해 검게 변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미지근한 물에 치약을 풀고 몇 분간 담가 두었다가 칫솔로 문지르거나 물을 적신 천에 소다를 묻혀서 문지르면 검게 변색된 색을 손질할 수 있다. 변색을 방지하려면 레몬 조각으로 여러 번 문지른 후, 물에 헹궈서 천으로 닦으면 된다. 실버를 보관할 때는 부드러운 천이나 화장지에 싸서 밀폐된 케이스, 비닐 폴리백 등에 넣어둔다.

윤기가 생명인 진주
경도(광물의 단단한 정도)가 낮아 쉽게 상처가 생기고 광택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히 다뤄야 한다. 화장품, 향이 짙은 향수, 땀을 조심하고 열과 충격이 가해지면 진주층이 떨어져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표백 작용을 하는 솜(탈지면)도 조심. 진주는 싸서 보관하면 윤기가 없어지고, 건조한 곳에 오래 두면 색이 변하거나 진주 표면에 줄이 가는 균열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둔다. 증기나 습기는 진주 접착력을 약하게 하므로 목욕탕이나 수영장에 들어갈 때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진주는 초음파로 세척하면 진주 고유의 빛깔이 사라지기 때문에 초음파 세척은 피하고 중성세제를 푼 미지근한 물에 살살 헹군 후 부드러운 마른 천으로 물기를 제거한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