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아직 말이 서툰 0~3세 아이들에게는 그림이 좋은 표현법이 될 수 있다. 종이에 그림 그리기 이외에도 블록 쌓기, 찰흙으로 만들기, 판화 등 미술의 영역은 매우 넓다. 아이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아이의 의도를 존중해 주자. |
미술 교육의 원칙 |
다양한 재료를 준비한다 아이에게 다양한 미술 재료를 마련해 준다. 종이, 크레파스, 물감, 사인펜, 색연필은 기본이고, 찰흙이나 밀가루 반죽, 작은 나무 토막, 조개껍질, 우유팩, 페트병, 종이 상자 등 주의를 들러보면 얼마든지 다양한 재료가 많다. 아이가 필요로 할 때 어떤 재료든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료가 들어 있는 만들기 재료함을 만들어 주어도 좋다. |
미술 놀이 |
스펀지 찍기 스펀지에 물감을 묻혀 도화지에 찍는다. 색을 바꿔 세모ㆍ네모ㆍ동그라미 등 여러 가지 모양을 찍어 보게 한다. 과일 만들기 |
미술 재능 발달 단계 |
0세 이 시기의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려고 해서가 아니라 어쩌다 흔적을 남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 1세 |
미술 교육 Q&A |
만 2세 아이에게 명화를 보여 주는 것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너무 어렵지 않을까요? 유아에게 명화를 모아 보여 주는 것은 좋습니다. 명화를 많이 본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빨강, 노랑, 파랑뿐만 아니라 이들의 중간색도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화를 보여 줄 때는 너무 추상적인 것보다는 사실적인 그림이 아이들의 흥미를 끄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