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산통은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해요

조회 1691 | 2013-05-24 20:37
http://www.momtoday.co.kr/board/13569
영아산통은 아기가 긴장감을 느끼거나 지나치게 많이 먹은 경우, 주위가 소란하거나 어지러울 때 생길 수 있어요. 영아산통으로 아기가 울 때는 별다른 대책이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하는 생활법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해요. 한방에서는 아직 장이 미성숙해서 열관리가 되지 않으면 영아산통이 생길 수 있다고 봐요.
1 올바른 방법으로 수유하세요
배 안에 가스가 차거나 소화가 잘되지 않으면 영아산통이 올 수 있어요. 분유수유를 할 때는 흔들었던 젖병을 잠시 두어 공기방울이 위로 떠오르게 한 후 먹이세요. 모유든 분유든 아기가 젖꼭지를 깊숙이 물게 해줘야 공기를 덜 먹어요.

2 트림을 잘 시키세요
뱃속에 들어간 공기는 배앓이의 원인이에요. 수유 후 아기를 받쳐 안고 등 뒤를 살살 내리면서 토닥여주세요.

3 알레르기 음식을 피하세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은 아기의 장에 자극을 주어 배가 아플 수 있어요. 아기는 물론 모유수유 중인 엄마도 알레르기 음식이나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피하세요.

4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주위가 소란하면 아기는 불안감을 느끼며 긴장을 해요. 부모의 다툼 또한 아기를 불안하게 만드는데 이런 심리적인 영향으로 영아산통이 생길 수 있어요.

5 아랫배를 문질러 장운동을 도와주세요
아기가 울 때는 무릎에 엎어놓고 등을 문질러주거나 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수유 후에는 트림을 시키고 아랫배를 살살 문질러주세요. 한번에 50~100회 정도 일주일 동안 마사지해주면 효과가 있어요.

6 합곡혈을 마사지해주세요
손등에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이 갈라진 곳 끝의 두툼한 부위인 합곡혈을 10~15분간 주물러주세요. 엄지발가락과 두 번째 발가락이 갈라진 곳인 태충혈도 같이 주물러주세요.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