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변 훈련시 반드시 필요한 노하우

조회 3284 | 2011-01-11 11:20
http://www.momtoday.co.kr/board/2007
 
우리 장군님도 슬슬....해야하는 배변훈련....
꼭 알아둬야 할 것이 있다고 해서 얼른 퍼왔네요~ㅋㅋ



배변훈련 시 꼭 알아둬야 할 것 10가지

배변훈련은 아이의 성장 단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부모의 입장에서도 배변훈련을 마치고 나면 더 이상 기저귀를 갈아줄 필요가 없어 훨씬 편해지지요. 단 며칠 만에 배변훈련을 끝내는 아이들도 있지만 수개월 동안 훈련을 거친 후에야 대소변을 가릴 수 있게 되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부모가 배변훈련에 필요한 기본사항들을 잘 알아두고, 확실한 과정을 통해 훈련시키면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1 아이가 배변훈련을 할 준비가 됐는지 확인하세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24개월 정도 되면 배변훈련을 시작하는데, 경우에 따라 36개월까지 준비가 안 된 아이들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화장실 갈 때 하는 행동을 따라하는 등 배변훈련 준비가 됐음을 알려주는 신호를 보내는지 살펴보세요. 아이가 준비가 되기 전까지는 배변훈련을 해야 한다는 부담을 주지 마세요. 베이비센터의 체크 리스트를 통해 아이가 배변훈련할 준비가 되었는지 알아보세요.

 

2 적절한 준비물을 챙기세요

아이에게 맞는 크기의 유아용 변기나 일반 화장실 변기에 올려놓는 유아용 변기를 준비하세요.  둘 중 어느 것을 선택하든 아이가 변기에 앉았을 때 발을 땅에 대고 고정된 상태에서 배변 시 발로 바닥을 밀 수 있어야 한다는 걸 알아두세요. 아이가 배변훈련을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관련된 그림책이나 비디오 등을 준비하면 도움이 됩니다.  

 

3 하루 일과로 습관화시켜주세요

하루에 한 번씩 아침식사 후나 목욕 전, 또는 아이가 대변을 보고 싶어할 때 유아용 변기에 앉혀주세요. 이렇게 하면 아이가 변기에 익숙해지면서 이런 행동을 하루 일과의 일부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만약 아이가 변기에 앉는 것을 싫어한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억지로 앉아 있도록 하거나 야단치지 마세요. 특히 아이가 겁을 낼 경우에는 절대로 강요하지 마세요. 이럴 경우에는 몇 주나 몇 달간 유아용 변기를 치우거나 잠시 구석에 두었다가 다시 시도해보세요. 아이에게 왜 꼭 변기를 사용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려고 하지 마세요. 일단 아이가 익숙해지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유아용 변기는 쉽게 옮길 수 있으므로 아이 방이나 화장실 앞 등 아이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위치에 놓아주세요.

 

4 기저귀를 벗겨주세요

아이를 유아용 변기에 앉힐 때는 기저귀를 벗겨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변기 위에 앉아 있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해주세요. 이 단계에서 변기에 앉는 것은 엄마와 아빠 그리고 다른 형제들도 매일 하는 일이라고 설명을 해주세요. 어른들은 화장실에 가서 변기에 앉기 전에 바지를 벗는다고 알려주세요. 아이가 이해를 하고 변을 보면 된 겁니다. 하지만 아이에게 강요하지는 마세요. 혼자 변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질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5 과정을 설명해 주세요

아이에게 대변이 어디로 가는지 보여주면 도움이 됩니다. 기저귀를 차고 있는 아이를 변기에 앉아보게 한 다음 변기 안으로 기저귀를 비우는 걸 보여주세요. 이렇게 하면 아이가 앉아서 배변 하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리고 내용물을 큰 변기에 비우고 난 뒤 아이가 원한다면 물을 직접 내려보게 하고,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세요. 단, 아이가 겁을 낸다면 물을 내리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다시 바지를 입고 손을 씻는 것도 가르쳐주세요.

 

6 혼자서 할 수 있게 격려해주세요

아이가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 언제든지 유아용 변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하지만 원한다면 엄마에게 말해서 함께 화장실로 갈 수 있다는 사실도 알려주세요. 가능하다면 가끔 아이가 변기 근처에서 기저귀를 벗은 채 돌아다니도록 두세요. 아이에게 원한다면 언제든지 변기를 사용할 수 있고, 필요할 때 변기는 항상 그 자리에 있을 거라는 사실을 가끔 상기시켜주세요.

출처: 존슨즈베이비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