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이상 · 충혈 · 구취는 몸이 보내는 적신호 (깻입으로 고기를 싸 먹는 이유)

조회 5761 | 2011-03-24 17:37
http://www.momtoday.co.kr/board/2466
흘러가는 대로 둔다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은 아니다. -말라키 메코트-

 

아픈 부위와 무관한 변화 … 건강하려면 내 몸부터 잘 살펴야

인체에 이상이 있으면 몸 어딘가에서 표시가 나게 마련이다. 그게 꼭 아픈 부위나 장기일 필요는 없다. 겉보기에는 전혀 다른 곳에서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도 있다. 눈 색깔이 이상하다든지, 키보드를 두드리는 손톱에 비정상적 모양이 생긴다든지, 혹은 입에서 역겨운 냄새가 난다든지 하는 증상은 모두 질병을 알리는 신호들이다.

손톱은 영양상태 등 알리는 지표

◇ 손톱의 변화는 인체 질병의 신호 = 신체 내부에 이상이 생겼을 때 흔히 손톱에 변화가 나타난다.

손톱이 부스러지거나 갈라지는 현상(조갑박리증)이 생기면 갑상선 기능 저하나 임신, 건선, 외상 등에 적신호라고 보면 된다.

손톱이 숟가락처럼 움푹 들어갔다면(스푼형 조갑) 철 결핍성 빈혈, 매독, 다혈구혈증 등의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또 손톱에 세로로 골이 생기면 순환기 계통의 이상, 가로로 난 골은 영양분 부족이나 건선, 출산, 홍역, 폐렴, 약물로 인한 이상 등이 원인일 수 있다.

이처럼 손톱에 이상이 있다는 것은 몸의 영양상태가 좋지 않거나 심하게 건조하다는 뜻이다.

만약 손톱이 갈색이나 흑색으로 변하면 손톱밑의 염증, 흑색종, 또는 약물 복용 부작용에 의한 것일 수 있다.

만성 기관지염이 있으면 노란색이나 초록색에 가깝게 변할 수 있다. 특히 빈혈이나 심장이 나쁘면 손톱이 두꺼워지고 뒤집히거나 줄무늬가 생길 수 있다. 간이 나빠지면 손톱의 가장자리는 어두운 빛을 띠고 손톱 중앙이 흰색으로 변하는 현상이 보인다. 손톱이 건강하려면 평상시 우유, 달걀, 쇠고기 같은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고, 과일이나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면 윤기나는 손톱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원장은 “건강한 손톱은 부드럽고 광택이 나며 투명한 분홍색을 띠는데 손톱을 눌렀을 때 하얗게 변한 색상이 원래의 분홍빛으로 쉽게 돌아오지 않거나, 육안으로 관찰했을 때 손톱색깔이 갑작스레 변한다거나, 줄무늬가 생겼다면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을지병원 피부과 손숙자 교수는 “손톱의 이상 증세는 단순한 외상이나 감염으로 오는 경우가 많고 사람마다 편차가 큰 만큼 너무 민감해할 필요는 없다”면서 “그러나 심각한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하므로 매니큐어를 지우고 정기적으로 손톱을 자세히 관찰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흰자위 누렇게 변하면 황달 의심

◇ 눈동자는 건강을 비추는 거울 = 눈의 색깔 변화도 안과 질환뿐 아니라 다른 장기의 기능이 떨어졌음을 알려준다.
흰 자위가 누렇게 보일 때는 간 기능 저하에 따른 황달 증상일 가능성이 크다.
흰 자위에 청색 혹은 갈색의 반점이 생기면 드물게 녹내장 및 악성 종양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안과를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흰 자위가 빨갛게 충혈될 때는 결막염이나 공막염 등 염증이나 결막하 출혈을 의심할 수 있다.
흰 자위에 희거나 누렇게 뭉친 덩어리가 보이는 것은 눈 표면에서 만들어진 세포들의 죽은 찌꺼기나 칼슘 등의 퇴적물이 흰 자위의 점막 밑에 쌓인 현상(검열반)이다.

검은 동자가 하얗게 되면 각막염이나 각막혼탁이 생긴 것일 수 있다. 각막에 염증이 생기면 균이 각막을 침투해 파괴하는데, 이런 과정에서 투명한 각막이 하얗게 변한다. 염증이 치유되어도 하얗게 변한 부분은 완전히 투명해지지 않고 하얀 자국을 남길 수 있다. 망막박리 또는 악성 종양이 있을 때도 하얗게 변할 수 있다.

한길안과병원 전안부센터 임태형 진료과장은 “눈 색깔이 이상해지거나 외관상으로 확연한 변화가 보일 때는 심각한 질환이 숨겨져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의적으로 판단해 대처하지 말고 반드시 안과를 찾아 눈에 이상이 없는지 감별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입냄새는 각종 만성질환의 지표

◇ 특이한 입냄새로 특정질병 의심 = 입냄새는 각종 만성질환의 지표가 될 수 있다.
당뇨병이 있으면 아세톤 냄새를 풍길 수 있다.
암모니아 냄새는 콩팥질환이나 간질환, 생선 비린내는 간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계란 썩는 냄새는 위가 안 좋을 경우 흔히 나타난다.
거름이 썩는 냄새는 장이 안 좋은 사람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

인동한의원 정병훈 원장은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등 근본적으로 원인을 제거해야 하며, 침이나 탕약, 혈자리 자극 등으로 인체의 기능을 장기적으로 높여주는 것이 고약한 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2011. 1.13. <박효순
기자>
 
이런 것도 아세요? 깻입으로 고기를 싸 먹는 이유

 

깻잎은 육류와 찰떡궁합

고기에 부족한 칼슘·엽산·비타민 등이 깻잎에 풍부하고, 깻잎에 부족한 단백질이 고기에 풍부해 함께 먹으면 완벽한 영양적 균형을 이룬다.

고기의 느끼한 맛을 깻잎 특유의 독특한 향과 맛으로 없애주는 효과도 있다.

깻잎을 고를 때는 뒷면의 보라색이 진한 것, 잎의 크기가 적당히 크고 두께가 너무 얇지 않아 저장성이 좋은 것을 고른다.
*  보라색이 진할수록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아 항산화효과가 크다.

   깻잎 특유의 향을 내는 페릴 키톤, 페릴라 알데하이드 등 정유 성분은 세균과 곰팡이를 억제하는 항균작용이 있어

   생선회와 함께 먹으면 식중독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깻잎이 돌연변이 예방, 항암효과, 생활습관병 예방 등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속속 발표되고있다.

깻잎의 잔류 농약이 걱정된다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고안한 녹차추출액 세척법을 이용하자.

- 물 1L에 녹차 잎 30g을 넣어 상온에서 30분간 우려낸다.

- 녹찻물에 깻잎을 5분간 담갔다가 흐르는 물로 씻는다.

- 이렇게 하면 일반적인 물세척보다 15~20% 더 잔류 농약이 제거된다. 깻잎뿐 아니라 일반 잎 채소 세척에도 사용할 수 있다.

영양소의 보물창고

《본초강목》에는 깻잎의 효능에 대해‘나쁜 냄새를 없애며, 기가 치미는 것과 기침·가래를 삭히는 작용을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영양소를 살펴보면 깻잎에는 다른 잎채소처럼 무기질, 비타민A·C가 풍부하다.

특히 100g당 211mg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일반적인 채소의 칼슘은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는데, 이는 식물에 존재하는 수산이 칼슘과 결합해 녹지 않는 수산칼슘으로 변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헬스조선 2011. 2.23. 에서 정리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