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부모의 긍정적인 피드백 ‘칭찬’,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요? A 칭찬은 긍정적인 행동을 이끄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한 결과 중심의 칭찬은 자존감을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노력한 것에 대한 칭찬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칭찬은 간결하고 진심이 담겨 있어야 하며, 단순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를 교육하고 훈육해야 할 의무감이 높기 때문에 칭찬을 하면서도 교육적인 메시지를 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칭찬은 비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동생에게 장난감을 양보했구나. 잘했어. 근데 앞으로도 이렇게 하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식의 반응은 비효과적입니다. 칭찬 속에 비판과 지시가 있기 때문입니다. “네가 형보다 낫구나” 같은 비교하는 식의 칭찬도 옳지 않습니다. “빨리 배우는구나” “정말 많이 능숙해졌구나” “해냈구나” “이번에도 성공했네” “내가 부탁했을 때 장난감 정리해준 거 고맙다” 같은 과정이나 노력에 초점을 맞추며 간결하고 진심을 담아 아이의 좋은 행동을 묘사해주는 것이 좋은 칭찬법입니다. 도움말_ 목동 행복한 아동청소년 심리치료센터 이미영 소장 |
효과적인 보상, 과정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보상이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보상은 칭찬부터 보상품 제공, 함께 놀기, 재미있는 활동하기, 아이가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하기, 스티커를 모아서 보상품 사기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미영 소장이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순서는 보상의 목적을 이야기하는 것. 즉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도전 과제를 함께 정하고, 아이에게 이렇게 행동해야 할 이유를 설명해주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보상을 주는 것도 습관을 들이기 위해, 아이가 더 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임을 분명히 말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해진 보상은 이번 일에 국한되고 다른 일에 대한 보상은 다음에 생각해볼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아이가 할 수 있고, 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사 표현을 하도록 동기부여가 되어야 합니다. 보상의 범위는 아이에게 기대되는 행동의 범위와 일치하는 경우가 많아 작은 일에는 작은 보상을, 작은 보상이 오래 쌓이고 기간이 길어지면 더 큰 보상이 주어지게 되겠죠.”
아이가 목표를 달성해서 보상을 받았다면 이후 관리도 중요하다. 보상을 적절하게 활용하면서 그것을 좋은 습관으로 형성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갈 수 있게 동기를 더욱 유발해야 한다. 부모는 목표 달성 후 아이가 느낀 기쁨이나 성취감, 유능감 등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주고, 지속적인 관심과 칭찬, 격려로 아이가 특별한 보상 없이도 자신의 성취감을 높이기 위해 행동하도록 도와준다. 아이가 잘한 행동을 당연하게 여겨 칭찬받길 기대하는 아이를 무시하는 행동은 금물이다. 좋은 행동은 노력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칭찬해주고, 이것이 습관화되면 보상 활동의 횟수를 점차 줄여나간다. 부모가 보상 활동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관심이 없다면 아이도 중요성을 알고 목표를 이루기 어렵다.
아이를 참여시켜라! 보상 설문 조사
부모 혼자 보상 내용을 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아이를 반드시 참여시켜 아이에게 책임감을 느끼게 하고, 스스로 결정했다는 통제감을 얻을 수 있게 해줘야 동기부여가 잘된다. 아이와 함께 아래 보상 설문 조사를 작성해보고 보상 내용을 결정해보자.
1. 아이가 집에서 하기 좋아하는 활동은?(TV, 컴퓨터, 마당에서 놀기 등)
2. 집 밖에서 아이가 좋아하는 장소는?(영화관, 쇼핑, 공원 등)
3. 아이가 집 밖에서 하기 좋아하는 행동은?(자전거 타기, 운동하기 등)
4. 아이가 함께 시간 보내기를 좋아하는 사람은?(가족이나 친구들)
5. 아이가 갖고 싶어 하는 것은?(스티커, 모형, 장난감 등)
6.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이나 음료는?
* 하루 안에 보상을 줄 수 있는 것
TV 시청 시간, 비디오 게임 시간, TV 프로그램 선택권, 친구 초대하기, 잠잘 시간보다 늦게 자기(15~30분 정도), 디저트 결정하기, 책 읽어주기, (취학 후) 용돈 등
* 주간에 보상을 줄 수 있는 것
외식하기, 공원에 놀러 가기, 영화관 가기, 운동경기 보러 가기, 조부모 집에 가서 잠자기, (취학 후) 일상적인 용돈 외에 다른 돈 주기, 특별한 의상, 작은 장난감, 쇼핑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