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나무 성품학교- 감사
감사는 새로운 지평을 여는 힘이 있습니다. 감사로 우리는 세상의 모든 문을 열수 있습니다. 감사란 다른 사람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를 인정하고 말과 행동으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감사는 행동입니다. 울리지 않는 종은 종이 아니고 표현하지 않는 사랑은 사랑이 아닌 것처럼 표현하지 않는 감사도 감사가 아닙니다. 감사는 구체적으로 말과 행동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감사는 내가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이것을 감사로 표현할 것인가, 짜증과 낙심으로 표현할 것인가를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행동입니다.
감사의 태도는 나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격려하고 칭찬하는 것입니다. 모든 일을 긍정적인 태도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감사의 태도를 어떻게 연습할 수 있을까요?
1. 나에게 도움을 준 사람들에게 말과 행동으로 고마움을 구체적으로 표현합니다.
2. 내가 겪은 어려움을 통해 나 스스로가 더 성장할 것을 기대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3. 내가 가진 모든 것(사람, 물건, 어려움 등)을 만족해하며 소중하게 여깁니다. 4. 감사의 얼굴(밝은 표정, 명랑한 목소리로,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며"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을 계속 연습해야 합니다. 감사의 얼굴, 감사의 웃음, 감사의 태도를 실천합니다. 5. 감사의 메아리를 하루에 딱 3번 외칩니다. 산울림처럼 나의 외침이 그대로 나에게 되돌아오듯, 내가 표현한 작은 감사는 나에게 큰 축복으로 되돌아옵니다. 지금부터 작은 감사라도 꼭 표현해 보세요. 6. 감사의 법칙을 늘 적용해 봅니다. 감사의 법칙이란:"내가 ~ 때, 네가 ~ 해 줘서~ 했어, 정말 고 마워"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항상 감사하는 사람은 더 많은 축복을 누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