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돌연사증후군, 아는 만큼 예방한다

조회 2281 | 2010-07-26 11:21
http://www.momtoday.co.kr/board/918

영아돌연사증후군, 아는 만큼 예방한다

집안에서 흡연하지 말 것 등 '예방수칙' 준수

한 살 이하의 건강한 아기가 아무런 조짐이나 원인 없이 갑자기 사망한다면 부모 등 가족의 충격은 엄청날 것이다. 하지만 이런 일이 주변에서 생각보다 많이 일어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생후 1개월 이상 건강하게 살다가 갑자기 죽은 아이들의 가장 흔한 사망 원인은 영아돌연사증후군(SIDS, Sudden Infant Death Syndrome)이다. 미국에서는 10만명 당 50명 꼴로 발생하는데 갑작스럽게 사망하고 원인 미상인 경우에 영아돌연사증후군으로 진단된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4년 조사 결과 1만명 당 5.6명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10만명 당으로 환산하면 56명으로 미국과 비슷한 셈이다. 대부분의 경우 자다가 죽은 채로 발견되며 부검을 하더라도 사망원인이 밝혀지지 않는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위험요인은 규명돼 있다. 조산아, 그리고 담배연기에 노출된 아이 등이 위험성이 높으며, 아이를 엎드려 눕히거나 지나치게 푹신한 침대에 눕히는 일, 잠자리에 인형이 있는 경우 등이 위험하다는 것이다.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그러나 다음 사항들을 염두해 둔다면 발생 위험을 줄일 수는 있다.

△임신중에 흡연해서는 안되며 아이가 태어난 후에도 집 어디서든 흡연은 금물이다.

△아이 침대에 푹신한 담요를 깔아주거나 인형을 채우는 것도 위험, 머리를 잘 가누지 못하는 아이들이 자칫 질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 침대를 고를 때에는 공식기관의 인증을 받은, 표면이 단단한 제품을 골라야 한다.

△등을 아래로 해서 똑바로 눕혀야지 배를 깔고 엎드려 재우면 안된다.

무엇보다 아이를 성인용 침대에서 함께 재우는 것은 위험하다. 부모가 아이와 함께 잘 때 아이가 깔려서 사망하는 연구 결과가 많으며, 특히 부모가 비만인 경우에 훨씬 더 자주 발생한다.

모유수유나 고무젖꼭지는 돌연사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모유수유를 하면 분유를 먹이는 경우에 비해서 영아돌연사증후군의 위험이 5배나 감소하며, 최근 연구 결과 고무 젖꼭지 사용은 그 위험을 90%나 낮출 수 있다고 한다.

◆ SIDS 예방을 위한 7가지 수칙

1. 집안에서 흡연하지 말 것

2. 아이와 같은 침대에서 자지 말 것

3. 매트리스가 단단한 아이용 침대를 고를 것

4. 이불과 인형을 아이 침대에 최소한만 갖출 것

5. 아이를 재울 때 등을 아래로 해서 똑바로 눕힐 것

6. 가급적 모유수유를 할 것

7. 고무젖꼭지를 자주 사용할 것



김지수 MK헬스 기자 [winfrey@mkhealth.co.kr]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