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3개월 12주차

조회 2306 | 2013-01-31 11:21
http://www.momtoday.co.kr/board/11330
이 시기의 아기는요
키는 남아가 56~70.3cm, 여아가 55.4~61.2cm정도이며 몸무게는 남아가 5.29~7.03㎏ , 여아가 4.77~6.45㎏정도 됩니다. 아기는 엎어놓으면 머리와 가슴을 45도 정도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꼭 오므리고 있던 아기의 손이 펴지기 시작하고 손가락을 빠는 아기들이 생깁니다. 움직이는 물체를 향해 팔을 휘젓기도 하는 등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엉덩이와 무릎관절이 유연해지면서 발차는 힘이 강해집니다.
또한 아기는 눈동자를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고 눈을 깜빡거릴 수 있습니다. 눈앞에 손을 갖다댔을 때 반사적으로 눈을 깜빡이지 않으면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양쪽 눈동자가 따로 움직이는 듯한 사시 현상도 사라집니다. 소리를 구분할 수 있게 되어 소리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립니다. 초인종소리와 전화벨소리도 구별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엄마 이렇게 돌봐주세요
아기는 엄마 목소리를 듣거나 엄마가 자신을 들어올리면 우는 것을 그칩니다. 또한 미소로 주의를 끄는 다른 사람들에게 발을 차거나 팔을 흔들면서 반응하기도 하지만 아기는 엄마와 교류할 때 가장 큰 기쁨과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기저귀를 갈 때, 수유를 할 때, 산책 나가서, 목욕할 때 아기와 끊임없이 대화하고 스킨십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잔병 없는 아이
목욕시킬 때 아기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신경을 쓰세요. 아기들은 목과 허리를 가누지 못합니다. 그래서 목욕시킬 때 목과 허리부분을 받쳐줘야 합니다. 앉아있는 자세로 목욕을 시킬 때는 겨드랑이를 잡아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욕조는 크기가 작은 유아용을 사용하는 것이 아기가 안정된 공간에서 편안하게 목욕을 할 수 있습니다.
EQ, IQ 높이기
이 시기는 아기의 호기심을 적극적으로 만족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특히 이제부터는 장난감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자극을 주어 다른 세계를 경험시켜 주도록 해야 합니다. 원활한 두뇌 발달을 위해서는 양손으로 쥘 수 있는 장난감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페셜 어드바이스
아기에게 일광욕을 시켜주면 심폐기능이 좋아집니다. 폐에 신선한 공기가 들어가 심폐기능도 좋아지고 추위에 대한 저항력이 생겨 겨울철에도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또 피부에 탄력도 줍니다. 아기는 햇빛과 바람을 한꺼번에 맞으며 따뜻함과 차가운 기운을 함께 받아 피부에 탄력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햇빛은 피부를 느슨하게, 시원한 바람은 피부를 조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광욕은 비타민 D를 만들어 줍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서 뼈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는 인체가 햇빛을 받을 때 만들어져 몸 안에 흡수가 됩니다. 2개월부터 시작해서 하루 10분에서 최대한 30분 정도씩 늘려 갑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