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천연 조미료의 활약 (2)

조회 1492 | 2013-02-04 12:09
http://www.momtoday.co.kr/board/11418




새우가루달걀샌드위치
재료 새우가루 2작은술, 식빵 2장, 달걀 1개, 브로콜리 40g, 슬라이스 치즈 1장, 마요네즈 1큰술, 소금 · 흰후춧루 약간씩
how to cook
1 식빵은 팬이나 토스터기에 노릇하게 굽는다.
2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굵직하게 다지고,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데쳐 굵직하게 다진다.
3 달걀과 브로콜리, 새우가루, 마요네즈, 소금, 후춧가루를 고루 버무린다.
4 식빵 1장에 치즈를 올리고 ③을 고르게 편 다음 나머지 식빵으로 덮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tip 자극적인 짠맛 대신 새우가루를 이용하면 적당히 간을 맞추기 좋다. 새우가루의 색이 식감을 자극하는 효과도 있다.




호두가루소고기주먹밥
재료 호두가루 2큰술, 소고기(다짐육) 50g, 찬밥 1그릇, 다진 양파 · 청피망 · 홍피망 1큰술씩, 간장 1큰술, 설탕 · 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cook
1 팬에 소고기 다짐육과 다진 양파, 간장, 설탕, 참기름을 넣고 고슬고슬하게 볶는다.
2 소고기가 익으면 찬밥과 다진 피망을 넣어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한 김 식힌다.
3 ②의 볶음밥을 지름 3㎝ 크기로 동그랗게 빚어 호두가루에 굴린다.
tip 호두가루는 조미료는 물론 고명이나 토핑으로도 제격이다. 주먹밥이나 완자에 묻히면 맛이 고소해 아이들이 더 잘 먹는다.




현미가루고구마그라탱
재료 현미가루 2큰술, 고구마 1개, 양파 ¼개, 우유 2컵, 모차렐라치즈 4큰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cook
1 고구마는 껍질째 씻어 얇게 슬라이스하고, 양파는 곱게 채 썬다.
2 ①의 고구마, 양파는 끓는 물에 7~8분 정도 삶아 오븐용기에 넣고 현미가루와 우유를 섞어 뿌린다.
3 여기에 모차렐라치즈를 올리고 190℃ 오븐에서 10분정도 치즈가 흘러내릴 정도로 굽는다.
tip 밀가루 대신 현미가루를 넣어 농도를 준 간단 그라탱 요리. 현미가루를 우유에 풀어 10분 정도 두었다가 사용하면 식감이 더 부드러워진다.




표고가루닭가슴살우동
재료 표고가루 2작은술, 닭 가슴살 ½쪽, 생우동 1봉지, 양파 ⅛개, 쪽파 1대, 다시마국물 2컵, 국간장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cook
1 생우동은 끓는 물에 데치고, 양파는 곱게 채 썬다.
2 냄비에 다시마국물을 끓이다가 닭 가슴살, 양파, 표고가루를 넣고 끓인 뒤 닭고기가 익으면 체에 밭친다.
3 ②의 육수는 국간장으로 색을 내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팔팔 끓인다.
4 그릇에 생우동을 담고 ③의 육수를 부은 뒤 손으로 찢은 닭고기와 양파채, 송송 썬 쪽파를 올린다.
tip 표고가루 등 천연 조미료로 국물 맛을 낼 때는 충분히 끓여야 감칠맛이 우러난다. 시판 조미료보다 더 오래 끓일 것.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