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월-논리&수리력

조회 1714 | 2013-06-02 16:20
http://www.momtoday.co.kr/board/13858
큰 물건은 작은 물건보다 무겁다는 것을 압니다

큰 물건은 작은 물건보다 무거운 것이 보통입니다. 당연한 사실이지만 아기로서는 배우기 전에는 알 수 없는 사실입니다. 9개월쯤 되면 아기는 크기와 무게의 관계를 알기 시작합니다. 큰 물건을 들어올릴 때 아기가 두 다리를 쫙 벌리고, 힘을 주는 듯한 인상을 쓰지는 않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아기가 물건의 크기를 보고 무게를 예상하게 된 것입니다.


영재로 기르는 육아 포인트

1. 크기와 무게가 다른 여러 가지 물건을 주세요

아기가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크기와 무게가 다른 다양한 물건들을 주세요. 숟가락이나 테니스 공, 작은 책과 큰 책 등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사물도 아기에겐 훌륭한 장난감이 됩니다. 단, 아기가 삼킬 수 있을 만큼 작은 물건은 위험하므로 주지 마세요.

크기가 다른 상자에 똑같은 종류의 물건을 담아서 주는 것도 크기와 무게의 관계를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기가 그것을 가지고 노는 동안 어떤 것이 더 무겁고 더 가벼운지 엄마가 곁에서 말해 주세요.


2. 원인과 결과를 강조해 주세요

이 시기 아기는 좀더 복잡한 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대해 배우기 시작합니다. 목욕할 때 물이 튀어오르면 물이 닿기도 전 에 얼굴을 찡그리지 않나요? 이것은 아기에게 인과적 사고가 자리잡혔다는 좋은 예입니다. 아기는 물이 튀어오르면 얼굴과 눈에 물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분명히 기억하고 있는 것입니다.

장난감 블록을 치면 탑이 무너진다, 수도꼭지를 돌리면 물이 나온다 등등 사소한 인과관계라도 강조해서 설명해 주세요. 어른들이 무심코 지나치는 사실과 사건들을 통해 아기는 원인과 결과를 배우고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