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월-사회성

조회 1868 | 2013-06-02 16:22
http://www.momtoday.co.kr/board/13861
다른 사람의 행동을 따라합니다

9개월쯤의 아기들은 보이는 것들을 모방하기 시작합니다. 모방을 할 줄 안다는 것은 아기의 정신적 발달에 있어서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뜻입니다.

아기가 처음 보는 장난감-예를 들어 줄을 잡아당기는 장난감-의 사용법을 모를 때, 엄마가 줄을 한 번 잡아당기면서 어떻게 하는 것인지 보여준다면 아기는 엄마가 하는 것처럼 줄을 잡아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아기들은 사물을 직접 만지면서 배우는 차원을 넘어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배우는 간접학습의 차원으로 들어선 것입니다.

이 시기 아기들은 친구를 따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서로를 따라하면서 초보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합니다. 또한 모방은 여러 놀이 친구들을 사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간혹 자기 아기가 다른 아이들을 이끌지는 않고 따라만 한다고 해서 걱정하는 부모도 있는데, 다른 아이를 따라하는 것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사회성과 감수성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항상 이끌기만 하는 아이들은 다른 사람을 따라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영재로 기르는 육아 포인트

아기 앞에서 감정 표현에 주의하세요

원숭이를 보면 원숭이가 되고, 오리를 보면 오리가 되는 시기 입니다. 아기가 모방할 수 있는 시기가 되면 부모와 많은 것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모방 능력은 감정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기는 부모가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을 보고 따라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기 앞에서 감정 표현에 주의해야 할 때입니다. 엄마가 웃고 미소지으면, 아기도 웃으며 미소짓습니다. 엄마가 화나면 아기도 자연스럽게 화가 납니다.

이 시기에는 감정의 절제보다 감정의 공유가 중요합니다. 기쁜 소식을 들었으면 아기를 안고 아기에게 설명하면서 춤을 춘다든지 하여 아기와 기쁨을 나누세요. 손님이 오면 아기에게도 인사할 기회를 주세요. 1~2년 후에는 아이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훨씬 향상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