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다 깨어 우는 아기의 체크
- 배가 고픈가? 아기가 잠을 자다 소리를 내거나 갑자기 우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밤에 우는 이유가 배가 고파서일 수도 있습니다. 자기 전에 충분히 수유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밤에 깨서 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상 자기 전에는 배 불리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저귀 갈아주기 기저귀가 젖어서 우는데 배가 고파 우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기가 울면 수유하기 전에 반드시 기저귀를 살펴서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천 기저귀를 사용하는 아기라면 기저귀가 움직여서 불편할 수도 있으므로 잘 살피도록 합니다.
- 방 안의 환경 체크 민감한 아기들은 방 안이 너무 덥거나 추울 때도 보챌 수 있습니다. 요즘은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는 집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 방 안 공기가 탁하지는 않지만, 너무 건조하지는 않은지 온도가 높지는 않은지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기응환은 No! 아기의 컨디션이 별로 좋지 않을 때나 감기 초기일 때는 밤에 심하게 보채게 됩니다. 혹은 아무런 이유 없이 우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증상이 확실하지 않고 보채기만 한다고 기응환을 먹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기응환은 정작 아기가 아파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먹이지 않아야 합니다. 먼저 아기에게 열이 있는지 아파서 우는 지를 살펴 병원에 데리고 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 영아 산통인가? 영아 산통, 즉 콜릭은 수십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 동안 이유 없이 쉬지 않고 울어대는 것을 말합니다. 처음에는 무슨 병이 있는 건 아닌가 하고 겁도 나지만 나중에는 지치게 됩니다. 배가 고파서 우는 것도 아니고 도대체가 해 줄 수 있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저녁 6시부터 밤 10시 사이에 많이 일어나며, 3시간 이상 많게는 밤새 울어대는 아기도 있습니다. 콜릭에 대한 자세한 것은 ##쪽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이상이 없이 우는 경우 신생아일수록 아기들은 잠을 자다가 깜짝깜짝 놀라거나 아무런 이유 없이 칭얼대는 횟수가 많습니다. 이럴 때에는 아기를 부드럽게 안아주고 잠자리를 최대한 편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