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금주, 금연을 결심하지만 ‘작심삼일’이란 말처럼 지켜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금주와 금연은 다이어트 후 관리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특히 술은 저녁에 많이 마시기 때문에 요요 현상을 일으키는 주범이기도 하다. 다이어트 후 건강한 생활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금주와 금연을 결심해 보자.
음주는 신체 건강뿐 아니라 정신 건강까지 해칠 수 있어 버려야 할 습관 중의 하나이다. 결심만으로 단번에 끊기 어려우므로 다음의 방법들을 활용하여 도전해보자.
1. 술을 거절하는 법을 연습한다
술자리에서 다른 사람이 술을 마신다고 무조건 함께 마셔야 하는 것은 아니다. 정중하게 거절하는 방법을 연습하여 실전에 응용한다. 또 술을 마시지 않는다고 핀잔을 주거나 곤란하게 만드는 분위기의 술자리라면 피하는 것도 금주의 방책이다.
2. 술을 대신할 여러 취미 활동을 찾아라
술 마시는 데 들어가는 돈과 시간을 가족이나 친구들과 즐거운 여가생활을 보내는 데 할애한다. 맛집도 찾아 다니고, 영화를 보거나 운동도 하며 다양한 취미 활동을 즐겨본다.
3.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구한다
음주량을 줄이는 것이 때로는 매우 힘들 수 있다. 스스로 정한 목표를 가족들이나 친구들에게 알려 도움을 청한다.
4. 술을 부르는 유혹들을 경계하라
원하지 않는데도 술을 자꾸 마시게 하는 사람들이나 술을 즐기는 지인들과 당분간 의식적으로 거리를 두도록 한다. 평소 자주 갔던 술집을 피하고, 주기적으로 술을 마셨던 시간대를 잘 넘기기 위해서는 그 시간에 무엇을 할 것인지를 미리 계획해 둔다. 특히 화가 났거나 흥분했을 때, 하루 일과가 무척이나 힘들었을 때 느끼는 강렬한 술의 유혹을 잘 다스려야 한다.
5. 포기는 절대 금물
여성들이 다이어트에 쉽게 성공하지 못하는 것처럼 술도 대부분 단번에 줄이거나 끊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포기하지 말고 다시 시도해본다. 금주를 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포기하지 않는 자세이다.
아는 만큼 성공한다. 금연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금연 성공률을 높여보자.
1. 금연 시작일을 정한다
담배를 끊어야겠다는 굳은 의지를 갖고, 가능한 의미 있는 날을 금연 시작일로 정하여 주위 사람들에게 알린다. 갖고 있던 라이터, 재떨이 등 담배와 관련된 물건도 미련 없이 버린다.
2. 금연 의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동원한다
혼자 힘으로 금연을 시도하다 보면 실패 확률이 높은 것이 사실이다. 주변에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이 있다면 지지그룹을 만들어 서로 격려함으로써 금연 의지를 높일 수 있다. 보건소의 금연 교실 등 공공 기관을 찾아가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족, 친구, 회사 동료 등 지인들에게 금연 사실을 알리고 금연에 성공하는지 지켜봐 달라고 하는 것도 금연 성공률을 높이는 비결이다.
3. 금연 보조제품 이용하기
니코틴 껌, 니코틴 패치, 금연초 등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금연 보조제를 활용해보자. 갑작스러운 금연으로 인한 금단현상을 완화시킴으로써 중간에 금연을 포기하지 않도록 돕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청소년흡연음주예방협회 사이트, <담배 끊고 싶은가? 알려라 줄여라 버려라>
국제절제협회 한국 총본부 사이트, <새해 금연결심은 이렇게 하라>
감수: 단국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이승화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