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위생점검

조회 1968 | 2013-10-31 17:34
http://www.momtoday.co.kr/board/20184

장난감
장난감은 아이들이 쉽게 입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가족 간의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손을 닦는 습관을 생활화하고 항균 수건으로 생활용품을 자주 닦는다. 패브릭 장난감은 집먼지진드기와 곰팡이 등 각종 세균이 증식하기 쉽다. 사용 시에는 물세탁과 일광욕을 해주고 사용 후에는 40℃ 이상의 뜨거운 물로 세탁한 뒤 햇볕에 말린다.

침구
이불 한 장에는 평균 20만~70만 마리의 진드기가 서식한다. 진드기는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이불을 두들기는 것만으로도 70%가량 제거할 수 있다. 매일 이불을 햇볕에 말리고 걷을 때 가볍게 두들겨 먼지와 진드기를 털어낸다.

휴대전화
휴대전화는 아이들이 신기해서 가지고 놀기 좋아하는 물건 중 하나다. 많은 시간 외부에 노출되고 하루에 수십 번 이상 사용, 자체에서 발생하는 열기로 인해 휴대전화는 세균이 살기에 좋은 환경이 된다. 주머니나 핸드백 등 따뜻한 곳에 휴대전화를 보관하는 것도 세균 번식을 부추기는 원인. 항균 수건을 이용해서 자주 닦아주고 한 달에 한 번은 틈새나 접촉 단자의 이물질을 알코올 묻힌 칫솔이나 면봉으로 청소하고 액정 화면은 물기 없는 천으로 닦아 마무리한다. 

키보드
컴퓨터 키보드는 자체에서 발생하는 열기만으로도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키보드 사이에 먼지나 음식물 찌꺼기가 끼지 않도록 비닐 커버를 씌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비닐 커버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비닐 커버를 씌우지 않는 키보드는 주기적으로 분해해서 청소한다. 키보드용 항균 스프레이를 틈틈이 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tip. 세균 없는 집 만들기
1. 욕실 사용 후에는 반드시 환풍기를 가동한다.
2. 가구 위, 방충망의 보이지 않는 먼지도 자주 닦고 하루 1시간 정도 실내를 환기시킨다.
3. 쉽게 먼지가 붙는 패브릭 커튼은 먼지가 붙지 않는 블라인드나 버티컬로 교체한다.
4. 쓰리기통의 쓰레기는 모아두지 말고 어느 정도 모이면 바로 버린다.
5. 이불은 하루에 한 번 햇볕에 말리고 두들겨 먼지와 진드기를 제거한다.
6. 패브릭과 털 소재의 장난감은 방치해두지 말고 한곳에 모아 정리하고 바닥에 카펫은 깔지 않는다.
7. 먼지가 쉽게 쌓이는 선반에는 장식품을 놓지 않는다.
8. 싱크대에 식기를 쌓아두지 말고 조리 후에는 싱크대와 배수구를 소독하고 환풍기를 가동한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