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응급처치

조회 3004 | 2014-01-03 18:45
http://www.momtoday.co.kr/board/22525
"갑자기 숨을 가쁘게 쉴 때에는"
혹시 땅콩같은 것이나, 젖, 토사물등이 숨통으로 넘어 가지 않았나를 확인해 보아야 하며, 위의 경우에는 금방 입술이나 얼굴색이 파래진다.사탕 같은 것이 숨통으로 넘어간 경우에는 환자의 뒤에 서서 양손을 모아 껴안듯이 하여,명치위 가슴에 대고 세게 그리고 빨리 누른다.위의 처치로 이물이 튀어 나와서 살아날 수도 있지만, 숨을 잘 쉬지 못하고 얼굴색이 새파랄 때에는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젖이나 토사물이 숨통으로 넘어간 경우에는,환자의 배를 무릎위에 걸쳐서 머리를 낮게 한 다음에,손가락으로 입에 있는 음식물을 꺼내며,코속에 있는 토사물은 입으로 빨아 내면서 병원에 간다.

"입술이나 얼굴색이 파랗다"
대개 호흡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위의 상황이 아니고 서서히 나타날 경우에는 호흡기질환 또는 선천성심장병 등을 생각할 수 있다.따라서 호흡곤란이 심하거나,계속적으로 입술이나 얼굴색이 파랄 경우(선천성 심장병 가능성이 크다),
숨쉴때 쌕쌕 또는 가랑가랑하는 소리가 나고, 기침이 심할 때에는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갑자기 경련을 한다"
일단 당황하지 말고,옷의 단추나 끈을 풀어 느슨하게 하며,궁둥이 아래에 비닐이나 기저귀를 깔아 대소변을 받아 낸다.그 다음으로 열이 높을 때에는,얼음이나 찬물로 마사지(팔,다리만 한다)하여 열을 떨어 뜨려야 한다.대개 소아의 경우에는 열에 의한 경련이며 열이 떨어지면 경련은 멈춘다.
따라서 위의 처치를 침착하게 하여주고 나서도 계속 토하거나 경련을 할 경우에는
병원에 가야 한다.

"높은데서 떨어졌다"
심하게 다친 곳은 없는지 살펴 보고,
피가 많이 나올 때는 깨끗한 가제로 힘껏 눌러 주면서 병원에 빨리 가야 한다.
뼈가 부러졌다고 의심이 될 경우는(움직이기가 힘들고 심하게 부어 오를 경우),
부목 등으로 고정하고 병원에 가야한다.

"고열이 난다"
소아인 경우에 열이 갑자기 올라가면서,
경련 등을 할 수가 있으므로,열이 높을 때는 옷을 벗기고, 알코올 또는 미지근한 물 등으로 마사지를 한다 해열제를 먹고난 뒤에도 열이 높을 경우,토하거나 설사를 할 경우,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심한 설사를 한다"
소아에게서는 심하게 토하고 설사를 하게 되면 쉽게 탈수에 빠질 수가 있다.
탈수에 빠지면 축 늘어지게 되며,울어도 눈물이 나오지 않고, 피부에 탄력성이 없어지게 된다.따라서 소아의 경우에,토하거나 설사가 심하고 열이 높으며,그 외의 이상이 나타날 경우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특히 11월,12월경에는 소아에게서 가성콜레라가 유행하여 설사를 심하게 하는 아이가 많게 되며,설사약은 함부로 먹이지 말고 병원에 가야 한다.

"피똥을 눈다"
피똥을 누는 원인은,대개 항문근처가 찢어져 있다든지,이질이 생겼을때,장이 꼬였을 때 등이다.우선 항문근처가 찢어지지 않았는지 보고 기저귀를 자주 갈아 주며,항문주위를 깨끗이 하여야 한다.그리고 고열이 있고 설사가 심할 경우,계속 피똥이 나올 경우,아이가 심하게 보채면서 토할 경우,축 늘어질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가야 하며,
대변은 받아서 의사에게 꼭 보여야 한다.

"계속 토한다"
토할 때는 사래가 들지 않도록 얼굴을 옆으로 돌리고,그치면 거즈나 수건을 손가락에 감아서,아기 입속에 넣어 토사물을 제거하여야 한다.양치질이 가능한 어린이는 물을 주어 입안이 깨끗해 지도록 하고,구토의 횟수와 간격,토한 것의 양이나 내용같은 것을 잘 알아 두고,의사에게 정확히 이야기 하여야 한다.

"독물을 먹었다"
무엇을 얼마만큼 먹었는지를 알아 보며,
약병 등을 가지고 빨리 병원에 가야 하며,
토사물이나 대변도 받아서 가져가야한다.

"심하게 보챈다"
유아가 이유없이 심하게 보챌 때에는 배가 아픈 경우가 많다.특히 장중첩증(장이 꼬였다고 보통 이야기한다)일 경우에는,
이유없이 갑자기 심하게 보채다가 또 조금 진정이 되고,또 심하게 보채는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구토가 심하고 피똥을 누게 된다.장중첩증은 유아에게서 비교적 흔하며,
빨리 풀지 않으면 무척 위험하므로 심하게 보채면서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