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스타일에 맞는 공부법

조회 1829 | 2014-02-24 17:19
http://www.momtoday.co.kr/board/24500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교수이자 다중지능 이론을 개발한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교수는 인간의 사고작용은 최소한 일곱 가지 지능을 통해 작용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일곱 가지 지능이란 언어 지능, 논리/수학 지능, 공간 지능, 음악 지능, 신체/운동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이해 지능인데, 가드너 교수의 후속 연구에서 자연탐구 지능이 추가되어 총 여덟 개의 지능 영역이 제시되었습니다. 인간은 이 여덟 가지 지능이 서로 독립적으로 혹은 상호작용을 하면서 사물을 인지하고 복합적인 사고를 하는데, 모든 사람이 여덟 개의 지능을 똑같이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사람마다 많이 사용하는 지능과 덜 사용하는 지능이 있습니다. 다중지능 이론을 영어교육에 잘 응용하면 학습법의 차별화를 통해 개개인의 장점과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덟 가지 스타일의 특성과 이에 맞는 공부 방법을 알아볼까요?

가장 먼저 언어 지능이란 언어를 사용하는 전반적인 능력으로, 언어로 표현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지능이 높은 학습자들은 읽기, 쓰기, 말하기를 좋아하며 이름이나 장소, 날짜 등 언어로 표현된 정보를 잘 기억합니다. 따라서 배운 내용을 다시 말하기, 공부할 내용의 목차와 점검표 만들기, 배운 낱말로 퀴즈내기 등의 공부 방법을 사용하면 높은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논리/수학 지능은 어떤 체계의 원리를 잘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논리/수학적 학습자들은 실험하기를 좋아하고 규칙을 밝혀내거나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찾고 사물을 범주화하는 활동을 선호합니다. 이 학습자들에게는 나열된 숫자나 도형을 보고 규칙 찾기, 다른 그림 찾기, 들은 이야기를 육하원칙에 따라 재구성하기 등 논리적 추론능력을 더욱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 주면 좋습니다.

공간 지능은 공간으로 표현된 사물을 잘 인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항해사나 파일럿, 조각가 등이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지요. 이 학습자들은 한번 본 사물을 비슷하게 만들어내기도 하고 공간적 상상력이 뛰어나 지도나 도표 등을 잘 읽습니다. 시각화된 사물을 잘 인지하기 때문에 색깔이나 그림을 이용했을 때 학습효과가 높습니다. 따라서 마인드맵이나 시각적 도식화 자료(graphic organizer) 등을 사용해서 배운 내용을 조직적으로 배열하거나 중요한 내용을 그림으로 바꾸어 보기, 자신만의 기호 만들어 기억하기 등의 습관을 기른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음악 지능이 높은 학습자들은 리듬, 멜로디 등을 가미할 때 능률적으로 배웁니다. 이 학습자들은 일정하게 반복되는 패턴이나 음악에 관심이 높으며 멜로디를 쉽게 익히고 구별합니다. 음악 지능이 발달된 학습자들은 공부 전이나 후에 음악듣기, 기억해야 할 내용을 리듬에 맞춰 불러보기, 단어의 억양 강조해서 읽기 등의 학습활동을 하면 높은 효과를 냅니다.

신체/운동 지능은 다양한 문제해결 과정에서 신체의 일부나 전부를 사용하는 능력입니다. 신체/운동적 학습자는 사물을 만지면서 인지하길 좋아하고 제스처 등 신체 언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배운 내용으로 연극 꾸며보기, 전신반응교수법(TPR) 활동, 인형극을 통한 대화문 익히기 등의 활동을 많이 사용한다면 이 능력을 더욱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지능은 다른 사람을 잘 이해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친구 사귀기를 좋아하고 그룹 활동에 잘 참여하는 학습자들은 이 지능이 높은 학습자입니다. 여기에 속한 학습자들은 사람들에게 말을 잘 하고 앞장서서 그룹을 조직하거나 이끌어 가며 그룹 내에 혹은 그룹간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중재하고 조정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공부하거나 팀 프로젝트 등 협동하여 학습하는 활동이나 친구 가르치기 등 역할놀이(role play)를 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자기이해 지능이란 자기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목표를 정하는 등 자기자신을 잘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입니다. 혼자서 조용히 공부하기를 즐기고 자신의 관심사나 궁금한 점을 끝까지 알아내고야 마는 학습자는 이 지능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학습자들은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가장 뛰어난 학습자로 생활계획표 짜기, 나만의 성적표 만들기 등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정하고 이를 달성해 나가는 활동을 하게 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연탐구 지능이 높은 학습자들은 식물이나 동물 등 살아있는 사물이나 환경에 관심이 많습니다. 동/식물학자, 환경공학자 등이 이 지능이 높은 대표적인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연탐구 지능이 높은 학습자들은 오감을 통해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해서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기, 동/식물 분류하기 등의 활동을 한다면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약 400명의 BEFL 회원들을 대상으로 2006년에 조사된 바에 따르면 우리 회원들은 자기이해 지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자신만의 목표를 명확히 세우고 꾸준히 실천해 가는 자기주도 학습이 우리 회원들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철저한 자기주도적 홈스터디를 통해 학습효과를 배가하고, 앞서 제시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다른 지능 영역도 골고루 발달시킨다면 회원 개개인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영어학습이 될 것입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