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를 활용한 설거지 노하우

조회 1642 | 2014-08-01 19:05
http://www.momtoday.co.kr/board/29672

 원두커피 찌꺼기
기름기가 남은 그릇이나 프라이팬은 원두커피 찌꺼기를 활용해 닦는다. 커피의 부드러운 조직과 치밀성이 식기를 상하지 않게 하고 지방 분해를 도와 말끔하게 기름기를 제거해준다.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닦은 다음 원두커피 찌꺼기를 뿌리고 스펀지로 문질러 닦아낸 후, 더운물로 헹구면 끝.


 녹차 찌꺼기
비린내가 밴 냄비는 녹차 찌꺼기를 활용해 닦는다.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이 철 표면에 막을 생성해서 녹을 예방하고 냄새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냄비 속에 물과 녹차 찌꺼기를 넣고 10분간 끓인 후 닦아낸다. 녹차 우린 물로 그릇을 헹구면 탁월한 살균 작용 효과도 볼 수 있다.


 사과 껍질
냄비에 음식물이 눌어붙거나 까맣게 타서 얼룩이 남았을 때 활용. 냄비 안에 물과 사과 껍질을 넣고 끓인 뒤 헹구면 산성 성분 작용으로 탄 자국과 음식물 얼룩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다. 심할 경우, 물을 넉넉히 붓고 약한 불에서 오랫동안 끓이면 된다.
 

 쌀뜨물
냄새, 얼룩이 밴 밀폐 용기나 기름 묻은 그릇을 씻을 때 쌀뜨물을 이용한다. 기름기 있는 그릇을 쌀뜨물에 담가두었다가 씻으면 기름기 제거에 효과적. 쌀뜨물 속의 전분 성분이 기름기와 음식 찌꺼기를 말끔하게 닦아주고 싱크대 주변까지 깨끗하게 해준다. 쌀뜨물은 냄새 흡착이 뛰어나 김치를 담아두었던 용기나 사용하지 않았던 밀폐 용기의 냄새도 제거한다.
 

Tip 빠르게, 깨끗하게… 절약은 덤!
1. 설거지 전 밑 정리_ 그릇의 종류와 음식물에 따라 한 번씩 닦거나 불려서 설거지한다. 눌어붙은 음식물과 양념을 깨끗이 씻어내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2. 설거지통에 세제 풀어놓기_ 세제를 풀어놓고 밑 정리한 그릇을 담가놓으면 세제량을 줄일 수 있고 눌어붙은 음식물 찌꺼기도 쉽게 제거된다.
3. 설거지 순서 지키기_ 깨지기 쉬운 유리 제품, 기름기 적은 그릇, 기름진 그릇 순서로 씻으면 세제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4. 용도별 수세미 사용_ 프라이팬을 닦을 수 있는 부드러운 스펀지, 탄 냄비 전용, 유리용, 다용도 수세미 등 용도에 맞는 수세미를 준비해서 사용. 그릇이 상하지 않고 깨끗이 세정된다.
5. 따뜻한 물로 헹구기_ 헹굼을 마무리할 때 물 온도를 약간 높여서 설거지하면 그릇에 남은 세제까지 말끔히 씻어낼 수 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