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마다 성격에 맞는 공부법이 따로 있다

조회 2781 | 2015-08-25 16:17
http://www.momtoday.co.kr/board/40609

★ 우리 아이는 어떤 유형일까?

1. 과제 집착력
_과제 집착력이란 무언가를 했을 때 끝까지 해 내려는 성질을 말한다. ‘학교에서 수학 100점 맞으면 됐지’라고 말하는 아이가 있는 반면, 과제 집착력이 높은 아이는 올림피아드까지 나가야 직성 이 풀린다.
2. 학습 역량 _한 분야에서 똑같은 시간을 투자해 다른 아이들보다 성취 수준이 높은지, 낮은지로 판단할 수 있다. 엄마를 따라간 피아노 콘서트에서 감명받아 6개월간 열심히 피아노를 배웠지만, 똑같이 6 개월간 피아노를 배운 다른 아이들보다 잘하지 못한다면, 이 아이는 다른 아이들보다 피아노 부문에서 학습 역량이 떨어진다고 말할 수 있다.
3. 사회성 _아이가 속해 있는 집단에서 리더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나 적은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느냐 하는 능력을 말한다. 사회성은 내향성, 외향성 으로 아이의 성격을 구분 짓는 것과는 별개의 것이다. 내향적이면서도 사회 성이 좋을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 중 많은 이들의 특성이기도 하다.


과제 집착력 체크리스트

학원 숙제나 학습지의 정해진 분량을 불평하지 않고 스스로 꼭 해내는 편이다. ( )
공부를 할 때 자리에서 일어 나지 않고 오랫동안 집중할 수 있다.( )
반복해서 학습해도 쉽게 지루 해하지 않는다.( )
무슨 일을 시작하면 꼭 끝까 지 해결하려고 애쓴다.( )

 

학습 역량 체 크리스트
학습하는 시간이나 양에 비해 서 상대적으로 성과가 좋다.( )
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하며 이해가 빠르다.( )
숫자 계산이 빠르다.( )
학습한 것을 남에게 잘 설명 할 수 있다.( )

 

사회성 체크리 스트
학년 초에 낯선 아이들과도 금세 친해져서 잘 어울린다.( )
평소 친구와 잘 어울리며 친 구 이야기를 많이 한다.( )
어른들과도 꺼리지 않고 대화 를 잘 해나간다.( )
모임이나 대화를 주도하려고 한다.( )

 

※각 체크리스트의 빈칸에 O/X 표시를 한 후 과제 집착력, 학습 역량, 사회성의 높고 낮음을 판별하여 아이의 유형을 파 악한다. 각 파트별로 O가 2개 이상이면 강함, O가 2개 이하면 약함으로 판 단한다.

 





 














 




아이의 7가지 유형에 따른 공부법

 

한 우물만 파는 ‘에디슨형’
과제 집착력이 우수하고 지적인 능력도 뛰어나지만 대인관계의 적극성이 부족한 아이들을 ‘에디슨형 인재’로 분류할 수 있다. 에디슨형 아이는 전형적인 모범생 유형의 하나이다. 조용히 앉아서 꾸준히 탐구하고 계획성 있게 움직이되 활발하게 사교성을 발휘하는 대신 공부에 집중할 시 간을 최대한 많이 가지려 한다. 이 유형의 아이들은 한 과목을 공부하더라 도 다른 아이들이 가지기 힘든 지식을 습득하려 노력하고 차원 높은 과제에 도전한다.
맞춤 공부법 _ 주로 혼자서 공부하려고 노력하는 에디슨형 아이들 중에는 성적이 우수한 아이들이 많다. 이런 아이들은 과외보다는 심화학습반이 있는 학원을 보내 거나, 특목고에 진학해 자기와 비슷한 수준의 아이들이 있는 집단에서 공부 를 하는 것이 더 좋다. 사회성도 키울 수 있고, 성적도 더 향상된다.

 

진흙 속에 묻힌 진주, ‘대기만성 형’
대기만성형은 과제 집착력이 뛰어나고 사회성도 다분하지만 학교 에서 배우는 교과목에는 큰 흥미가 없는 경우를 말한다. 학교 성적이 떨어 지는 것만 제외한다면 주관도 확실하고 책임감도 뛰어나 믿음직하기까지 하 다. 하지만 이런 유형의 아이들은 원하는 분야는 있으나 그것을 학교에서 배울 수 없다는 고민을 안고 있다. 물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려면 학교 에서의 학업 성취도가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흥미가 없기 때문 에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다. 특히 예체능에 관심 이 많은 개방형 사고의 소유자라면 자신은 남들과 많이 다르다고 생각하기 쉽고, 학교에서 하라는 대로 행동하는 학생들을 고리타분하게 여기기도 한 다. 따라서 아이가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서 학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맞춤 공부법 _ ‘우리 아이는 좋아하는 것만 하려고 해요’, ‘성적 편차가 심해요’라고 말한다면 이 아이는 현재의 교육제도가 맞지 않는 아이다. 이런 아이들은 유학을 보내면 크게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영국 같은 경우 자신이 선택한 3~4과목만 공부하면 대학 입시에 충분하기 때문. 또한 아이가 관심 갖는 분 야에서 성공한 사람을 주변에서 찾아 만나게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뭐든지 조금씩은 할 줄 아는 ‘팔 방미인형’
이 유형의 아이들은 한 과목을 오래 집중해서 하는 것보다는 여 러 과목에서 다양한 지식을 쌓는 것을 좋아한다. 공들여 공부를 오래하지 않아도 웬만한 학생보다 성적이 좋고, 공부를 하면서도 남는 시간을 이용해 놀이문화도 빼놓지 않고 즐긴다. 하지만 이런 아이들은 탁월한 지적 능력으 로 똑똑하다는 소리는 들을 수 있으나 결코 1등은 못한다. 최고가 되기에는 항상 2%가 부족한 무엇인가가 있다. 아이 자신도 자신이 의지력이 별로 없 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잘 고쳐지지 않는다.
맞춤 공부법 _ 이 유형의 아이들은 중고등학교 때 좋은 성적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그 렇다고 아이에게 경시대회 같은 것을 준비시키면 싫증내고 반발심이 심해지 게 된다. 스스로 공부하게 하고, 중고등학교 때의 좋은 성적으로 명문대에 진학해 빨리 사회에 진입하게 하는 것이 이 아이들에게 훨씬 좋다. 이런 아 이들은 대학 진학 시 학과 선택 또한 매우 중요하다. 전자공학과나 물리학, 법학이나 행정학과처럼 깊이 파고들어야 하는 학문보다는 경영학이나 산업 공학과처럼 매 학기 새로운 내용을 배우는 실용학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나만의 길을 가련다, ‘독불장군형 ’
이 유형의 아이들은 과제 집착력이 유난히 강하다. 고집도 굉장 히 세다. ‘나 연예인 안 시켜주면 집 나갈 거야’, ‘난 축구선수 못 되면 죽을래’라며 과격하게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남다른 목표에 도전하려 하 며 노력하기 때문에 잘 교육하면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맞춤 공부법 _ 과외를 하는 것이 좋다. 이 아이들의 대표적인 특징은 자기가 하고자 하는 분야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의 말은 굉장히 잘 듣지만 그 외의 사람들이 하 는 말은 전부 자신을 방해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만약 축구선수가 된다고 하는 아이에게 ‘축구로 성공하는 사람은 별로 없어. 축구도 열심히 하고 공부도 열심히 하자’라고 아무리 말해도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 하지만 한 강에 아이를 데리고 가서 조기축구 감독에게 테스트를 받게 하면, 그 사람 이 하는 말은 무엇이든지 수긍한다. 따라서 이런 유형은 제3자를 통해서 교 육이 가능하다. 아이와 관심분야가 같은 선생님에게 과외를 시킨다면 성적 을 올릴 수 있다.

 

뿌린 만큼 거두려 하는 ‘선비형’
선비형 아이들은 학교 성적은 잘 나오는데, 공부에 집착을 보이 거나 사회성이 탁월한 아이들은 아니다. 절대로 무리해서 1등을 하려 하지 않고 자신이 공부한 만큼의 성적을 얻으면 더 이상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이런 아이들은 자신이 똑똑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굳이 그것을 드러내 려 하지 않는다. 그렇지 않아도 언젠가는 자신의 능력에 합당한 대우를 받 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기 때문이다.
맞춤 공부법 _ 이 유형의 아이들은 종합학원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의 단과학원이나 과외를 하는 것이 좋다. 학원과 과목을 선택할 때는 무조건 아이에게 맡기 기보다 아이와 충분히 상의한 후에 함께 결정하도록 한다. 특히 이 유형은 취득하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 신분이 보장되는 자격증을 물색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신의 역량을 대변해줄 수 있는 자격증을 통해 전문지식을 인정받으면 계속적으로 자신을 드러내고 어필해야 하는 피곤함을 덜 겪어도 될 것이다.

 

사람을 끄는 매력이 있는 ‘한량형 ’
이 유형의 아이들은 공통적으로 성격이 개방적이고 외향적인 경 우가 많다. 흔히 엄마들이 ‘전학 온 지 10일 만에 반장이 됐어’, ‘우리 아이 뉴질랜드로 어학연수 보냈더니 이틀 만에 친구를 사귀었더라’, ‘얘 는 무인도에 혼자 두어도 살아남을 거야’라고 말하는 아이들이 한량형에 속한다. 친구들 사이에서는 언제나 큰 환영을 받지만 집에서는 학습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말썽꾸러기로 보인다. 학교에서도 수업시간에는 열등생이 고, 쉬는 시간에는 킹카로 돌변하는 것이 이 유형의 특징이다.
맞춤 공부법 _ 한량형의 아이들 대부분이 머리가 좋고, 관심분야도 많다. 따라서 획일적인 과외나 종합학원보다는 외국어 공부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영어는 문법 과 단어를 외우게 하는 학원보다는 원어민들이 있는 회화학원에서 꾸준히 공부하게 한다.

 

온실 속의 보호가 필요한 ‘화초형 ’
화초형 아이들은 사실 다소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주위 환 경이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상당히 부족하고 과제 집착력이 약하며 스트레 스를 견디는 능력도 취약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특징을 갖는 아이 들은 삶에 특별한 목표가 없으며 노력해서 무언가를 이루는 것을 귀찮게 여 긴다. 좋은 자극이건 나쁜 자극이건 간에 심리적인 에너지가 소모되는 일을 회피할 가능성이 크므로 성취의 기쁨도 부담이고, 경쟁에서 오는 스트레스 도 견디기 어렵다. 화초형은 키워지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아이가 음악 과목을 좋아하는데, 부모가 음악책을 뺏으며 수학만 하라고 강요한다면 아 이는 점점 기가 죽게 되어 사회성까지 떨어지게 된다.
맞춤 공부법 _ 화초형 아이들은 사회성이 약하기 때문에 학원이나 학교에서 생기는 모든 스트레스를 견디기 힘들어한다. 이런 아이들은 과외가 유리하다. 그리고 생 활지도를 통해 자신을 단련하고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태도를 먼저 기르 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