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예방법

조회 2219 | 2012-02-05 22:32
http://www.momtoday.co.kr/board/6109
경북대 치대 송근배 교수가 알려줬어요! - “아이 치아는 엄마 하기 나름이에요!”
바른 습관만 가져도 충치는 예방할 수 있다. 이를 닦지 않는 등 치아 관리를 잘못 하면 충치가 생기고 잇몸이 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료수, 요구르트 등 산도가 높은 음식은 최대한 자제하고 간식을 먹은 다음에는 얼른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들인다.
 
수시로 양치질한다
과자나 사탕, 음료수 등 간식을 먹은 다음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들인다. 양치질은 3분 이상 충분히 해주어야 효과가 있으며, 아직 양치질을 하기 어려운 영아라면 젖은 수건이나 전용 티슈 등으로 부드럽게 닦아준다.


빨대보다는 컵을 이용한다
입 안에 음식물이나 세균이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충치가 생기기 쉽다. 음료수는 빨대로 빨아 먹지 말고, 되도록이면 컵에 따라서 마시는 습관을 들인다.

 

젖병을 물고 자지 않는다
젖병을 오래 물고 자는 것이 치아 부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우유 속에 들어 있는 젖당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산이 치아를 부식시키는 것이다. 밤중 수유를 되도록 줄이고, 젖병을 오래 물린 채 두는 습관을 버린다.

 

채소를 많이 먹는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는 치아 표면에 붙어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없애준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당분이 많은 산성식품보다는 우유, 멸치, 치즈 등을 많이 먹인다.

 

물을 자주 마셔 입 안을 헹군다
음식을 먹을 때마다 양치질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이들의 경우, 양치질하기를 꺼리는 경우도 많으므로, 물을 수시로 마셔 입 안을 깨끗하게 헹궈준다.

 


사진: 민재희, 박종혁 취재: 임언영 취재 협조: 충치예방연구회, CDC치과 자료출처: 베스트 베이비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