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변비,복부팽만, 배가 아프고 뭉치는 것

조회 9035 | 2013-05-30 17:56
http://www.momtoday.co.kr/board/13776

요즘 23주인 제가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분야입니다.^^;

혹시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을 올려요^^

 

복부팽만

복부팽만과 소화불량이 생기는 이유는 임신 초기에 소화계의 근육을 포함한 신체의 모든 근육을 부드럽세 이완시키기 위해서 체내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이라는 호르몬 때문입니다. 근육이 이완된 소화계는 소화과정을 느리게 하고 이런 이유로 복부에 가스가 차고 소화가 안 됩니다.

임신중에는 누구나 이런 소화불량 증상을 겪지만 이 증상을 피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별로 없습니다. 옷이 허리나 위 부근에서 꽉 조이지 않도록 헐렁하게 입고 조금씩 여러 번에 나누어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탄산 음료나 술, 가공고기, 맵거나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 고지방 음식은 위장에 부담을 주므로 이런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변비

임산부의 반 이상이 변비로 고생을 하게 됩니다. 자궁이 커지고 호르몬으로 인해서 음식물이 소화되어 지나가는 속도가 느려져 변비가 생깁니다. 또 대부분의 철분제가 변비를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변비해결을 위해 하루 최소한 6컵~8컵의 물을 꾸준히 마시고, 요구르트도 많이 먹도록 합니다. 씨리얼이나 곡물로 만든 빵, 신선한 과일, 야채와 같은 식이섬유가 많이 든 음식을 매일 먹습니다. 걷기, 수영, 요가 등 운동을 매일하면 변비 증상이 좀 완화되기도 하고 기분도 훨씬 가벼워 질 것입니다. 그래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의사 선생님께 식이 섬유 제재와 같은 약을 먹어도 되는지 의논하세요.

 

배가 자주 아프고 뭉치는 것

많은 산모들이 때로 탈수에 의하여 야기될 수 있는 조기 자궁수축을 경험합니다. 만약 불규칙적이고 이른 수축의 조짐이 보인다면 행동을 천천히 하고 두 잔 이상의 물이나 주스를 마십니다. 소변을 봐서 방광을 비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왼쪽으로 누워서 자궁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서 자궁으로 가는 혈액량을 증가시켜 자궁이 완화되도록 합니다. 또한 자궁 수축의 정도를 관찰하여 수축의 간격이 일정하거나 한시간에 4~6회 이상이라면 의사 선생님의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