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쓰기가 언어 능력 향상에 끼치는 영향

조회 2041 | 2014-02-24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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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아쓰기가 언어 능력 향상에 끼치는 영향
언어 학자 Finocchiaro는 받아쓰기의 효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집중하여 듣게 하고 소리를 구별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주며, 구두점의 개념을 익히도록 하고, 구음(oral sound)을 문자로 옮기는 것을 배우게 한다. 또한 청취력을 키워주고,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언어학자 Ford는 받아쓰기는 청취, 이해, 쓰기, 읽기 모두가 내포된 과정으로 언어능력을 통합시키는 적극적인 활동이 되며, 받아쓰기를 반복하여 진행하는 동안 모국어 습득의 습관에서 벗어나 학습하고 있는 외국어의 새로운 형태를 정착시키는 연습을 제공해 준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최근 들어 의사 소통 능력 향상이 영어 학습의 주된 목표가 되면서 의사 소통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서의 받아쓰기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이루어진 한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두 그룹 모두 같은 학습 자료를 가지고 동일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을 하되 한 그룹에서만 수업 정리 단계에서 받아쓰기를 실행하였습니다. 실험 연구 기간 10주가 지난 후 두 그룹의 듣기 능력 평가에서 받아쓰기를 실행한 그룹의 듣기 능력이 뛰어나게 향상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같은 결과는 다른 연구에서도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결과로 받아쓰기 시험이 청취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여러 학자의 주장을 지지해 주고 있습니다.

받아쓰기는 듣기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좀 더 실용적이고 적극적이며 통합적인 활동으로도 제시되고 있습니다. 받아쓰기가 말하기 학습에 선행되어 실시 될 경우 학생들은 음을 식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고 학생들의 수준이 점차 높아지면서 모국어와 다른 영어의 특징을 익힐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단어 및 문장에서의 강세, 문장을 연이어 말할 경우 어디에서 휴지를(pause) 해야 하는 등을 발견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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