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말하는 법 가르치기

조회 3091 | 2014-02-27 16:00
http://www.momtoday.co.kr/board/24583

아기들은 선천적으로 사람의 목소리에 관심을 보이며 누군가 말을 할 때 집중해서 유심히 듣습니다. 아기에게 어떻게 말하는 법을 가르쳐야 할지 알아볼까요?

 

아이가 말을 배우도록 어떻게 도와줄 수 있나요?

 

가능한 한 아이에게 많은 이야기를 해주세요. 아이와 일대 일로 단둘이서만 대화를 나누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이 많은 형제가 같이 있을 때 이야기를 하거나 책을 읽어주면 혼자 있을 때에 비해 말을 따라 해볼 기회나 설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고, 따라서 혼자 있을 때보다 학습 효과가 떨어집니다. 아이에게 말을 할 때는 아이를 똑바로 쳐다보고, 아이가 엄마의 얼굴과 손동작을 볼 수 있게 해주세요.

 

말하면서 행동을 함께 보여주면 아이가 무슨 의미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옷을 벗길 때도 “티셔츠 벗자”라고 말하면서 벗겨 주고, “이제 신발을 벗자”라고 말하면서 신발을 벗겨 주는 등의 말과 행동은 언어능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아기가 어릴 때는 말하는 내용과 얼굴 표정을 일치시키면서 아이가 말하는 사람의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해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잘못을 했을 때 꾸짖으면서 웃음을 보이는 것처럼 말의 내용과 표정이 일치되지 않으면 아이는 혼란스러워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엄마가 말하는 내용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단어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요리가 다 되면 식탁 위에 접시를 놓고 아이에게 “자, 이제 점심 먹어야지” 하면서 손짓을 하세요. 그러면 아이는 밥을 먹어야 할 시간이라고 이해하고 식탁으로 올 겁니다. 만약 손짓을 하지 않고 “자, 이제 점심 먹어야지”라고 딱딱하게 말한다면 아이는 말의 뜻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상황 속에서 문맥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말의 의미를 배웁니다.

 

아기에 대한 엄마의 큰 사랑에 대한 이야기든 하늘을 나는 새에 대한 이야기든 어떤 주제로 이야기를 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열심히 이야기해주는 것입니다. 말하는 사람의 감정, 그리고 강조하는 바를 아이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를 향해 열심히 해주는 말은 아이의 관심을 끌고 아이가 말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동기를 유발합니다.

 

 

아이에게 대화하는 법을 가르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든 말은 대화를 통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라는 점을 가르쳐주세요. 상대방의 반응을 기다리지 않고 혼자서 막 떠드는 모습을 보이거나, 아기나 다른 가족 구성원이 엄마에게 말을 할 때 대꾸를 안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는 말이 그냥 의미 없는 소리일 뿐이라고 느끼게 됩니다.  

 

말을 잡음처럼 들리게 하지 마세요. 하루 종일 라디오를 틀어놓는 것을 좋아하지만 라디오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실제로 잘 듣지는 않는다면 차라리 음악을 틀어놓는 것이 낫습니다. 만약 라디오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듣는다면 아이에게 보이지 않는 목소리를 통해 의미 있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엄마는 아이의 통역사가 되어줘야 합니다. 엄마는 다른 사람들보다 아이의 말을 훨씬 잘  이해하며, 아이도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보다 엄마나 자신을 돌봐주는 특별한 사람이 말하는 것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합니다.

 

아이에게 진실과 거짓에 대해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아이는 새로운 단어와 단어의 올바른 사용법을 배우고 있기는 하지만, 어른이 이해할 수 있는 단어의 깊은 의미에 대해서는 알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약속’이라는 단어의 개념을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그 단어 자체는 잘 사용합니다. 5분 후에 자러 간다고 약속하면 그 전에 5분간 더 놀게 해주겠다고 이야기하면, 아이는 금방 좋아서 “약속해요!”라고 말할 겁니다. 하지만, 아이에게 약속이라는 단어는 단지 엄마의 말에 동의했다는 의미일 뿐이며, 5분이 지난 후에는 다시 더 놀고 싶어할 겁니다. 엄마가 “약속했잖아!”라고 말하며 혼을 내도 아이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