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은 스위트오렌지… 주름엔 로즈마리 오일

조회 1827 | 2014-03-09 19:33
http://www.momtoday.co.kr/board/24894

◆건강 개선·피부미용 효과

아로마요법을 쓰면 뇌와 중추신경계가 반응해 심박동수·혈압·스트레스 등이 어느 정도 조절된다. 국내외 연구 결과, 아로마 요법으로 고혈압 환자의 혈압이 내려가고, 감정 상태에 간여하는 교감신경이 안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화기 증상: 스위트오렌지·로만캐모마일을 희석해 명치를 마사지하면 소화불량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변비에는 로즈마리·캐모마일을 복부에 바르고 시계방향으로 마사지한다. ▶근골격계 증상: 어깨결림이 있으면 라벤더·로즈마리·유칼립투스를 푼 뜨거운 물에 수건을 적셔 10~20분간 찜질한다. 장시간 서 있어서 다리가 아프면 페퍼민트·제라늄으로 족욕을 한다. 근육통·관절염으로 욱신거릴 때는 라벤더·로즈마리를 1대 1로 섞어 마사지한다. ▶피부 개선: 기미가 있으면 로즈·캐롯시드로 마사지한다. 주름 개선에는 로즈마리 마사지가 효과를 보인다. 여드름에는 항염·살균 작용이 있는 티트리가 좋다. 피부염에는 제라늄·유칼립투스가 도움된다. ▶감기: 항균 효과가 있는 로즈마리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캐모마일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코막힘이 있으면 유칼립투스 오일 한 방울을 뜨거운 물 3분의 1이 담긴 잔에 떨어뜨려 수증기를 들이마시거나, 캐리어 오일로 희석해 목과 가슴을 마사지한다. ▶스트레스: 캐모마일·일랑일랑·라벤더를 욕조에 풀고 반신욕한다. 로즈마리·페퍼민트도 스트레스 조절에 도움된다. 우울할 때는 로즈·라임·제라늄을 쓴다.

◆아로마요법 올바로 하는 방법

아로마요법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효과는 거의 비슷하다. 따라서 개인의 취향이나 건강 상태 등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흡입할 때: 티슈나 헝겊에 에션셜 오일 1~2방울을 묻히거나, 더운물이 담긴 대야에 에센셜 오일을 5~6방울을 떨어뜨려 섞은 뒤 수건으로 머리를 덮고 코로 향을 들이마신다. 네브라이저(코로 흡입하는 도구)를 사용할 때는 에센셜 오일과 생리식염수를 1대 10으로 희석한다. 후각은 1~2분 지나면 둔해지므로 그 이상 흡입할 필요는 없다.

아로마 램프를 이용할 때는 램프 접시에 따뜻한 물을 3분의 2 정도 따르고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린 뒤 양초에 불을 붙인다. 초가 타면서 향이 실내에 퍼진다. 99㎡(약 30평) 아파트 기준으로 에센셜 오일 3~4방울, 방에서만 사용할 때는 1~2방울이면 충분하다. 20분 뒤 램프를 끈다. ▶피부에 쓸 때: 에센셜 오일 원액이 피부에 직접 닿으면 가려움증이나 염증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캐리어 오일로 희석해 쓴다. 콩류나 식물의 씨앗에서 추출한 캐리어 오일은 분자가 커 피부에 잘 침투하지 못하지만 에센셜 오일 성분을 피부에 전달하는 매개체가 된다. 마사지를 할 때에는 캐리어 오일 50mL에 에센셜 오일 20~30방울을 섞는다. 찜질은 에션셜 오일을 넣은 뜨거운 물에 수건을 적셔 10~20분 결리는 부분에 대주고 가볍게 주무른다. 입욕제로 쓸 때는 욕조에 담긴 물에 에센셜 오일을 5~10방울 떨어뜨려 섞은 다음 15~20분간 몸을 담그고 몸 전체를 문질러준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