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_ 2
매일매일 실천해야 할 생활법
“일상생활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 것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성장판에 압박을 가하지 않는 것.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옷이나 신발 등을 피하고,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도 피한다. 성장판은 뼈 사이의 연골이므로 조그만 충격에도 쉽게 손상될 수 있다. 또한 편안한 마음가짐도 성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적당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그리고 긍정적인 자세 등이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돕는다는 것을 잊지 말자.”
잘못된 자세를 교정한다
평소에 무릎을 꿇고 앉는 자세는 다리뼈의 성장에 방해가 되므로 좋지 않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삐뚤게 앉는 자세도 금물. 되도록이면 의자에서 다리를 뻗고 앉는 것이 다리의 혈액순환에 좋고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달라붙는 옷이나 양말은 피한다
몸에 너무 꼭 맞는 옷은 혈액의 흐름을 방해한다. 특히 발목을 꽉 죄는 양말이나 청바지는 전체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해서 성장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게 한다
유독 방바닥에 쪼그리고 앉아 노는 아이들이 있는데 이 경우 다리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다리뼈들이 밖으로 휘게 된다. 바닥에 앉을 때는 다리를 쭉 뻗고 앉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면 의자나 소파에 앉아 생활하게 한다.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바짝 당겨 앉도록 한다. 의자에 바르게 앉는 습관은 척추를 곧게 하므로 성장발달에 도움이 된다.
햇볕을 쬐게 한다
하루에 10분 정도는 햇볕을 쬐면서 놀게 하는 것이 비타민 D의 형성에 도움이 되며 성장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비타민 D는 골격을 굵게 하고 신장시키는 작용을 한다.
가방은 양쪽으로 멘다
아이들 가방은 양쪽으로 메는 것을 택하도록 한다. 한쪽으로 메는 가방은 어깨의 무게중심을 한쪽으로 기울게 하기 때문에 뼈의 올바른 자세를 흐트러지게 한다. 때문에 가방이 너무 무겁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편안한 신발을 신는다
아이 신발은 모양보다 기능을 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신발이 너무 꼭 끼거나 클 경우 걸음걸이가 비뚤어지게 되어 허리 관절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신발은 운동화다. 쿠션감이 좋고 통풍이 잘 되는 운동화는 발의 피로감을 줄여준다. 슬리퍼는 발바닥의 움푹한 부분을 받쳐주지 못해 피로감을 주므로 오래 신기지 않는다.
잘 웃는 아이가 키가 큰다
마음이 편안하고 즐거우면 성장호르몬이 훨씬 많이 분비된다. 이에 반해 정신적인 불만이나 스트레스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필요 이상 분비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키의 성장을 방해한다. 아이가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잘 웃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면 키 큰 아이로 자랄 확률도 그만큼 높아진다.
신발은 선 채로 신는다
신을 갈아 신을 때 앉아서 동작을 취하는 것보다 선 채로 움직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무릎을 약간 굽힌 상태에서 윗몸을 앞으로 굽히고 양손으로 신발 끈을 매면 허리 근육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성장판을 압박하지 않도록 한다
너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미는 것은 뼈를 자라게 하는 성장판을 압박하므로 피한다. 또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서 있거나 오래 앉아 있는 것 역시 성장판을 압박하므로 매우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