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키가 크면 싱겁다고 말하며 별로 좋게 생각하지 않았지만 요즈음은 누구나 큰 키를 갖고 싶어 합니다. 키라는 것은 태어날 때 앞으로 얼마나 자랄 것인가가 어느 정도 유전적으로 결정되기는 하지만 태어난 후의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해서 키는 더 자랄 수도 있고 덜 자랄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키 크는 비법에 대해서 문의를 합니다만 비법은 없습니다. 잘 먹고 푹 자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키를 크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떻게 하며 키가 클 수 있는지 한 번 알아 봅시다.
바른 식사습관이 가장 중요
예전에 비해서 요즈음 사람들의 평균 키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잘 먹기 때문입니다. 영양이 부족하면 아무리 키가 크려고 해도 재료가 없기 때문에 크게 자랄 수가 없습니다. 바른 식사습관이 키를 자라게 하는데 제일 중요합니다.
골고루 먹는다
성장기에는 골고루 영양 섭취를 해야 키가 잘 자랍니다. 채식이 몸에 좋다고 어릴 때부터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면 성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는 밥이나 빵, 감자 같은 탄수화물뿐 아니라 고기나 생선, 우유 등의 동물성 단백질도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여기에 비타민 섭취와 장 운동을 좋게 하기 위해 과일, 채소를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을 많이 먹는다
키가 제대로 잘 자라기 위해서는 뼈가 자라야 합니다. 뼈는 칼슘을 주성분으로 하기 때문에 칼슘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칼슘이 우리 몸에 흡수되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뼈가 제대로 자라는 것을 도와줍니다. 만일 칼슘 양이 부족하면 뼈가 제대로 자라지 않거나 부러지기 쉬운 약한 뼈가 될 수 있습니다. 칼슘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과 멸치, 뱅어포 등 뼈째 먹는 생선과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와 사골국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멸치는 오염이 심한 근해에 잡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짠 맛이 있기에 칼슘 보충용으로 많은 양을 아기들에게 먹이기는 좀 곤란합니다. 미역과 다시마는 요오드가 많아서 곤란하고 사골국은 포화지방이 많고 중금속과 환경호르몬등의 위험성 때문에 성장기의 아아들에게는 별로 권장하고 싶지 않은 음식입니다. 우유와 유제품에 들어 있는 칼슘 성분은 몸에 잘 흡수되어 성장기의 학생들의 칼슘 보충에 매우 좋습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이 우유를 많이 먹으면 키가 큰다는 말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식사 대신 우유로만 배를 채워서는 곤란합니다. 식사를 골고루 하고 우유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세 끼를 규칙적으로 먹는다
요즈음 아침을 거르는 학생이 많습니다. 아침을 거르게 되면 공부하는 능률이 오르지 않을 뿐 아니라 키가 자라는데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식사를 거르게 되면 영양 결핍이 될 수 있고 나중에 한꺼번에 먹기 때문에 비만이 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비만은 키가 자라는 것을 막는 가장 큰 원인중의 하나인데 한창 크던 아이가 갑자기 살이 찌면 피하지방이 늘어나고 성호르몬이 과다 분비되기 때문에 성장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분비된 성호르몬은 한창 자랄 사춘기의 학생들의 키를 자라게 하는 성장판을 닫게 만들어 성장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만이라고 살을 지나치게 빼려고 굶다가는 뼈로 가는 영양을 공급하지 못해서 키가 자라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성장기에는 심한 비만으로 다이어트가 필요한 경우는 전문가와 상의를 하여야 합니다.
인스턴트 식품을 피한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햄버거, 치킨, 라면 등 인스턴트 음식은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분이 적어서 키가 크는 데는 별로 바람직한 음식이 아닙니다. 또한 소금기가 많이 들어 있어 칼슘이 잘 흡수되지 않습니다. 요즈음은 이온 음료를 열심히 마시는 학생도 있는데 이 역시 너무 많이 먹으면 과도한 당분과 소금기 때문에 별로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어쩔 수 없이 먹어야 한다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도록 우유와 야채샐러드 등을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짜게 먹지 말아야 한다
짜게 먹는 습관은 성장기의 학생들은 특히나 피해야 하는 식사 습관입니다. 짠 음식은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잘 일으키는 것은 물론 우리 몸에서 뼈를 만드는데 필요한 칼슘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키가 크는 데 방해가 됩니다. 하지만 한 번 짜게 먹기 시작한 사람이 싱겁게 먹기란 쉽지 않습니다. 단번에 싱겁게 먹을 수는 없더라도 서서히 약간씩 싱겁게 먹으려 노력을 해야 합니다. 김치는 가능하면 적게 먹고 먹더라도 양념을 잘 걷어내고 먹고 젓갈과 같이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과 탄산음료는 피한다
단 것이라면 사족을 못쓰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맛있지요. 하지만 초콜릿이나 사탕같이 단 것은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이 별로 없어서 키가 크는 데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단 것을 많이 먹으면 배가 불러 식사를 제대로 할 수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설탕은 칼슘 성분이 뼈로 가는 것을 방해하고 심지어 뼈와 치아 속에 있는 칼슘을 녹여버려 키가 크는 것을 방해합니다. 특히 탄산음료에는 당분뿐 아니라 인산이라고 칼슘이 뼈를 자라게 하는 것을 방해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성장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탄산음료는 키 크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음식입니다.
요약
다시 요약해서 말씀 드리면 키를 크게 하는 바람직한 식사법은 세끼 잘 챙겨 먹고, 간식도 하루 2~3회 먹고 밥, 고기, 채소, 과일, 우유를 골고루 먹고 짜게 먹지 말고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고 너무 단 음식이나 탄산음료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비만이 되어도 곤란하지만 너무 말라도 키는 크지 않습니다. 날씬해지고 싶은 것은 요즈음 아이들 모두가 바라는 바입니다. 하지만 적당한 몸무게를 유지해야 키가 자랄 수 있는 성장의 재료가 공급되기 때문에 잘 먹는 것이 키 크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은 잊지 마십시오. 물론 적당히 운동도 하여야 뼈에 자극을 주어서 키가 더 잘 자라게 된답니다.
‘키를 크게 해주는 특별한 약’을 찾고 계십니까? 그런 약은 없습니다. 만약 그런 약을 개발한다면 노벨상을 탈 수도 있을 것 입니다. ‘키를 크게 해주는 특별한 음식’ 역시 본 적이 없습니다. 이런 비법이 있다는 말은 이제 잊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