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지_ 물에 젖지 않도록 하고 반듯하게 펴서 차곡차곡 쌓은 후 묶어서 배출한다. 비닐 코팅한 광고지, 비닐류, 기타 오물이 섞이지 않도록 한다.
책자, 노트 등_ 비닐 코팅한 표지, 공책의 스프링 등은 제거한 후 배출한다.
종이컵_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한 번 헹군 후 압착해 봉투에 넣거나 한데 묶어 배출한다.
상자류_ 비닐 코팅 부분, 상자에 붙어 있는 테이프·철핀 등을 제거한 후 압착해 운반이 쉽도록 묶어서 배출한다.
종이팩_ 종이팩을 물에 헹구고, 펼쳐서 물기를 말린 후 배출한다. 종이팩은 신문이나 잡지 등 일반 폐지와 따로 재활용하므로 종이류와 분리해서 배출해야 한다.
의류_ 물기에 젖지 않도록 마대 등에 담거나 묶어서 배출한다.
플라스틱 용기류_ 각종 음료·식품 용기, 의약품이나 화장품 용기류, 샴푸·린스·세제 등의 용기, 받침 접시나 일회용 용기류가 이에 해당한다. 음식물 찌꺼기 등 내용물을 비우고 은박지, 랩, 라벨 등을 제거한 후 가능한 한 압착해서 배출한다. ‘PE, PP, PS, PVC’ 등 분리 배출 표시를 확인한다.
필름류 포장재_ 라면·빵·과자 등 각종 식음료의 비닐 포장재, 파스 등 의약품 포장재, 화장품·비누·샴푸 등 일회용이나 리필용 비닐 포장재가 이에 해당한다. 내용물을 비우고 용기류와 섞이지 않도록 큰 봉투에 차곡차곡 넣어 날리지 않도록 한 후 배출한다. 분리 배출 표시는 ‘OTHER’라고 적혀 있다.
페트병_ 페트병의 뚜껑과 라벨을 떼어내고 병 속의 내용물은 버리고 물로 한 번 씻는다. 가로 방향으로 꾹 눌러서 바나나 모양을 만들고 ‘PET’라고 적힌 분리 배출 표시를 확인 후 배출한다.
음식물 쓰레기_ 통무나 통배추처럼 큰 음식물은 잘게 부수고, 파나 미나리 같은 흙이 묻어 있는 것은 흙을 털어내고 식품을 묶었던 노끈을 제거한 후 배출한다. 음식물 분리수거의 가장 큰 기준은 동물 사료로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다. 따라서 지나치게 딱딱한 견과류나 생선 뼈, 달걀 껍질 등은 사료로 만들기에 적절치 않아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되지 않으므로 일반 생활 쓰레기로 분류해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