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별로 똑똑한 아이 만들기 노하우

조회 1967 | 2015-08-30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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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적 자질이 발전하는 시기[1]
생생한 체험이 필요 아기는 0세, 1세 때에 고도의 환경(교육)을 부여 받는 정도에 따라 천재적인 소질을 몸에 익힐 수 있습니다. 0세에 가까울수록 마술적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의 높고 신비스러운 능력을 몸에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신비한 능력은 좋은 환경을 만나지 못하면 발현되지 않고 급속하게 사라집니다. 반대로 좋은 환경에서 계속적인 훈련을 받으면 천성의 훌륭한 소질이 나타나고 정착됩니다. 이것은 자연으로부터 환경에 어울릴 수 있는 아기 능력의 발현입니다.
이러한 성질을 갖기 때문에 아기는 아무리 고도로 발달한 사회에 태어나더라도 좋은 소질을 몸에 익히며 자랄 수 있는 것입니다. 대개 어머니는 아기가 0세, 1세 때에는 음악을 들려 주는 것 정도밖에 해 줄 것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대단히 잘못된 생각입니다. 해 줄 수 있는 것은 얼마든지 많이 있습니다. 이 때 방치해 두면 2세, 3세 때에는 어떻게 할 수 없게 됩니다.
이 시기에 풍요하고 생생한 체험을 주는 만큼, 아기의 자질은 훌륭하게 되고 높아지는 것입니다. 0세, 1세 때야말로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우선 지각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한 많이 주는 것입니다. 아기는 태어나면 곧 오감(五感)의 활동을 통해서 자기 주위의 세계를 알고 거기에 적응하는 능력을 자기의 내부에서 급속하게 키워갑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보는 오감의 활동을 통해서 배울 수 있도록 주위에 자유롭게 만질 수 있는 장난감이 있다면 이 지각의 발달이 촉진될 것입니다. 또한 하루를 통해 여러 가지 경험을 시켜 주는 어른과의 접촉이 많으면 더욱 좋은 지적 자극을 받게 됩니다.

2).천재적 자질이 발전하는 시기[2]

아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생후 1년 간의 교육입니다. 이 1년간에 아이의 장래가 모두 결정되어 버린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누구에게나 하루하루의 삶이 소중하지만 탄생직후에 하루하루는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시기를 놓치면 아기에게 일생을 통해 중대한 핸디캡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a. 제1기 (탄생에서 생후3개월까지)
이 시기의 아기는 수용능력이 최고입니다. 감각을 통해 작용시키는 쪽을 생각해 봅시다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의 5개 감각이 활동합니다.

ㅡ 시각
태어난 직후의 아기 침대 주위에 세계의 명화가 없어서는 안됩니다. 아기를 둘러싼 환경에 색채를 풍부하게 해 줄 것을 명심하십시다. 선반 위를 밝은 색의 장난감이나 화분 등으로 장식합니다. 가능하면 이 때부터 침대 가까이에 문자표를 붙여 두면 좋습니다. 빨갛고 큰 글자로 "아, 이, 우, 에, 오 ..."가 쓰여진 표를 붙여 둡니다. 태어났을 때부터 글자에 친숙해진 아기는 글자를 보면 대단히 즐거워하게 됩니다. 문자표 앞에 가서 하루에 한자를 2,3초간 되풀이 해서 들려준 후에는 문자표 앞에 가기만 하면 손발을 동동거리며 즐거워하는 아이로 자랍니다.

ㅡ 청각
다음으로 좋은 음악을 매일 들려 줍니다. 1회 15분 정도 하루 2회씩 너무 음량을 높이지 말고 조 용한 곡들 들려 줍니다. 너무 오래 음악만 들려 주면 기계음에 적응해서 어머니의 육성음에는 반응이 없는 아이로 자라므로 주의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일은 태어난 때부터 아기에게 풍부하게 말을 걸어 양육하는 것입니다. 수유 때나 기저귀를 갈 때, 목욕을 시킬 때에도 자상하게 말을 겁니다. 기저귀를 갈아 주면서 아기의 손발을 가볍게 붙잡고 "이것은 손이예요. 손. 손."이라고 되풀이해서 가르칩니다. 또는 기저귀를 갈아줄 때 공을 보여주며 "이것은 인형, 인형" "이것은 공. 공"이라고 가르칩니다. 또는 톰슨부인처럼 밖으로 데리고 나가 꽃을 손에 쥐어 주며 "꽃. 꽃"이라고 가르칩니다. 좋은 시를 들려주고 어머니의 소리로 노래 불러줍니다.

ㅡ 촉각
아기는 태어났을 때부터 벌써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본 것, 들은 것을 차곡차곡 심층 의식 안에 집어 넣어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머리의 회로가 점점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아기가 젖을 먹는 것 이것이 촉각을 통한 제1의 공부입니다. 아기가 젖을 먹는 모습을 잘 관찰하여 주십시오. 젖을 발견하여 입에 넣고 빨아 먹는 동작이 급속하게 진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젖꼭지가 코에 닿기도 하고 턱에 충돌하기도 하며 좀처럼 젖꼭지를 찾지 못해서 어머니가 손을 빌려 주기도 하겠지요 그러던 것이 급속하게 발전하여 스스로 조정 가능하게 됩니다. 젖꼭지를 일부러 아기의 윗입술, 아랫입술, 턱,오른쪽 뺨, 왼쪽 뺨 등 다른 곳에 닿게 하십시오 아기 는 급속하게 공간 조정을 배워 상하좌우의 감각을 몸에 익힙니다.

ㅡ 미각
거즈에 미온수, 차가운 물, 단물, 매운물, 시큼한 물을 적셔 아기에게 빨아 먹도록 해 봅시다. 미각에 대한 좋은 자극이 됩니다.

ㅡ 약력
아기의 손으로 어머니의 손가락을 쥐게 합니다. 태어났을 때부터 물건을 쥐는 훈련을 한 아기는 발육이 매우 빠릅니다. 태어난 직후의 아기는 어떤 아기라도 손으로 물건을 쥐고 자기의 몸을 지탱하는 힘을 갖고 있지만 이것은 급속히 없어집니다. 이 악력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태어났을 때부 터 물건 붙잡는 훈련을 시킵니다. 9세에 아이를 대학에 합격시킨 미국의 스토너 부인은 생후15일부터 아기에게 막대에 매달리는 훈련을 시켰는데 그 때문에 아기는 매우 건강하고 뛰어난 아이로 자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1개월 반 만에 앉을 수 있게 되어 생후 4개월의 아이로 보였다고 합니다.("친우회의 회원 사이에서도 이와 비슷한 훌륭한 예가 나오고 있습니다.)물론 이런 훈련을 시킬 때에는 상당한 주의를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아기가 손을 놓아 떨어져서 머리나 신체를 다치는 일이 없도록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ㅡ 후각
꽃과 같은 것의 좋은 향기를 맡게 해 줍시다. 아기는 좋은 향기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립니다. 여러 가지 향기를 맡게 하면, 후각이 발달한 아기로 자랍니다.

b. 제2기 (생후 4개월부터 6개월까지)
ㅡ 시각
명화 앞에 데리고 가서 그 그림에 대해 이야기를 해 줍시다. 산보에 데리고 나가 아기가 가능한 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경치를 보여주면서 말을 해 주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또, 아기를 안고 집안을 걸으면서 하나하나의 가구 이름을 되풀이해서 가르칩니다. 문자표 앞에 데리고 가서 한자를 되풀이하여 가르칩니다. 이렇게 해서 생후 반년 만에 알파벳을 전부 외워버린 미국 의 아이가 있습니다. 전등을 켰을 때 아기는 그 쪽을 보는지 관찰해 주십시오. 시각이 아직 덜 발달한 아기가 빛에 대한 반사신경을 기르는 훈련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기에게 작을 빛을 비추고 그것을 직시 하는지를 관찰합니다. 빛을 가깝게 가져가기도 하고 멀리하기도 하며 눈으로 그것을 쫓아가게 합니다.

ㅡ 청각
여러 가지 다양한 소리를 듣게 합시다. 공원 등에 데리고 가서 자연의 조용한 소리를 듣게 하거나, 둥둥 큰북을 쳐서 크고 작은 소리를 들려줍니다. 말을 해 주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목욕탕 등에 데리고 들어가면서 천천히 말을 걸어줍니다.

ㅡ 촉각
아기의 손에 붙잡는 능력을 발달시킵시다. 여러 가지 물건을 손에 쥐어 주십시오 명주. 울(순모), 솜, 공단, 스폰지, 티슈, 종이 등 아기의 손이 닿는 곳에 장난감을 달아 매서 손을 뻗쳐서 잡도록 합니다. 보통 5개월이나 6개월이면 손으로 물건을 붙잡는 능력이 몸에 붙지만 일찍부터 손을 뻗쳐 물건을 붙잡는 훈련을 한 아기는 3개월 안에 그것을 완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길러진 아기는 학습 의욕이 강하게 되어서 보다 급속하게 성장해 갑니다.
ㅡ 운동
아기를 엎드리게 해서 머리를 들어 올리고 있게 합니다.

c. 제3기 (생후 7개월부터 10개월까지)
ㅡ 시각
창을 열고 화분의 꽃이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보여 주거나 방울이 바람에 흔들려서 움직이는 것을 보여 줍니다. 공원에서 아이들이 놀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말을 걸면서 공원이나 시골길을 걷습니다. 유모차에 태우고 걷는 것보다 팔에 안고 걷는 것이 좋습니다. 스킨쉽을 하면 아기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영리한 아이로 자랍니다. 움직이는 장난감을 아기의 눈 앞에서 움직이게 합니다. 딸랑 딸랑 흔들어서 시선으로 따라가게 합니다.

ㅡ 청각
쉬운 멜로디의 곡을 들려 줍니다. 록 음악과 같이 너무 음량이 크고 자극이 강한 곡은 아가에게 정서적 불안정을 유발하고 불안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실로폰을 이용하여 음감을 익혀 줍시다. 아기가 음계를 외우게 됩니다. 아기가 익숙해 있지 않은 소리에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주의합시다. 라디오처럼 갑자기 들리는 여러 가지소리를 들려줌으로써 소리를 구별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줍시다. 여러 나라의 다양한 자장가를 들려 주는 것도 좋은 학습이 될 것입니다.

ㅡ 촉각
엄마나 아빠의 손가락을 주무르게 합시다. 손에 종이를 쥐어주어 자유롭게 찢게 합니다. 아기 손 목에 팔찌나 리본을 달아 줍시다. 손으로 붙잡을 수 있는 곳에 물건을 두어 손을 뻗쳐 잡도록 시킵니다. 침대에는 피셔 프라이스를 부착하여 두드리고, 누르고 돌리고 당기는 등 여러 가지 동작을 하게 합니다. 아기가 손 빠는 것을 바로 멈추게 하면 안 됩니다. 손 빠는 것은 새로운 발달 단계로 들어 간 것을 나타냅니다. 스스로 입으로 물건을 옮기는 능력이 길러진 것입니다. 이것을 멈추게 해서 자신을 잃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6개월 무렵부터 모자가 함께 공놀이를 한다거나, 큰 상자에 작은 상자를 넣거나 상자에 뚜껑을 덮는 놀이를 같이 해 주십시오.

ㅡ 운동
충분히 기어다니게 합니다. 아기의 눈 앞에 아기가 좋아하는 것을 두고 기어가게 합니다. 또는 발을 밀어 주어 기는 기분을 촉진 시킵니다. 기기 시작한 아기는 확실하게 길 수 있게 일찍부터 보행기 등을 타지 않도록 합시다. 기는 것은 근육 계통의 발달과 운동의 조절 기능을 최고로 촉진해 줍니다.

ㅡ 청각
이 시기의 아기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말의 발달을 꾀하는 것입니다. 충분하게 말상대를 해 줍시다. 이유가 늦으면 말의 발달이 늦어집니다. 8개월이 된 아기에게는 이유(離乳)를 시작 합시다.

d. 제4기 (생후 11개월부터 12개월까지)
ㅡ 시각
그림책이나 도감을 보여 줍시다. 문자표 앞에 데리고 가서 글자를 한자씩 가르칩니다. 거울을 보 면서 엄마라고 말합시다. 매일 산보에 데리고 나가 주십시오. 아기가 좋아하는 동물이나 타는 것을 보여줍시다. 장난감을 상자 밑에 숨기고 찾아내게 합니다. 2개의 상자 중에 하나를 숨기고 어느 쪽 인가 맞추게 합니다.

ㅡ 청각
동물의 울음소리를 흉내내고 그 동물의 카드를 보게 합니다. 눈과 귀가 어디냐고 묻고 손가락으로 가리키게 해서 이해를 동작으로 나타나게 합니다. 신체 부분을 알 수 있도록 되풀이해서 가르칩니다. "해 주세요" "안돼 등의 기본적인 말을 되풀이하여 가르칩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무엇으로 나 물건을 두드립니다. 막대기로 세면대나 공 등 여러 가지 물건을 두드려 보게 합시다. 새로운 기 능의 장난감을 주고 반응을 봅시다. 예를 들면 흔들면 소리나는 딸랑이로 노는 것에 익숙해진 아기 에게 누르면 소리나는 장난감을 주는 것입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눈 가리기 장난감을 즐거워합니다. 되풀이해 줍시다. 부모가 내는 소리를 흉내내게 합니다. 동물의 울음소리부터 시작하면 좋습니다.

ㅡ 촉각
아기에게 종이를 주어 쭈글쭈글하게 말도록 합시다. 셀로판을 주어 보십시오 종이를 마는 동작은 손을 흔들고 누르고 두드리는 것보다 진보한 단계의 능력입니다. 작은 물건을 줍게 해 봅시다. 손 전체로 잡는 것이 아니라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으로 물건을 쥐도록 합니다. 이것은 인간에게 만 주어진 능력입니다.

ㅡ 지혜
장난감의 취급 방법을 쉽게 가르쳐 줍니다. 아기의 눈 앞에서 멜로디 장난감의 나사를 감아 옆에 놓아 둡니다. 멜로디 장난감이 움직임을 멈추었을 때 아기가 어떻게 하는지 봅시다. 장난감을 감추어 주십시오. 다음에 장난감 일부를 조금만 보이게 하고 손수건으로 덮어 주십시오. 상자 속이나 책상 밑에 장난감을 감추어 주십시오. 처음에는 숨겨진 물건을 찾는 능력이 없더라도 점차 숨겨진 물건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이 찾기 놀이를 여러 가지로 해 봅시다. 아기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서 공을 손바닥에 얹어 아기에게 다가가 봅시다. 또는 자고 있는 아기의 발 밑에 장난감을 가까이 대 주십시오. 장난감을 차려고 합니까? 장난감을 손으로 잡으려고 합니까? 장난감을 오른발, 왼발, 한발씩 가까이 대어 시험해 봅시다.
ㅡ 운동
철봉에 매달리게 합시다. 걷기 시작한 아이는 척척 걷게 합니다. 높은 곳에 오르고 내리게 합시다. 큰 공을 굴려 잡으러 가게 합니다. 또 작은 공 던지기도 시킵시다.

ㅡ 문자, 언어
이 시기에 제일 중요한 것은 역시 언어의 발달을 꾀하는 것입니다. 엄마가 말하는 것을 따라 하도록 이끌어갑니다. 잼잼잼잼, 동동동동 등 단어를 1개 정도 기억해 내는 때입니다. 같은 문자가 어디에 있는지 찾게 하면 즐거워 합니다. 그렇게 해서 아기가 읽을 수 있는 카드를 늘려 갑니다.
카드를 읽게 하는 것 뿐 아니라 듣기도 하면 쉽게 이해 시킬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일을 해서 효과가 있을지 없을 지에 대한 의심을 없애는 것입니다. 매일 계속해서 그것이 처음으로 결과를 나타내면 급속하게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믿고 하루도 게을리 하지 말고 문자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천재적 자질이 발전하는 시기[3]
아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생후 1년 간의 교육입니다. 이 1년간에 아이의 장래가 모두 결정되어 버린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누구에게나 하루하루의 삶이 소중하지만 탄생직후에 하루하루는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시기를 놓치면 아기에게 일생을 통해 중대한 핸디캡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어떤지 다음에 9가지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1)아기에게 너무 조용한 환경은 좋지 않습니다.
2)아기를 너무 따뜻한 환경에서 키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얌전하고 손이 많이 가지 않는다고 해서 착한 아이라고 기뻐해서는 안 됩니다.
4)아기는 생후 5개월에 생생한 반응을 나타내지 않으면 안 됩니다.
(생후 5개월에 다음과 같은 상태를 보이는 아이는 위험합니다.)
- 혼자서 얌전하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생생한 표정이 적고 무표정합니다.
- 활발함이 없기 때문에 체온이 평균보다 낮고 보통 체온이 37도가 되는 경우가 적습니다.
- "섰다,섰다"를 해 주면 무서워하고 즐거워하지 않는다. 건강한 아이는 깔깔거리며 즐거워 합니다.
- 가슴에 손을 대고 좌우로 강하게 흔들어 주면 즐거워하지 않고 울기 시작합니다.
- 안겨서 우유 마시는 것을 즐거워하지 않고 누운 채로 우유를 마십니다.
5)건강하고 학습의욕이 왕성한 아이는 장난이 많다고 반대로 야단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6)1세 2세의 아이는 말의 힘으로 행동을 컨트롤할 수 없습니다.
7)아이의 반항기는 당연한 것이고 이것은 발전의 단계이므로 기뻐해야 합니다.
8)비행의 원인 : 0세부터 1세까지의 보육에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어려서 부모에게 충분한 애정을 받지 못한 아이는 인간 관계에 있어서 애정을 이해할 수 없게 되고 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해서도 애정을 가질 수 없게 됩니다.
9)기는 것과 말 지연의 관계
사실 기는 것과 말 지연과 지능 지연 사이에는 큰 관계가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 성숙에는 어떤 단계가 있는데 그 단계를 따르지 않고 하나의 단계를 뛰어 넘어 버리면 나중에 큰 장애의 원인이 되므로 모든 단계를 거쳐 발전하게 하여 건강한 아이로 키워야 합니다.

0세의 아기가 1세가 되는 과정에는 다음의 네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자면서 수족만 버둥거린다. 생후 3개월까지 → 척수 바로 위의 정골의 발육 단계
2)엎드려서 잔다. 생후 10개월까지 → 정골 위에 있는 뇌교의 발육 단계
3)사지로 긴다. 생후 10개월까지 → 뇌교 위의 중뇌의 발육 단계
4)잡고 걷는다. → 가장 위의 대퇴피질의 발육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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