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보라고만 있는 게 아니다(?)

조회 1481 | 2015-09-17 16:30
http://www.momtoday.co.kr/board/41135
앉아서 보기만 하면 거부감을 느끼기 쉬운 딱딱한 책도 장난감 삼아 놀이하면 호기심을 자극하는 재미있고 유연한 아이의 친구가 될 수 있다. 자녀가 책을 좋아하지 않아서, 좋아하는 책만 반복적으로 읽어달라고 해서, 사놓고 보지 않은 전집이 자리만 차지하고 있어서 걱정인 부모에게 책을 이용한 놀이를 권한다.

그림책 퍼즐
그림책을 퍼즐 조각으로 활용해보자. 크기가 다른 그림책을 꺼내놓고 퍼즐 맞추듯이 직사각형, 정사각형 모양이 되게 바닥을 채운다. 매트나 전지 등을 깔아놓고 그 위를 그림책으로 채워보는 것도 괜찮다. 
 
그림책 고속도로를 달리는 자동차
그림책끼리 연결해 안방과 작은방, 작은방과 화장실, 현관문과 주방 등을 잇는 고속도로를 만든다. 자동차 장난감으로 그림책 고속도로 위를 씽씽 달려 목적지에 도착하는 놀이를 하면 아이가 즐거워한다.

크기 순서대로 쌓아요!
크기가 다른 그림책에 1부터 10까지의 숫자를 크기 순서대로 붙인다. 가장 큰 그림책부터 차례로 숫자를 세어가며 쌓아올린다. ‘크다, 작다’를 알고, 숫자를 셀 수 있어 유익하다.

숨은 선물 찾기
여러 권의 그림책을 준비해 그 중 한 권의 그림책 안에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 음식, 숫자, 알파벳 등의 글자나 그림이 그려진 선물 종이를 끼운다. 아이가 책을 흔들거나 펼쳐 숨겨진 선물 종이를 찾게 한다. 종이를 찾으면 뽀뽀를 하거나 맛있는 간식을 주며 놀이한다.

그림책으로 이름 쓰기
크기가 작은 그림책을 연결해 바닥을 종이 삼아 숫자, 알파벳, 아이 이름 등을 만들어보자. 공간이 넓을수록 더 많고 복잡한 글자를 쓸 수 있다.
등장인물이 되었어요~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큰 소리로 읽은 다음 이야기에 나온 등장인물의 목소리와 움직임 등을 상상해본다. 등장인물마다 목소리를 정해 흉내 내며 다시 읽으면 등장인물이 된 것처럼 즐거운 역할극을 할 수 있다.

 
<책을 이용한 놀이 시 주의하세요!>

1. 아이가 직접 좋아하는 책을 선택해서 놀이 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놀이의 주체는 아이입니다. 따라서 책을 놀이 도구로 활용할 경우에도, 놀이의 주체인 아이가 직접 놀이의 주제
    에 맞게 책을 선택해서 놀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아요.
2. 아이의 안전에 적합한 책인지 항상 유의해요.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것은 책이 아니더라도 우선적으로 안전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책의 모서리, 책 커버, 책장
    이 아이의 놀이에 위험하지 않는지 살피고, 놀이 시에도 항상 안전을 생각해서 놀이 하세요.
3. 놀이 하면서 책이 훼손되지 않도록 지도하세요.
    놀이 도구를 함부로 다루지 않는 것은 아이들에게 지도해야할 놀이 원칙 중의 하나입니다. 책 또한 아이들이 자신
    의 놀이 도구로 사용될 때 함부로 던지거나, 찢거나 하면서 훼손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다양한 능력을 키워주는 연령별 추천 놀이>

12개월 이상 : 동화책 놀이방
동화책을 주변에 울타리처럼 둘러보세요. 아이가 충분히 놀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아이와 함께 동화책을 세워 둘러야 합니다. 동화책 놀이방 울타리가 완성되면 동화책 울타리 안에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배열하여 자유롭게 원하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이런 점이 좋아요~ 폭이 좁은 동화책을 세워 원하는 공간을 만들면서 공간 지각력과 구성력을 키웁니다.
24개월 이상 : 낱말 카드
아이가 글자의 모양과 소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면 동화책에 있는 사자, 자동차, 포도, 바나나 같은 단어를 골라 두꺼운 도화지로 낱말카드를 만들어 주세요. 오랫동안 읽어서 낡은 동화책이라면 직접 책 속의 단어를 오려 낱말 카드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아이는 자신에게 익숙한 글자의 모양을 기억해 글자의 형태를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이 좋아요~ 아이들은 두 돌이 지나면 ‘언어 폭발기’에 이르게 됩니다. 자신이 자주 보았던 동화책의 낱말들
                                     을 친숙하게 받아들여 단어의 모양과 개념들을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36개월 이상 : 나만의 동화책
스케치북과 크레용 또는 색연필을 준비합니다. 아이가 동화책에서 좋아했던 장면의 등장인물, 또는 사물, 동물의 그림 등을 그려볼 수 있도록 해 주세요. 그런 다음, 그려진 그림들을 오려서 스케치북에 원하는 순서와 구성으로 붙입니다. 스케치북에 모두 붙였으면 아이에게 질문하여 자신이 꾸민 그림들을 이야기로 표현 하도록 합니다.

이런 점이 좋아요~ 스폰지와 같은 무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친숙한 동화책속의 등장인물과 사물들을 통해 자신만
                                     의 장면을 만들어보면서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