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책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낱말에 대한 이해가 우선입니다
책에 쓰여진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낱말이나 문장, 문단, 글 단위로 구분하여 그 내용을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책을 읽다가 모르는 낱말이나 문장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연필로 표시합니다. 그리고 낱말의 뜻을 사전을 통해 찾아보게 합니다. 사전을 통해서 비슷한 말, 반대말, 낱말이 쓰인 예시 문장까지 한꺼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단을 나누어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앞의 내용을 잊어버려서 내용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에 문단별로 주요 내용을 메모하고, 다음 문단을 읽도록 합니다. 각각의 문단에 대한 내용이 파악되면 문단 간의 관계를 생각해 보고, 서로 관련되는 내용끼리 종합하면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배경 지식을 활용해서 읽어야 합니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수용하기도 하지만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그 내용을 이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이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의 편식을 다루고 있는 책을 읽을 때, 편식한 경험이 있는 어린이는 그렇지 않은 어린이에 비해 훨씬 그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배경 지식을 활용해서 글의 내용을 이해할 때는 읽는 사람이 글의 내용을 예측하고 상상하며 읽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경험이나 다른 책에서 읽었던 내용을 떠올려 서로 비교해 보기도 합니다. 그림이 있는 책을 읽을 때 그림을 보고 내용을 미리 짐작하고 글을 읽으면서 그것을 확인하는 것도 배경 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글로만 쓰여진 책보다 그림이 함께 있는 책의 내용 이해가 쉬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낱말에 대한 이해가 우선입니다 책에 쓰여진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낱말이나 문장, 문단, 글 단위로 구분하여 그 내용을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책을 읽다가 모르는 낱말이나 문장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연필로 표시합니다. 그리고 낱말의 뜻을 사전을 통해 찾아보게 합니다. 사전을 통해서 비슷한 말, 반대말, 낱말이 쓰인 예시 문장까지 한꺼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단을 나누어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앞의 내용을 잊어버려서 내용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에 문단별로 주요 내용을 메모하고, 다음 문단을 읽도록 합니다. 각각의 문단에 대한 내용이 파악되면 문단 간의 관계를 생각해 보고, 서로 관련되는 내용끼리 종합하면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배경 지식을 활용해서 읽어야 합니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수용하기도 하지만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그 내용을 이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이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의 편식을 다루고 있는 책을 읽을 때, 편식한 경험이 있는 어린이는 그렇지 않은 어린이에 비해 훨씬 그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배경 지식을 활용해서 글의 내용을 이해할 때는 읽는 사람이 글의 내용을 예측하고 상상하며 읽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경험이나 다른 책에서 읽었던 내용을 떠올려 서로 비교해 보기도 합니다. 그림이 있는 책을 읽을 때 그림을 보고 내용을 미리 짐작하고 글을 읽으면서 그것을 확인하는 것도 배경 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글로만 쓰여진 책보다 그림이 함께 있는 책의 내용 이해가 쉬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책읽기를 보조하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독서를 보조하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책을 읽기 전에 대화를 통해 어떤 내용일지 짐작해 보게 하면 사전 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을 읽고 난 후에 읽은 내용을 재연해 보는 활동을 하는 것도 내용을 기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단순하게는 읽은 내용을 말해 보도록 할 수 있고, 또한 그림이나 몸짓으로 표현하게도 할 수 있습니다. 책의 내용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 만들어 보게 하는 것도 읽고 이해한 내용을 자기 것으로 남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
책읽기를 보조하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독서를 보조하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책을 읽기 전에 대화를 통해 어떤 내용일지 짐작해 보게 하면 사전 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을 읽고 난 후에 읽은 내용을 재연해 보는 활동을 하는 것도 내용을 기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단순하게는 읽은 내용을 말해 보도록 할 수 있고, 또한 그림이나 몸짓으로 표현하게도 할 수 있습니다. 책의 내용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 만들어 보게 하는 것도 읽고 이해한 내용을 자기 것으로 남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
|
낱말에 대한 이해가 우선입니다 책에 쓰여진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낱말이나 문장, 문단, 글 단위로 구분하여 그 내용을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책을 읽다가 모르는 낱말이나 문장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연필로 표시합니다. 그리고 낱말의 뜻을 사전을 통해 찾아보게 합니다. 사전을 통해서 비슷한 말, 반대말, 낱말이 쓰인 예시 문장까지 한꺼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단을 나누어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앞의 내용을 잊어버려서 내용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에 문단별로 주요 내용을 메모하고, 다음 문단을 읽도록 합니다. 각각의 문단에 대한 내용이 파악되면 문단 간의 관계를 생각해 보고, 서로 관련되는 내용끼리 종합하면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배경 지식을 활용해서 읽어야 합니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수용하기도 하지만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그 내용을 이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이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의 편식을 다루고 있는 책을 읽을 때, 편식한 경험이 있는 어린이는 그렇지 않은 어린이에 비해 훨씬 그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배경 지식을 활용해서 글의 내용을 이해할 때는 읽는 사람이 글의 내용을 예측하고 상상하며 읽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경험이나 다른 책에서 읽었던 내용을 떠올려 서로 비교해 보기도 합니다. 그림이 있는 책을 읽을 때 그림을 보고 내용을 미리 짐작하고 글을 읽으면서 그것을 확인하는 것도 배경 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글로만 쓰여진 책보다 그림이 함께 있는 책의 내용 이해가 쉬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책읽기를 보조하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독서를 보조하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책을 읽기 전에 대화를 통해 어떤 내용일지 짐작해 보게 하면 사전 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을 읽고 난 후에 읽은 내용을 재연해 보는 활동을 하는 것도 내용을 기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단순하게는 읽은 내용을 말해 보도록 할 수 있고, 또한 그림이나 몸짓으로 표현하게도 할 수 있습니다. 책의 내용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 만들어 보게 하는 것도 읽고 이해한 내용을 자기 것으로 남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