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 없는 올바른 다이어트법

조회 2183 | 2013-11-11 16:39
http://www.momtoday.co.kr/board/20725
“저는 물만 먹어도 살이 찌나 봐요~ 먹는 것도 없는데 살이 빠지지 않아요.” 

 

먹는 것도 줄여보고, 수 많은 방법을 시도해봤지만 살이 빠질 생각을 않는다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를 반복하면 근육량이 줄어들고 지방량이 증가해 기초대사량이 줄어 에너지 소비량이 감소됩니다. 이럴 때는 하루에 한 끼를 먹어도 살이 빠지지 않을 수도 있죠. 


지금까지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시도했다면 주목하세요. 수 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있지만, 다이어트에도 규칙은 있다고 하죠. 실패 없는 올바른 다이어트법을 소개해드릴게요.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많은 분들이 가장 먼저 식사량을 줄이고는 합니다. 하지만 식사량만 줄인다고 해서 다이어트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살이 찌거나 안 빠지는 이유는 대부분 ‘섭취한 에너지가 소비한 에너지보다 많을 때’인데요. 이는 곧 섭취한 음식의 총 칼로리 이상으로 에너지를 소비해야 할을 뺄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에너지 소비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과 운동량을 늘려야 하는데요. 적절한 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과 근육량을 늘리고 체지방을 줄여야 부작용 없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운동만큼이나 다이어트를 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식단 조절입니다. 식사량뿐 아니라 어떻게 식사를 했는지, 간식은 어느 정도를 먹었는지에 따라 다이어트 성공 여부가 좌우되는데요. 



 

단기간에 살을 빼기 위해 한 가지 음식만 먹거나, 끼니를 거르게 되면 영양불균형이 찾아와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으며, 다이어트 이후 요요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는 거르지 않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면서 전체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몸을 쉬지 않고 움직이고 잠을 줄인다고 해서 우리 몸이 소모하는 에너지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에요. 잠이 부족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나빠져서 몸 속에 노폐물이 쌓이기 시작하므로, 오히려 다이어트 중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합니다. 




휴식이 부족해 몸 속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더라도 살이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와 수면부족은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을 감소시켜 식욕 증가까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다이어트를 시작하며 식사량을 조절하게 되면, 영양 불균형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총 섭취 열량은 줄이되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줘야 하는데요. 특히 비타민 섭취는 피로 예방 및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비타민 B군과 칼슘, 인의 흡수율을 높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과 채소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또한 포만감이 커 조금만 먹어도 든든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한 규칙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무작정 굶거나 단기간에 효과를 얻기 보다는,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영양소가 가장 중요합니다. 여기에 몸에 좋은 채소과일을 함께 섭취하면 효과는 더해지겠죠?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세요~ ^^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