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함께하는 음악 교육 체크 리스트
< 0~1세 >
아이와 눈을 마주치고, 까꿍 놀이를 해주는가?
엄마의 목소리로 노래를 들려주는가?
스킨십과 마사지를 통해 움직이며 음악을 느끼도록 해주는가?
아이를 재울 때, 스윙 동작을 하면서 자장가를 불러주는가?
< 1~2세 >
점프동작이나 스윙 동작을 해주는가?
신체의 성장을 돕는 체조와 함께 노래를 불러주는가?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가?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놀이를 하고 있는가?
< 2~3세 >
아이의 악기 연주나 노래를 칭찬해주는가?
엄마의 생각과 방법을 강요, 주입하고 있지는 않은가?
각종 타악기의 모양과 소리의 원리를 이야기해주는가?
대화에 리듬을 넣어 말해보는 시간을 가지는가?
< 3~4세 >
음표의 이름을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친구들이나 가족에게 리더가 되어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가?
스스로 판단하여 표현할 수 있나?
리듬의 길이를 듣고, 느끼게 해주는가?
< 4~5세 >
박자를 구분하고, 표현할 수 있는가?
계이름을 보고 읽을 수 있는가?
악기를 연주하게 해주는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 0~1세 >
아이와 눈을 마주치고, 까꿍 놀이를 해주는가?
엄마의 목소리로 노래를 들려주는가?
스킨십과 마사지를 통해 움직이며 음악을 느끼도록 해주는가?
아이를 재울 때, 스윙 동작을 하면서 자장가를 불러주는가?
< 1~2세 >
점프동작이나 스윙 동작을 해주는가?
신체의 성장을 돕는 체조와 함께 노래를 불러주는가?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가?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놀이를 하고 있는가?
< 2~3세 >
아이의 악기 연주나 노래를 칭찬해주는가?
엄마의 생각과 방법을 강요, 주입하고 있지는 않은가?
각종 타악기의 모양과 소리의 원리를 이야기해주는가?
대화에 리듬을 넣어 말해보는 시간을 가지는가?
< 3~4세 >
음표의 이름을 듣고, 말할 수 있는가?
친구들이나 가족에게 리더가 되어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가?
스스로 판단하여 표현할 수 있나?
리듬의 길이를 듣고, 느끼게 해주는가?
< 4~5세 >
박자를 구분하고, 표현할 수 있는가?
계이름을 보고 읽을 수 있는가?
악기를 연주하게 해주는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음악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