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 책과 친구가 되게 하기 아이에게 책은 읽을거리보다는 장난감이다. 독서 습관 길러주는 첫 단계는 곳곳에 책을 놓아두고 아이가 스스로 그 책을 가지고 놀도록 하는 것이다. |
|
|
01_ 집 안 곳곳에 책을 놓아둔다 아이의 시선이 머무는 곳에 2~3권의 책을 놓아둔다. 아이 키높이에 맞는 책장에 아이가 원하는 책을 꽂아두어 언제든 뽑아 볼 수 있게 한다.
02_ 도서관ㆍ서점에 자주 들른다 도서관이나 서점에 자주 들러 책을 사고, 읽는 분위기에 익숙하게 만들어준다.
03_ 입체책으로 관심을 끈다 다양한 입체가 책에서 나오는 입체책을 보여준다. 한 가지 입체로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준면서 아이의 책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04_ 동화책을 읽어주며 재운다 아이가 잠자리에 들 때 동화책을 읽어준다. 책이 엄마와의 즐거운 기억과 연결되면 책에 대한 애정을 키울 수 있다.
05_ 항상 책을 들고 다닌다 아이가 심심할 때 읽을 수 있도록 외출할 때나 이웃에 놀러갈 때 동화책을 가지고 다닌다.
06_ 책으로 놀이를 한다 책을 읽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은 책을 쌓아 탑을 만들거나, 같은 색의 동화책끼리, 같은 동물끼리 모으는 등의 놀이를 한다. |
|
|
[2단계] 다양한 방법으로 책 읽어주기 책을 가지고 ‘노는’ 것에 익숙해진 아이를 책 ‘읽게’ 만들기 위해서는 엄마가 배우가 되어야 한다. 책을 실감나게, 재미있게 읽어주면서 책의 내용으로 아이의 관심을 돌린다. |
|
|
01_ 다양한 억양, 몸짓으로 재미있게 읽어준다 다양한 억양, 표정, 몸짓을 활용하여 책의 내용을 최대한 실감나게 전달해 준다.
02_ 의성어, 의태어가 많은 책을 읽어준다 아이들은 “깡총깡총”에서 토끼를, “빵빵빵”에서 자동차를 연상한다.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사물의 특징을 먼저 알려주고 아이가 그 사물을 맞히게 한다.
03_ 겉표지를 보고 이야기를 예측해 보게 한다 겉표지의 그림을 보고 책의 내용이 어떤지 이야기해 보게 한다. 미리 이야기를 예측하고 책을 읽으며 그 내용을 확인하면서 책 읽기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04_ 주인공의 상황을 바꾸어 이야기 만들어 본다 책을 읽고 주인공이 같은 상황에서 다른 행동을 했으면 어떻게 되었을지 상상해 보게 한다.
05_ 책의 결말을 말해주기 전 아이가 예측하게 한다 책의 결말을 말해주기 전 “주인공이 어떻게 되었을까?”라고 물어보며 그 결말을 말해보게 한다. 그리고 왜 그런 결말이 나는지 설명해보게 한다.
06_ 책을 선물한다 어린이날, 생일 선물은 책으로 준비한다. 책을 선물로 주고받는 분위기 속에서 책 좋아하는 아이로 자란다. |
|
|
[3단계] 스스로 책 읽게 만들기 엄마와 함께 수동적으로 책을 읽던 아이를 엄마 도움 없이 스스로 책을 읽게 하기 위해서는 책 읽는 분위기는 만들어 주되, 책을 읽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엄마의 역할을 조금씩 줄여나가야 한다. |
|
|
01_ 매일 책 읽는 시간을 만든다 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에 책을 읽는다. 엄마도 함께 책을 읽으면서 책 읽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02_ 아이가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준다 아이만의 도서관을 만들어 준다. 좁더라도 책을 꽂아두고 읽을 수 있는 아이 공간을 만들어 주어 자기 책에 대한 애정을 갖게 한다.
03_ 직접 책을 고르도록 한다 책을 읽을 때에는 스스로 자기가 읽을 책을 고르게 한다. 책을 고르면서 여러 책의 내용을 비교하고 생각하는 훈련이 된다.
04_ 책의 내용을 그림으로 그리게 한다 책을 읽고 주인공과 그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리면서 독서 활동을 보다 다양하고 흥미롭게 느끼게 해준다.
05_ 소리내어 읽기 한글을 아는 아이들의 경우 큰 소리로 책을 읽도록 한다. 아이는 소리내어 책을 읽으면서 이야기에 더 집중하고 자신감도 생긴다.
06_ 친구들과 책을 교환해서 보게 한다 아이 또래의 친구들과 책을 바꾸어 보면서 다양한 책을 접하게 한다. 친구들에게 책의 내용을 말해주면서 책 읽기 과정을 더 즐기게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