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감염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감염이 쉽게 일어납니다. 임신 중 흔한 감염의 종류와 이런 감염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감염을 방지하는 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Q. 임신 중 가장 흔한 감염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요로감염(UTI: Urinary tract infections):
직장의 박테리아가 요도로 들어가 방광까지 증식하면 요로감염이 일어나게 되는데 때로는 방광염에까지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높은 프로게스테론 수치로 인해 요로와 방광이 느슨해지면서 오줌이 요로에 오래 남게 되면 박테리아가 증식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요로감염의 증상으로는 요도의 통증이나 불편함, 소변 볼 때의 타는 듯한 통증, 골반의 불편함이나 하복부의 통증 등이 있습니다. 오줌이 탁하면서 역한 냄새가 나고, 자주 소변을 보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면 요로감염을 의심해보세요.
세균성 질염(BV:Bacterial vaginosis):
세균성 질염은 보통 질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의 이상 증식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증상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의 증상으로는 역한 생선 냄새의 우윳빛 또는 회색빛의 분비물(특히 섹스 후에 가장 분비물이 많아집니다), 질과 외음부 주변의 염증이나 가려움 등이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에 걸린 여성 중 절반 정도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효모균 감염(Yeast infections):
효모균 감염은 일반적인 질 감염이지만 임신했을 때 더욱 감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임신 중 증가하는 에스트로겐이 질 내에 글리코겐을 형성해 효모의 성장을 돕기 때문입니다. 또한 에스트로겐은 효모가 빠르게 성장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질 벽에 더욱 잘 붙어 있도록 돕기도 합니다. 효모균 감염은 질에 서식하는 미세 곰팡이에 의해 일어나는데, 이 곰팡이는 증식이 대단히 빨라 다른 미생물을 위협하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칸디다 균에 속하는 이 곰팡이는 모든 여성의 3분의 1에게서 발견됩니다.
Q. 이러한 감염이 태아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A. 균성 질염은 태아를 감싸고 있는 양막의 조기 파열 위험을 증가시키고, 조산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조산의 위험이 있는 산모의 경우 세균성 질염 감염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가 양성일 경우 의사가 항생제를 처방할 것입니다. 조산의 위험이 없고, 감염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검사가 필요 없습니다.
요로감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신장감염을 일으켜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조산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하지만 치료를 받고 있다면 별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의사에게 임신 중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항생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면 곧 증상이 완화됩니다. 모든 박테리아를 박멸하고 감염이 완치될 때까지 지속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모균 감염은 태아에게 해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효모균 감염 상태로 출산을 하게 되면 태아가 산도를 통과하면서 감염될 우려가 있습니다. 신생아에게 효모균이 감염되면 입 안에 하얀 물질이 끼는 아구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구창은 심각한 질병이 아니므로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Q. 임신 중 감염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통기성이 좋은 면 소재 속옷을 입고, 팬티스타킹이나 꽉 조이는 바지 등은 입지 마세요.
- 잘 때 속옷을 벗어 음부에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거품 목욕이나 장시간 목욕을 피하고, 젖은 속옷을 입은 채로 앉아 있지 않습니다.
- 향기 나는 비누, 향기 나는 빨래 세제, 여성용 위생 스프레이, 질 세정 등을 피합니다.
- 음부는 항상 앞에서 뒤로 닦습니다.
- 200ml 컵 기준으로 하루에 최소 8잔의 물을 마십니다.
- 크렌베리주스를 마시면 박테리아의 증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소변을 참지 말고, 소변을 볼 때에는 몸을 앞으로 기울여 방광을 완전히 비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