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조회 2526 | 2011-04-13 10:19
http://www.momtoday.co.kr/board/2665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혈액중 당의 농도가 높아지고 그럼 인슐린의 분비가 증가하여 영양분을 각 세포와 근육으로 운반합니다. 그리고 남은 영양분을 지방으로 보내게 됩니다. 그런데 혈액 중 당 수치가 높으면 높을 수록 인슐린의 양도 증가하게 되고 세포와 근육이 영양분을 다 소비하기도 전에 또 영양분을 공급하게 되어 결국에는 과잉된 영양분 모두 지방으로 가게됩니다. 우리가 섭취한 영양분을 천천히 모두 근육과 세포로 보낼려면 인슐린이 서서히 나와서 수요와 공급이 맞아야 하겠지요.

 

인슐린이 천천히 나오게 하는 음식 즉 혈당을 많이 또 급속도로 올리지 않는 음식들 입니다.

 

생선류...매우 좋습니다.마음껏 드십시요.

 

해조류...미역, 다시마등. 역시 맘껏 드십시요.

 

견과류...땅콩, 아몬드등. 땅콩은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또, 조금만 먹어도 배 속에서 불기 때문에 금방 포만감을 느낄 수있죠. 땅콩 자체의 칼로리는 높으나 느끼해서 과식할 위험도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땅콩에는 토코페롤이 많이 함류되어 있어 노화 방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잡곡.... 현미밥, 콩밥, 보리밥등. 그러나 흰 쌀밥, 밀가루음식등 정제된 곡류는 체내 인슐린량의 증가를 가속 시키고 지방으로 흡수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콩류.... 두부, 된장, 청국장, 콩자반등 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근육운동을 통해 몸매을 가꿀때 최고의 식품입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등에도 매우 좋습니다. 단, 기름을 잘 흡수 하기 때문에 지지거나 볶는 조리법은 칼로리를 매우 높일 수 있습니다.

 

유류.... 치즈, 우유, 요플레등 특히 우유속의 철분은 지방분해와 지방 흡수방해에 아주 뛰어납니다. 그러나 과식은 금물인데,왜냐하면 칼로리가 우유200ml에 150kcal로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저녁식사 30분 전에 드시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포만감 & 저 혈당)

 

고구마...감자보다 고구마를 드십시요.감자는 혈당치를 매우 높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 시킵니다. 당뇨병환자들 혈당치 내려가면 급한대로 먹이는 것이 감자입니다.달고 맛있는 고구마를 추천 합니다.

 

야채.... 당근과 옥수수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야채는 GI지수가 매우 낮습니다.(참고로 GI지수란 음식을 섭취했을 때 혈액 중 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속도) 특히 세계 5대 식품중의 하나로 선정된 토마토를 추천할만 합니다.(세계 5 대식품;토마토, 브로컬리, 마늘, 올리브, 적포도주)

 

과일.... 대부분의 과일이 다 좋습니다. 단 시중에 파는 과일 주스는 당분이 많아 별로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드시고 싶으시면 100% 주스 드시고 아니면, 만들어 드십시요.

 

식초....과식했을 경우 취향에 맞게 물에 타서 드십시요. 소화도 잘되고 혈당치도 내려줍니다.

 

참고로 혈당치를 높이는 대표적인 식품을 몇가지 나열한다면 통조림 과일, 사탕, 초콜렛, 탄산음료등 설탕이 많이함류된 식품과 꿀, 그리고 앞에 서도 언급했듯이 정제된 곡류--밀가루와 흰 쌀밥등 마지막으로는 믿기기 어렵게도 당근과 감자가 있습니다.

또한 간식은 거의 대부분 혈당치를 높인다고 볼 수있습니다. 정 드시고 싶으면 밥 먹구난 후 3시간 뒤에 드십시요. 인슐린은 음식물 섭취 후 바로 증가되었다가 1시간 쯤 후부터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저 인슐린의 식사를 하시고 단 후식을 드시면 저 인슐린 식사를 한 효과를 별로 보지 못하실 것입니다.

 

식사를 마친지 3시간 후에는 혈액내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호르몬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 때 운동하시면 좀 더 효과적으루 체지방을 감량하실 수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식사후 바로 운동하시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인슐린이 영양분을 몸에 저장하려고 하기 때문이죠;식후의 운동은 소화에는 좋으나 체지방 감량에는 별로 효과적이지 못합니다.)따라서 운동은 가능한 공복인 아침이나 오전중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 전에 녹차를 마시면 지방먼저 분해 시킬려 한다고 합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