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에는 또래와 병행적으로 놀이를 하기 때문에 성역할에 있어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러나 유아기에 이르면 점차 또래 집단과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일어나서 친구를 모방하고 동일시함으로써 성역할에 영향을 받는다. 이때 보통 유아는 자신의 성에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장난감을 피하고, 일단 같은 성의 친구가 가지고 노는 장난감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동시에 또래 집단은 어떤 아이가 성에 적합하지 않은 놀이를 하거나 행동을 할 때 비판하고 의도적으로 창피를 주기도 한다. 성에 적합한 놀이에 대해 지지를 받은 경우는 오랫동안 그 놀이를 계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아이는 놀이를 통해 성 고정관념을 배우듯, 놀이를 통해 양성평등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성장 앨범 만들기
준비물_ 유아의 연령별 사진, 색종이, 색연필, 가위, 풀
① 자신의 출생과 성장 과장에 대해 알아본다.
② 자신의 사진을 활용해 사진의 성장 과정을 앨범으로 만들어본다.
③ 아기가 태어나고 성장하면서 여자와 남자의 몸의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려본다.
◐ 효과_ 나의 출생과 성장에 대해 알고, 자라면서 모습이 변하는 것을 알게 된다. 소근육 발달을 돕는다.
아빠와 함께 요리하는 날
준비물_ 샌드위치 재료 또는 간단한 요리 재료
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정한다.
② 아이와 함께 요리를 해보고 아빠와 요리를 하는 기분이 어떤지 알아본다.
③ 아빠와 함께 만든 요리를 들고 사진을 찍어본다.
◐ 효과_ 아빠와 함께 요리 활동을 통해 역할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남자 색? 여자 색?
준비물_ 여아․남아 그림 자료, 파란색․분홍색 옷
① 가장 좋아하는 색을 각자 이야기하고 각자의 인형에게 옷을 입힌다.
② 남아에게 여아의 옷을 입혀준다. 반대로 여아에게 남아의 옷을 입힌다.
③ 남자(여자)들만 써야 하는 색이 있는지 이야기해본다.
◐ 효과_ 남자 색과 여자 색이 구분되어 있지 않다는 의식을 심어준다.
여자 직업? 남자 직업?
준비물_ 여러 가지 직업 그림(소방관, 우편집배원, 간호사, 의사, 미용사 등), 스케치북, 크레파스, 사인펜
①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② 아이가 앞으로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그림으로 그려본다.
③ 선택한 직업에 대해 격려해준다.
◐ 효과_ 직업에 남자 직업, 여자 직업이 따로 없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여러 가지 직업을 경험해볼 수 있게 한다.
백설왕자 그림책 만들기
준비물_ 여러 가지 색종이, 가위, 그림, 색연필
① <백설공주> 그림책 줄거리를 들려준다.
② 그림책에 등장하는 공주와 왕자에 대해 이야기한다.
③ 주인공들의 역할을 바꾸어 새로운 그림책을 만들어본다.
④ 왕자가 여자 난쟁이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독사과를 먹고 숲 속에 잠들어 있고, 공주가 왕자에게 키스해 구해주는 등 새로운 이야기를 전개해 그림을 그려본다.
◐ 효과_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고, 이야기를 바꾸어 창작 능력을 기른다.
여러 가지 머리 모양
준비물_ 파마머리를 한 남자, 머리카락이 긴 남자, 머리카락이 짧은 여자, 머리카락이 긴 여자 등 다양한 사진
① 여자와 남자의 머리카락 길이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본다.
② 여러 가지 사진을 보여주고 긴 머리카락의 남자, 짧은 머리카락의 여자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③ 남자든 여자든 자기에게 가장 잘 어울리고 좋아하는 머리 모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④ 헤어 디자이너가 되어 인형의 머리를 꾸며본다.
◐ 효과_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에 대한 편견을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