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뜨물 활용법 6가지

조회 2796 | 2014-07-22 17:52
http://www.momtoday.co.kr/board/29283
쌀뜨물 활용법 6가지
버려지는 쌀뜨물은 생활하수의 주 오염원이 되어 하수구나 정화조에 악취가 나게 만든다. 그러나 쌀뜨물을 생활 속에서 잘 활용하면 식기세척, 식물 재배, 피부미용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쌀뜨물 발효액을 만들어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기도 한다. 첫 번째 쌀뜨물은 청소나 화분 영양제로 사용하고, 음식이나 세안에는 두 세 번 정도 헹궈낸 쌀뜨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01. 기름때 제거하는데 효과적!
기름기가 묻어있는 그릇을 쌀뜨물에 담가 닦으면 세제 없이도 기름기와 냄새가 깨끗하게 제거된다. 기름때가 잘 닦이지 않는 그릇은 쌀뜨물에 두 세 시간 담가뒀다가 닦으면 수월하게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다.
02. 청소나 빨래할 때 유용!
쌀뜨물은 때를 빼주고 광택을 내는 효과가 있다. 쌀뜨물을 얼룩진 거울이나 유리에 뿌리고 마른걸레로 닦아내면 얼룩이 말끔하게 사라지고 광택이 난다. 오래된 때가 낀 유리그릇은 쌀뜨물에 하룻밤 담가뒀다가 닦으면 깨끗하게 닦을 수 있다. 마루나 목재가구를 청소할 때도 쌀뜨물을 이용해서 닦으면 더러움도 제거하고 윤도 낼 수 있다. 흰 빨래를 쌀뜨물로 삶으면 표백 효과가 있다.     

03. 국이나 찌개에 맛과 영양을!
된장국이나 시래기 국, 김치찌개를 끓일 때 쌀뜨물을 국물로 활용하면 국물 맛이 한결 구수하고 감칠맛이 더해진다. 우엉이나 감자, 토란을 쌀뜨물에 삶으면 떫고 아린 맛이 사라지고 맛이 깔끔해진다.

04. 생선비린내나 그릇의 냄새를 제거!
비린내 나는 생선을 쌀뜨물에 담가두면 냄새가 없어지고 짠맛도 부드러워지며 살이 연해져 생선 맛이 한결 좋아진다. 도마를 살뜨물에 30분가량 담갔다가 스펀지로 구석구석 문지르면 도마에 밴 불쾌한 냄새가 사라진다. 김치통에 쌀뜨물을 30~40분 정도 담갔다가 씻으면 냄새와 얼룩이 제거된다.

05. 쌀뜨물로 세안하기~
쌀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 피부에 좋은 영양분들이 듬뿍 들어 있어 세정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노화방지와 보습에도 좋다. 또 지방성분도 함유돼 있어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해 주며 피부안정 및 트러블예방에 효과적이다.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성형외과 잠실점 박지영 원장은 “쌀뜨물을 사용 전에는 반드시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여 메이크업을 깨끗이 지우고, 쌀뜨물로 세안하고 나서는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구어 주어야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라고 조언한다.

06. 화초의 영양제로 이용!
쌀뜨물에는 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녹아 있어 식물에 좋은 비료가 된다. 화초나 채소를 기를 때 쌀뜨물을 부으면 물과 거름의 이중효과를 거둘 수 있다. 
  
TIP_친환경 쌀뜨물 발효액 만들기
재료|쌀뜨물 1.5ℓ, E.M 15㏄, 설탕 15㏄
1. 두 번째 나온 신선한 쌀뜨물과 E.M 15㏄, 설탕 15㏄를 단단한 용기에 담아 잘 흔들어 섞는다. 
2. 용기를 잘 밀폐하여 따뜻한(20~40℃) 곳에서 여름에는 7일, 겨울에는 10일 동안 놔둔다.
3. 향긋하고 시큼한 냄새가 나면 완성.

쌀뜨물 발효액으로 설거지를 하면 물때가 없어지고 구멍이 막히지 않는다. 가스렌지 주위 기름 묻은 벽이나 타일 틈에 붙은 때, 칼, 목재나 플라스틱 도마의 찌든 때와 검은 곰팡이에도 뿌려서 닦으면 잘 닦인다. 냉장고 속에는 200배 희석해서 뿌리면 각양각색의 냄새가 없어지며, 커튼·거실·마루에는 300배 희석, 모포·시트·침구·유리창에도 300배 희석해서 뿌리면 냄새와 곰팡이가 방지된다. 머리 감을 때나 목욕 시 마지막 헹굼 용으로도 효과적이며, 세탁기에 세제와 함께 사용하면 세탁물에 때가 잘 빠지고 세탁기에도 때가 묻지 않는다. 화장실에도 300배 희석해서 뿌리면 냄새가 사라진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