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 있는 머릿결 가꾸기

조회 2796 | 2014-08-27 19:05
http://www.momtoday.co.kr/board/30676
출산을 하고 나면 갑자기 머리가 푸석푸석해지고, 많이 빠지게 된다. 이 증상은 임신 중에 비정상적으로 분비되던 호르몬의 분비가 중단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치유된다. 건강한 머릿결을 되찾을 수 있는 간단한 두피 마사지와 올바른 브러싱 방법을 배워 보자.
 
 
출산 직후의 머리 손질법
 
출산 직후에는 머리가 가려워도 되도록이면 머리를 감지 않는 것이 좋다. 출산 후 1주일 정도는 뜨거운 물수건을 이용해 머리카락과 두피까지 말끔하게 닦아 준다. 또, 빗질을 해서 두피를 자극해 주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고, 머릿결의 윤기를 회복시키는 데도 효과적이다.
 
 
건강한 머릿결 손질법
 

머리 감기

건강하고 아름다운 머릿결을 만들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깨끗하게 머리를 감는 것이다. 출산 후 머리카락은 영양분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샴푸가 알맞다. 머리를 감기 전에 우선 두피 마사지를 하고, 빗으로 머리 전체를 골고루 빗어 준 후 샴푸를 한다.

샴푸는 손바닥에서 충분히 거품을 낸 후 머리카락을 마사지하듯이 발라 준다. 이때 주의할 점은 손톱이 아닌 손가락 끝으로 부드럽게 거품을 낼 것. 마지막으로 깨끗하게 여러 번 헹군다.

 

트리트먼트 제품 활용하기
출산 후에는 모발에 영양분이 부족해 머리카락이 윤기가 없다. 이때 헤어 트리트먼트를 이용하여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주면 상한 모발을 건강하게 회복시킬 수 있다. 헤어 트리트먼트는 보통 1주일에 1~2번 정도 하는 것이 적당하다.

일단 샴푸를 하고 나서 물기를 제거하고, 손상된 모발을 중심으로 트리트먼트 제품을 꼼꼼히 바른다. 트리트먼트를 바른 후 두피 마사지를 해 주면 효과가 더욱 좋다. 마사지 후 트리트먼트 제품이 잘 스며들도록 비닐 캡을 쓰고 스팀 타월을 머리에 두른다. 약 20분 정도 지나면 물로 헹군다. 목욕 중에 하면 뜨거운 증기가 가해져 더욱 효과적이다.

머리 말리기
젖어 있는 머리카락은 약한 상태이므로 함부로 문지르면 손상되어 윤기를 상실한다. 머리를 말릴 때는 큰 타월로 머리카락의 물기를 두드리면서 닦아 낸 다음 뿌리 부분이나 뒷머리를 꼼꼼하게 닦아 물기를 없애는 것이 좋다. 그 후에 남은 물기는 저절로 마르도록 한다.

머리 빗기
머리를 빗으면 두피가 자극되어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머리카락에 윤기가 난다. 또한 비듬이나 탈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출산 후에는 어느 때보다 자주 빗질을 해 주어야 푸석거리는 머리카락을 윤기 있게 가꿀 수 있다.
머리를 빗을 때는 뿌리에서 끝까지 머리 전체를 고루 빗어 주어 자극을 준다. 빗질을 하기 전에 에센스 오일이나 마사지용 오일을 골고루 바르고 하면 더욱 좋다.

두피 마사지
두피 마사지는 두피에 자극을 주어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따라서 두피 마사지를 규칙적으로 하면 탈모도 방지 할 수 있고, 피로와 스트레스도 풀 수 있다. 두피 마사지를 하는 방법은 손가락 끝을 이용해 두피 전체를 눌러 주고, 손가락을 부채 모양으로 쫙 펴서 머리 전체를 빗어 내린다. 저녁 잠자리에 들기 전이나 샴푸하기 전 또는 머리를 빗기 전에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헤어 타입에 따른 손질법
 

굵고 뻣뻣한 지성 모발

지성모발은 피지 분비량이 많아 모발이 더러워지기 쉬우므로 샴푸를 자주 해서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윤기가 없고 힘없는 건성 모발
건성 모발을 수분이 부족한 상태다. 따라서 머리를 자주 감으면 수분이나 유분이 제거되므로 주의하고, 파마나 염색은 피한다.

잦은 파마나 염색으로 손상된 모발
잦은 파마나 염색 등으로 머리카락 끝이 갈라지고 손상된 경우는, 보기에도 머리카락이 뻣뻣하고 윤기가 없다. 손상된 머리는 영양을 공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천연 트리트먼트제 만들기
 

마요네즈ㆍ요구르트

마요네즈는 모발에 지방을 공급하여 머릿결을 촉촉하게 한다. 마요네즈 1큰술과 요구르트 50㎖를 잘 섞어 모발에 골고루 바르고 스팀 타월을 쓴다. 20분 정도 두었다가 물로 깨끗하게 헹군다. 헹구는 마지막 물에 식초나 레몬즙을 몇 방울 떨어 뜨려 헹구면 더욱 좋다.

달걀노른자ㆍ포도주
포도주 1/2컵에 달걀노른자를 넣고 잘 섞는다. 모발 끝에 골고루 바르고 스팀 타월을 쓰고 20분 정도 두었다가 따뜻한 물로 헹군다. 이때 주의할 점은 두피에 직접 닿으면 두피가 지성으로 변할 위험이 있으므로 두피에 직접 닿지 않게 해야 한다.

양파즙
매운 성분이 날아가야 부작용이 없으므로 양파를 곱게 갈아 만든 즙을 하루 둔다. 이렇게 만든 양파즙을 화장솜이나 가제에 묻혀 두피에 바르면 비듬이 많거나 탈모가 심한 사람에게 좋다.

녹차
물 한 컵에 녹차 티백을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다. 녹차 우려낸 물을 화장솜에 묻혀 모발에 골고루 바르면 비듬과 탈모를 예방, 치료할 수 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