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걸렸을때 이유식

조회 3169 | 2010-06-23 14:32
http://www.momtoday.co.kr/board/561
요즘 아기들에게 감기가 매우 유행하고 있습니다.
아기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일교차가 심해지면 잘 적응하지 못하고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아기들이 감기에 걸리면 열이 오르고 인두에 염증이 생겨 잘 먹지 못합니다.

감기 바이러스로 인해 장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따라서 소아과 전문의의 세심한 진찰 및 처방과 함께 먹거리에도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수분 섭취를 위해
감기에 걸리면 열이 오르기 때문에 기초 대사율이 증가하고 호흡과 땀으로 수분이 손실되어 수분 요구량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평소보다 물을 많이 먹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보충을 위해 적당한 음료는 끓여 식힌 따뜻한 물, 보리차, 숭늉, 채소국, 기름기 없는 맑은 육수 등입니다. 설사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과일 주스나 탄산음료 등은 과당에 의해 설사가 심화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젖병으로 한꺼번에 다량의 물을 마시게 하는 것보다는 컵이나 숟가락으로 소량씩 수시로 마시게 해주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충분한 열량 섭취
감기에 걸리면 활동량은 줄어드나 칼로리 요구량은 증가됩니다.
신체가 감기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싸우게 되면서 대사기능이 항진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열과 인두 통증 등으로 인해 잘 먹지 못하므로 고열량의 음식을 소량씩 자주 주도록 해야 합니다.

설사가 동반되지 않는 한 분유는 희석하여 먹일 필요 없이 평소대로 먹이도록 하고 이유식도 아기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것으로 원하는 것을 주도록 합니다.
그러나 감기에 걸려있을 때는 소화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소화가 어려운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 [이유식 조리예] 과일 설기
쌀가루 50g, 사과 30g, 밤 2개, 건포도 5개, 설탕 1Ts, 소금 조금
1. 사과는 사방 1c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2. 밤은 껍질을 벗겨 사과와 같은 크기로 썰고, 건포도는 물에 담가 불려서 다진다.
3. 냄비에 설탕을 넣어 은근히 끓인 뒤 사과와 밤, 건포도를 넣고 살짝 버무린다.
4. 쌀가루에 조린 사과와 밤, 건포도, 소금을 넣고 잘 섞어서 찜통에 찐다.

스트레스로 인한 단백질 소모
감기에 걸리면 제일 먼저 감기 바이러스와 대항하기 위한 면역 단백질을 합성하기 위해 단백질들이 대량으로 동원됩니다. 이때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아기 몸의 근육이 분해되어 사용되므로 체력 손실이 일어납니다. 두부나 생선, 고기, 달걀 유제품 등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유식 조리예] 흰살생선 두부찜
달걀 노른자 1개, 흰 살 생선 20g, 두부 20g, 양파 5g, 다시마 국물 1/2C
1. 흰 살 생선은 쪄서 가시를 발라내고 손으로 살살 부순다.
2. 두부는 데쳐서 사방 1cm로 네모나게 썰고, 양파는 속 부분만 다진다.
3. 달걀 노른자를 풀어 체에 거른 뒤, 다시마 국물과 생선살, 두부, 양파를 넣고 고루 섞는다.
4. 김 오른 찜통에 찐다.

▷ [이유식 조리예] 쇠고기 경단국
쇠고기 40g, 무 20g, 당근 10g, 밀가루 조금, 달걀 2ts, 송송 썬 실파 1/2ts, 육수1C
1. 쇠고기는 살코기 부위로 준비하여 잘게 다진다.
2. 무와 당근은 잘게 다진다.
3. 그릇에 다진 쇠고기, 무, 당근, 밀가루를 넣고 달걀을 풀어 넣은 다음 동글 동글하게 완자를 빚는다.
4. 냄비에 육수를 붓고 끓이다가 완자를 넣어 익힌다. 마지막에 송송 썬 실파를 넣는다.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감기에 걸리면 소화기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감기 바이러스로 인한 장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설사가 심할 경우에는 과일이나 찬음식,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고 쌀미음이나 부드럽게 조리한 죽을 먹이도록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