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 및 정서 발달

조회 2302 | 2013-11-21 20:04
http://www.momtoday.co.kr/board/21074

아빠와 엄마는 서로 다른 행동을 통해 자녀들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아빠가 권위를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자녀의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행동을 지지할 때, 아이는 자기의 욕구나 충동을 통제하는 법, 탐구심, 사회성 등을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성숙하고 능력있고 독립적인 아이로 자랍니다.

○ 영아기 : 기본적인 욕구부터 채워 줍니다.
영아기에는 배부름, 따뜻함, 잠자기, 대소변의 배설, 신체적인 접촉, 아빠 엄마와의 강한 유대 등과 같은 기본적인 욕구가 최대한 충족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영아기 때 빈번한 접촉을 통해서 아기가 부모와 만족스러운 정서적 관계를 가지게 되면, 그 아기는 훗날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다른 사람과도 만족스러운 정서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됩니다.

○ 유아 전기 : 새로운 사람과 사귀게 하라
아이가 성장하게 되면 아이는 자연히 가족 이외의 외부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할머니, 할아버지, 아주머니, 아저씨, 이웃들 혹은 선생님과 상점 점원과 같은 새로운 사람들이 아이들의 세계에 들어오며 또다른 아이들과도 사귀게 됩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성공적으로 접촉하는 사회적인 기술을 개발한다는 것은 아이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때 아빠와 더 많은 접촉을 가진 아이들이 낯선 상황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엄마와 단 둘이지만 지낸 아이보다 엄마, 아빠의 영향을 고루 받은 아이가 적응을 잘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아이들은 엄마 냄새에만 민감한 것이 아닙니다. 매일 만나는 유일한 성인 남자인 아빠의 냄새도 민감하게 느낄 수 있으며 또한 그리워합니다. 엄마 냄새, 아빠 냄새를 골고루 맡고 자라는 아이들이 주변 사람과 어울리고 친구를 사귀는데 특별한 능력을 보입니다.

○ 유아 후기 : 아이들의 놀이 친구가 되어라
아빠가 아이들의 놀이 친구로서 아주 중요한 존재임을 생각해 볼 때, 아빠와 아이와의 관계가 친구를 사귀는 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일리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4~8세였을 때, 아빠가 부재중이었던 아이들이 친구 관계에 문제가 많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아빠, 엄마가 서로 협력하고 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부모가 서로를 존중하고 의견이 다를 때 건설적으로 견해 차를 좁혀 가는 모습은 아이들에게 훌륭한 학습이 될 것입니다.

○ 아빠가 안계실 때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는 엄마보다 아빠의 영향이 더 크며, 아들일 때 더 그렇다고 합니다. 흔히 아빠가, 부재중인 남자 아이들은 아빠와 정상적으로 함께 있었던 남자 아이들 보다 인기가 없으며 동료집단 관계에도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아빠 없이 자란 남자아이들은 이미 다른 아이들이 그들의 문화 속에서 정상적으로 배우는 행동들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적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끄러워하고, 겁이 많고, 과격한 놀이를 싫어하는 성격이 그의 동료 집단에서 인기가 없게 만드는지도 모릅니다. 아빠의 적절한 보살핌이 없거나 아예 아빠가 없으면, 특히 남자 아이의 경우는 의존적으로 성장하거나 혹은 충동 통제가 잘 안 되어 공격적인 성향을 갖기 쉽습니다. 따라서 아빠가 없을 경우, 어머니는 아빠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삼촌이나 신부님, 아니면 사촌형들을 자주 접하게 함으로써 간접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글